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반갑. 혹시 너희들 TRPG라고 아니? 상황극 비슷한 건데 다이스 굴려서 노는 그런 거. 혹시 괜찮다면 우리 함께 그런 룰을 만들어볼까? 우선 장르를 정해보자. 장르를 정해둬야 편해. 예를 들면 CoC, inSANe 같은 룰북의 경우 대놓고 공포 분위기이고,(물론 개그라던지 하는 다른 장르의 시나리오도 많이 배포되는 중이지만.) 겁스는 범용 룰북이지. 던전월드의 경우 대놓고 던전 모험물. 그런 식으로, 우리끼리 한번 만들어보자.
  • 일단 내가 생각중인 건 개그요소가 짙은 공포물이야. 개그요소가 짙다라고 하는 건, CoC(콜 오브 크툴루/크툴루의 부름)로 따지자면 최종보스일 신화생물 대신 비버가 대뜸 등장하더니 비버비버빔을 날려서 산치를 깎는 식이 되겠지?
  • 어머나 실수. 인코가.
  • 아무튼 내 생각대로 되는 경우를 우선 상정해보자면, 블랙 코미디+판타지. 또는 다크 판타지에 개그를 끼얹은 결과물이 나올 거라고 생각해. 그렇지만 이것은 다 함께 만드는 룰이기 때문에 의견을 내 주었으면 해.
  • 사람이 없구나. 그렇다면 일단 나 혼자서부터라도 시작해보도록 할게. 우선 TRPG 룰의 기본이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 자, 일단 기본적인 룰의 시스템과 컨셉. 나는 우선 이 룰의 컨셉을 인터넷 공간(예시: 스레딕)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사고(스레 괴담이라던지, 뭐 그런.)에 대한 것을 조사하며 산치핀치하게 미쳐가는 PC로 잡고 있어. 여기에서 중요한 컨셉은 이것이지. 1. 인터넷 공간. 사실 이 점의 경우, 이 룰이 실제로 만들어져 사용될 경우 어떤 곳이 되든 상관없게 된다는 거야. 예를 들면 디씨라던지, 파란짹짹이라던지. 2. 사건사고. '미스터리한'이라는 부분의 경우 굳이 없어도 좋아. 나의 경우 크툴루의 부름 TRPG를 모티브로 잡고 들어오기는 했으나, 애초에 그것부터가 개그 시나리오 19금 시나리오 등등 수많은 시나리오가 있는 걸? 그렇기 때문에 사건사고라는 한 마디로 정리할 수 있겠지. 예를 들면 n02레스에 등장하는 '로어'같은 경우에도, 크툴루로 따지면 신화생물 격이 되어서 이 룰에서는 주된 공포, 개그 등등 시나리오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거고. - 자, 그럼 이제 '인터넷 공간', '사건사고'라는 걸 주제로 잡았으니 진짜로 룰의 기본적인 배경을 잡고 시스템을 짜볼거야.
  • 우선 시스템의 경우. 첫번째로, TRPG니까 다이스 굴림이 필수불가결이라고 생각해. 나는. 그렇기에 나는 이 룰에서 하향 판정 (Roll Under)+독자적 시스템 두 개를 차용하도록 할게. 하향 판정이란 무엇이냐, 하면 겁스, 크툴루의 부름을 예시로 들 수가 있겠지. 한마디로, 다이스를 굴린 값이 성공값보다 낮으면 성공인 시스템이야. 우선 다이스는 6면체를 4개 사용하는 룰으로 가도록 할게. 아무도 참여해주지 않으니 쓸쓸해서 나 혼자 정해버렸지만... 아무튼 여기에서 다이스 관련 첫 번째 독자적 시스템이란 무엇이냐 하면, '더블, 트리플, 쿼드러플'이야. 이는 다이스값과 상관없이 결과에 영향을 주는 시스템이야. 그리고 여기에서 두 번째 독자적 시스템이란 무엇이냐, 한다면 '리스폰스(response)'시스템. 약칭 '레스(res)'시스템이야. 이름을 보다시피, >>2번 레스, >>3번 레스 하는 그 레스에서 따온 게 맞아. 레스 시스템은 더블, 트리플, 쿼드러플의 경우가 나왔을 때 레스가 일정량 주어지는데, 이 레스를 통해서 의문 등등을 깨우쳐나가는 식의 시스템이 될 거야. 즉, 이 레스라는 것은 의문에 다가가는 열쇠를 추가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지. 더블: 같은 값의 주사위가 두 개 나올 경우. 이 경우가 나올 경우, 성공/실패에 상관없이 그 PC에게는 2레스가 주어져. 이는 서로 다른 값으로 더블이 두 번 발생했을때도 한 더블에 2레스씩이 주어져서, 더블이 한 굴림에서 두 번 연속으로 나올 경우 2레스와 2레스, 즉 4레스를 획득이 가능하다는 거지. 트리플: 같은 값의 주사위가 세 개 나올 경우. 이 경우가 나올 경우, 성공/실패에 상관없이 그 PC에게는 3레스가 주어져. 쿼드러플: 같은 값의 주사위가 네 개 나올 경우. 역시나 마찬가지야. 이 경우가 나올 경우, 성공/실패에 상관없이 그 PC에게는 4레스가 주어져.
