우리는 그저 조선이 약소국이라서, 일본이 나빠서 그런걸로 설명하지만 실제로는 전세계에서 수백년에 걸쳐 벌어진 주도권 싸움의 일환이었음. 영국과 러시아는 크림반도, 중앙아시아, 극동, 아메리카등 거의 북반구 전체에 걸쳐서 충돌했고 그 과정에서 한반도 주변의 정치적 형세가 만들어진거. 단순히 감정적으로만 볼게 아니라 인과관계를 명확히 볼 필요가 있는데 한국 역사교육은 감정에만 호소하는 감이 있다.

하도 당하고, 쌓이고 쌓인 한이 있다보니, 감정적으로 호소하는게 많지.

근대 배울 때 배우지 않음?

그래서 >>1은 하고싶은 얘기가 뭐야? 식민사관을 주장하고 싶다면 여기 말고 일베라는 곳이 있으니까 거기로 가

>>4 뭔소리야? 무조건 나쁜건 일베로 몰아가네... 일베 성향이 식민사관이 아니라 반일 내지 혐일인데 뭔;;

>>4 그리고 스레주가 명백한 사실을 말하는데 식민사관 어쩌구 하는건 진짜 답이없네.. 러시아의 남하에 대응해서 영국이 거문도를 점령했고 일본이 가쓰라-태프트 밀약과 제2차 영일동맹으로 조선의 지배를 국제 열강에게 인정받았다는건 알고있어?

그래서 어떻게 보라는거야… 결국 나쁜놈인건 똑같잖아.

>>8 22 어쩌라는건지;; 그래서 지들끼리 그 주도권 싸움하는데 우리나라가 이용당한거 아님?

>>6 내가 말하고자하는건 그때 역사는 인과관계로 받아들여야지 '그래서 니 친일이냐?' 이러지 말라는거다.. 진짜 현실에서 일제강점기에 대해서 말하다 그 원인에 대해서 논할때 이러한 명백한 사실을 말하면 ' 너 그러면 친일이냐? 일제가 잘했다고 보냐?' 이런 소리를 쳐하는 병신들이 얼마나 많은데..

어떻게해서 사실을 말하는게 '일본의 조선 지배는 매우 합법적인것이였으며 올바른 길이었다'로 받아들여질수가 있는건지..

>>1 맞는 말인데 역사는 생각하기 나름인것 같애 그때 집권한 집권 세력에 따라 다르고 민족의 관점에 따라 다르다고 봐 외국 입장에서는 다른 입장으로 보고 우리나라는 그렇게 보고있는 거 같아. >>4 일배랑 비교하는 건 비난같아

식민지를 지배하는 제국주의국이 침략한거지. 나라를 떠나서 현대시대의 관점으로는 당연히 침략과 지배는 나쁜거 아님?

>>14 6,10이 말하는건 그런 의미가 아니라. '참혹한 연쇄 살인사건이 벌어졌으면, 공권력은 그때까지 뭐했는지, 이게 정상적인 상황이냐?' 라고 성토만 하면서 앉아있는것이 아니라 왜 살인사건이 벌어졌는가? 가해자에게는 어떠한 문제가 있었는가? 이러한 사건이 다시 벌어지지 않기 위해서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공권력이 미연에 그것을 막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더 큰 참사로 번지기전에 막을수 있었지 않은가? 막을수 없었거나 있었음에도 못했던 이유는 뭔가? 이러한것을 살펴보고 조사해보고 다시는 그런일이 벌어지지 않게 해야한다는 의미지.. 당연히 살인과 강간은 나쁜것이고 중범죄임. 근데 그걸 저지른 사람만 욕해서는 아니고 그러한 사건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 모두가 합심해서 막아야한다는 의미다.
레스 작성
10레스 독도는 누구땅입니꽈!!!!! 2019.01.27 317 Hit
역사 2018/12/23 01:04:37 이름 : 이름없음
15레스 » 영국이 거문도를 점령한 것, 일본이 한반도를 점령한 것 2019.01.15 363 Hit
역사 2018/03/16 00:08:26 이름 : 이름없음
12레스 삼국지연의의 내용이 허구의내용이 대부분일까 2019.01.09 213 Hit
역사 2018/08/02 19:44:44 이름 : 이름없음
26레스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2019.01.06 565 Hit
역사 2018/09/15 21:54:50 이름 : 이름없음
3레스 역사란 무엇인가? 2018.12.19 71 Hit
역사 2018/11/25 19:09:57 이름 : 이름없음
6레스 역덕들아 역사 특강이 열린다고 해서 신나서 가봤더니 2018.12.16 205 Hit
역사 2018/12/13 17:43:10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할힌골(노몬한 사건)전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한다. 2018.12.15 119 Hit
역사 2018/12/15 10:20:12 이름 : 이름없음
4레스 저기 얘들아 질문좀 2018.12.14 71 Hit
역사 2018/12/13 21:02:42 이름 : 이름없음
8레스 한국의 근현대사는 정말 행운이 따라주었다. 2018.12.13 302 Hit
역사 2018/06/10 21:21:53 이름 : 이름없음
23레스 멀쩡했다가 흑화해버린 역사인물들도 꽤 많지 않나 2018.12.13 745 Hit
역사 2018/09/12 23:33:20 이름 : 이름없음
3레스 한국사 기반 커뮤 열면 할 사람? 2018.12.09 85 Hit
역사 2018/12/09 03:50:42 이름 : 이름없음
10레스 북한이 완전히 딴 나라가 되면.. 2018.12.09 463 Hit
역사 2018/04/26 21:42:53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민족자결보다 제대로된 통치를 할 자질이 되는 외세가 통치하는게 훨씬 낫다. 2018.12.06 45 Hit
역사 2018/12/06 18:40:14 이름 : 이름없음
2레스 할힌골 전투에 대해 이야기하려는데 2018.11.30 58 Hit
역사 2018/11/29 22:32:09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5.3 동의대 사태가 왜 민주화 운동인지 이해가 안간다 2018.11.26 74 Hit
역사 2018/11/26 19:15:24 이름 : 이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