  • TRPG하려고 스레딕 왔던 사람은 TRPG판 없어서 눈물 흘리고 다시 가버리지
  • >>8 오... 맞아. 그런 슬픈 일이 있지. 상황극판은 사실상 상황극 위주이고. 사실 스레주도 상황극 위주이긴 하나 TRPG 등에 관심이 많아서, TRPG 부흥을 위해 이 바보 TRPG 룰을 제작하려 한 것이고.
  • 레스 시스템에 대한 걸 추가설명하자면, 레스는 일종의 위화감이나, 분위기 조성에 대한 수치야. 정확히는 위화감이나 공포감 등 여러가지 감정을 느낀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몇 명이 더 있는가, 에 대한. 한마디로 '나 말고도 이런 사람들이 더 있구나!', 혹은 '이거 나만 이상하게 느끼는 게 아니었구나ㅠㅠ' 같은. 즉 4레스가 추가된다면 이 사건에 대해서 위화감 등의 감정을 느끼고 PC에게 공감하는 레스더가 4인이 더 있다고 볼 수 있는 거겠지. 단, 레스의 수가 특정 수만큼 늘어가면 이거 주작 아냐?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늘어가기 마련. 그렇기에 10레스당 D.레스(Doubt. res)가 +1씩 생겨나. 이들은 합리적인, 혹은 불합리한 의심을 품고 있지. 아, 물론 이 '레스'라는 것은, 시스템상의 레스를 의미하는 거야. 시나리오 내에서 PC가 세울 지 모르는 스레에 달릴 레스가 아니라. 아무튼 D.레스의 경우, 스레주가 나서서 의심을 풀어주어야 해. 분명 주작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D.레스가 나타나면 주작스레 의심을 받을 수도 있으니까. 그렇기에 이후 설명할 기능과 능력치 등을 통해 그와의 대화로 의심을 풀고, 믿게 만들어야 하겠지?
  • 비버스럽게 말 끝마다 비버라고 해야한다는 룰을 넣으면 최고야
  • >>11 좋다고 생각해. 기본적으로 개그+다크 판타지+그러면서도 개그+혼파망을 지향하고 있거든.
  • 자, 이제부터 캐릭터 룰을 한번 짜볼게. 먼저 기본적인 시트의 능력치는 다음과 같아. 비버력: 행동력: 정신력: 자, 기본 능력치는 이 셋이야. 여기에다가 추가로 기능을 더해가면서 캐릭터를 잡는 거지. 여기에서,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총합 24의 수치를 저 안에서 원하는 대로 적절히 배치해야 하며 모든 능력치에 최소 1은 있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능력치에서 5 이하인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서는 페널티가 붙는다는 것. 예시를 들자면, 빕 8 행 8 정 8로 해서 888의 안정적인 배치를 할 수가 있겠지? 아무튼, 설명을 할까. 비버력-이는 캐릭터의 돌발행동이나, 비버적인 행동, 댐 짓기, 나무 갉기, 뭐 그런 여러 행동들에 있어서 캐릭터의 비버비버함을 드러낼 수 있는 장치가 될 거야. 이 수치가 낮을수록 캐릭터는 진지해지겠지. 다음은 수치가 낮을 경우의 페널티야. 4-5가 되면, 너무나도 진지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정신력 주사위를 굴릴 때 +2의 페널티가 붙어. 2-3이 되면, 너무너무너무 진지한 캐릭터라서 정신력 주사위를 굴릴 때 +3의 페널티가 붙지. 1이 되면...... 정신력 주사위에서 +5의 페널티가 붙어. 너무너무 진지해서 비버짓 자체를 안 할지도 모르지만? -- 행동력-이는 캐릭터의 행동 자체에 대한 수치를 의미하는 거야. 인터넷 공간이 아닌 곳에서 행동을 할 때마다 행동력이 1씩 깎여나가고, 한 턴을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으로 채울 수도 있어. 이 수치가 높으면? 타 스레주의 비버짓을 스네이크하러 뒤쫒아갈 수도 있겠지. 4-5가 되면, 연약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비버력 주사위를 굴릴 때 +2의 페널티가 붙어. 2-3이 되면, 너무너무너무 연약한 캐릭터라서 비버력 주사위를 굴릴 때 +3의 페널티가 붙지. 1이 되면...... 비버력에서 +5의 페널티가 붙어. -- 정신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Sanity와도 비슷한 수치야. 이 수치가 0이 되면 PC는 미쳐버려. 4-5가 되면, 정신력이 너무나도 약하기 때문에 가벼운 것에도 놀라서 몸이 굳어버려. 행동력 주사위를 굴릴 때 +2의 페널티가 붙어. 2-3이 되면, 너무나도 잘 놀라고 쉽게 충격을 받아서 기절해버리는 캐릭터가 되기에 행동력 주사위를 굴릴 때 +3의 페널티가 붙지. 1이 되면...... 혹시 너무 심하게 놀라면 심장이 멎어버릴 지도 몰라. 그래서 행동력에 +5의 페널티가 붙어.
  • 그리고 이제 여기에서 중요한 '기능'. 기능이라는 것은 캐릭터의 스킬을 의미해. 예를 들자면, 검을 들고 싸운다-라는 건 '검술'같은 이름이 붙어 기능으로 처리될 수 있겠지. 캐릭터는 최대 10개까지의 기능을 가질 수 있어. 스킬이 너무 많으면, 그것도 재미가 없잖아? 만능캐는 사양이야. 기능의 경우 해당 분야의 기능이 있는 것 자체로 보정이 적용되어 주사위를 하나 제하고 굴려. 즉 3d6(6면체 주사위 3개)이 되는 거겠지? 그리고 이제 여기에서부터 기능에 관한 걸 받아볼까? 기능에 관한 걸 여러모로 많이 추천해줬으면 좋겠어. 일단 생각중인 기능은 화술, 비버짓, 스네이크, 구글링 정도야. 이거 이외의 기능이 훨씬 많아야 한다고 생각해. 많은 기능을 말해줬으면 좋겠어. 단어 하나 정도로 해서.
  • 음 일단 생각중인 기능을 더 말해볼까. 생각날 때마다 계속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니까. 감정(鑑定), 운전, 연구. 상식, 기초종합학문. (이 밑은 각종 학문 종류 나열.)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천문학, 의학, 약학, 철학, 문학, 언어학, 법학, 역사학, 고고학, 종교학, 미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심리학, 공학, 건축학, 수의학, 치의학. - 끈기, 재력. (이 밑은 운동 관련한 거 나열.) 체조, 잠수, 수영, 달리기, 격투기, 구기, 썰매, 스키, 스케이트, 패러글라이딩, 검도. - 회피, 교육, 연기, 거짓말, 속임수, 손재주.
  • 사격, 요리, 인맥, 미술, 노래, 미성, 유혹, 미형. (하단은 오컬트, 도시전설 관련) 오컬트, 점술, 강령술, 다우징, 흑마법, 연금술, 위치크래프트, 신비학, 헤르메스학. 일단 의견을 8시 30분까지는 계속 받아보고, 그 이후에도 의견이 없다면 그 뒤부터는 도시전설(Lore, Creepypasta)라는 것을 한번 만들어볼까 해. 기본적으로 CoC를 모티브로 한 것이니만큼, 신화생물의 역을 할 존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거든.
  • 헤헤헤헤
  • 의견이 없나보구나. 그렇다면 이제 도시전설과 마술을 한번 만들어볼까. 이 룰에서 도시전설의 존재는 중요해. 물론, 이 룰을 이용하는 사람이 자작 시나리오를 짠다면 아예 이런 도시전설이 등장하지 않거나, 창작 도시전설로 대체될 수도 있지. 우선 도시전설, 마술에게는 시트? 가 부여돼. 시트 양식은 다음과 같아. 이름: 비버력: 최대 12 정신공격력: 최대 3 정신공격수치: 최대 24 대항 마술: 대항 기능: 도시전설 내용: 위험도: (별점 1-5) 조우법: - 정신공격력의 경우, PC가 정신공격에서 저항하지 못할 경우 그 만큼의 정신 피해를 입는 값이야. 정신공격수치의 경우, PC가 정신공격에서 저항하는 데 성공하는가, 실패하는가를 나타낼 다이스 값이야. 다이스를 굴려서 그 값을 넘지 못하면 정신 피해를 입어. 대항 마술은 하단에 설명할 마술 시트와 그 설명에서 말하자. 한마디로, 그 도시전설에게 대항할 마술이라고 보면 되겠지만. 대항 기능은 대항 마술이 원턴킬 시키는 방법이라면 대항 기능은 그냥 칼로 푝푝 찔러 공격하는 정도의, 대항이 가능한 방법 중 하나야. 대항 마술보다는 약하지만. 도시전설 내용은 당연히 그 도시전설의 내용이고. 위험도는 당연히 위험도. 조우법도 똑같아. 그리고 이제 마술 관련해서. 이름: 효과: 설명: 다이스 값: (최대 24) 심플하지? 다이스 값은 그 마술을 발동시키기 위해 그 이하의 다이스 값이 필요하다, 정도야. 효과도 설명도 뭐 그렇고. 이름도 뭐 보시다시피.
  • 자 그리고 이제 이 얘기에서부터는 좀 갑작스럽겠지만 다시, D.레스의 얘기를 꺼내볼게. D.레스는 일종의, PC를 방해하는 방해물 역할이야. D.레스더의 의심을 풀지 못하면 그대로 D.레스는 쌓여. D.레스가 일정 스택 이상 쌓이면 그것만으로 게임 오버가 될 수 있지. 기본적으로는 7스택이나, 그 이상 또는 그 이하로 늘리고 줄일 수도 있어. 이 룰을 사용하는 사람의 마음이야. 아무튼, 이 D.레스또한 일종의 도시전설로 처리돼. 이 룰 안에서는. 즉, 도시전설이 이리저리 바깥으로 나돌아다니는 걸 막기 위해서 존재하는 도시전설이라는 거지. 지금 이 얘기를 꺼낸 건 일종의 도시전설의 예시를 들기 위한 거야.
  • 어, 음. 그리고 말이 좀 중구난방이 되기야 했는데 >>13에서 기본 시트 능력치만 밝히고 기본 시트를 밝히진 않은 것 같아서 말할게. 이름: 스테이터스- 총합 24, 최소 1, 5 이하 페널티. 비버력: 행동력: 정신력: 기능- 프로필-
  • 자 그럼 이제, >>n02레스에 등장하는 '로어'라는 존재를 주제로 한번 도시전설의 시트를 짜와 볼게. 참고로 이 스레가 조금 진행되어 룰이 적당히 되었다면 테스트 플레이를 할거야. 이 스레 내에서.
  • 일단, 간단하게 짜왔어. 이 녀석을 이용해서, 한번 테스트 플레이를 해볼까 하는데 참여할 비버 있니? --- 이름: 로어가 될 거야 비버력: 4 정신공격력: 1 정신공격수치: 6 대항 마술: [운영자님, 로어 제재 부탁드려요.] 대항 기능: 회피, 비버짓 도시전설 내용: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는 로어에 대한 걸 웹사이트에 올렸고, 그 이후 그에게는 규칙을 어긴 잘못으로 점점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그리고, 그가 남긴 것은 남은 채 그가 사라진 그 사건을. 사람들은 로어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걸 따라서 로어가 되겠다며 n02레스를 먹는 누군가가 있었으니. 그를 우리는 로어라고 한다. 위험도: 1 조우법: n01레스를 먹는다. --- 이름: 운영자님, 로어 제재 부탁드려요. 효과: 운영자가 로어를 자제해달라는 공지를 띄우게 만든다. 설명: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 로어를 제재한다. 다이스 값: 18
  • 어 스레주 재밌어 보인다! 아직 이해는 완전히 못 했지만 괜찮다면 해 보고 싶어
  • 로어가 되겠어 뀨우♡ 뀨우 우앙♡
  • >>23 환영. 지금 당장 돌리는 거 가능해? 로어 관련해서 대략 30분-1시간 정도로 잡아둔 시나리오가 있거든.
  • 그리고 지금 당장 돌리는 게 가능하다면 >>20의 시트를 짜와달라... 기능은 >>14->>16을 참고하시오!
  • >>26 미안하다.. 폰 뺏기고 잠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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