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역사에 관심이 생겨서 미스터 션사인을 좀 봤거든…? 근데 진짜 조선이 못 살긴 했나 봐. 어쨌든 조선보다 못 살던 나라가 있었어?

동남아쪽이나 가나같은 곳

없어 그 당시 지구에선 조선후기가 제일 못살던 나라였음

>>3 아니 이건 또 뭔 개소리ㅋㅋㅋㅋ

>>3 나라는 동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에만 있는게 아니얌 다시 한번 생각해볼까 칭구?

>>3 그냥 조선 말고 조선 말기면 인정 그 때의 조선은 지옥이나 다름 없었대 온 세계를 돌아다녀본 외국인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그렇게 말했대

하필이면 조선 말기가 너무 못 살고 권력층도 부패해서 일본의 침략을 그렇게 쉽게 허락한 걸지도 모르지 고구려시대였다면 절대 그렇겐 안 됐을텐데 말야. 좀 안타까워

>>8 고구려도 말년은 개판이었는데..

조선 말기는 확실히 전 세계에서 최빈국이였고 당시 독립국 중에서 제일 낙후했던 국가인게 맞음. 괜히 당대 지식인들이 해외가보고 유럽 가본뒤에 대부분 친일파 된거 아니기는 함... 나라꼴이 그만큼 답이 없어서 (잘했다는 소리가 아니니까 괜히 시비 ㄴㄴ) 근데 이게 조선 초~중기 말하는거면... 글쎄다...?

아프리카 내륙 지역은 못살았지. 거긴 인구도 적고 식민지 본국이랑 인종 자체가 달라서 인간 취급도 못받았음 게다가 유럽이 도래하기 전까지 문자도 없었고

>>4 >>5 >>6 우리 세계 최빈국이었어 역사시간에 배우던데 뭘 유엔이었나 거기서 조사한거에 따르면 못사는 나라 1%안에 들었었어 심지어 필리핀에서 공항 지어준건 알아? 우리나라가 지을 형편이 안되서

그럼 최빈국에서 일제강점기까지 거쳐서 기적적으로 선진국 반열에 오른거네? 우리나라말고 이렇게 단기간에 출세해서 성공한 나라는 또 없을 듯.

19세기 말 ~ 20세기 초 세계 각국의 인구 수 및 국토 범위, 문화 수준, GDP 혹은 GNP 등을 집계해서 비교해본다면 객관적으로 판정해볼 수야 있겠지.

>>12 그거 조선 이야기 맞냐? 한국 이야기 아냐?

>>15>>12인데 공항얘긴 한국얘기고 나머진 조선 말얘기야 정식으로 대한민국민주공화국 되기 전

??? 조선이 그래도 전근대 아시아쪽에서는 지역강국 수준에 그 국력 그대로 당시 유럽이나 다른 대륙에 붙으면 단숨에 강대국화할 수 있는 국력을 지녔는데 엄청 후진국으로 보네. 조선초기에서 중기꺼지만 해도 당시 조선의 상비군규모만큼을 전시때도 뽑아내지 못하는 국가가 수두룩한데. 그런 조선옆에 전근대이전 다른국가들 모두의 GDP를 합쳐도 넘을 수 없는 규모를 지닌 공포의 국가(중국)가 있어서 상대적 약소국이었던거지.

초중기에 잘 살아서 후기가 그모양 그꼴인가. 조선 꼬라지는 나도 실드를 못 친다

>>17 얜 무슨 국뽕을 맞아서 이러냐,, 조선후기 당시에 평민 서민들이 살던집은 흙이랑 풀로 만든 움집이 대부분이었음 신석기 수준이었다는 얘기야 하멜이나 다른 외국인이 당시 조선에와서 쓴 내용을 보면 악취에 숨을 쉴수없다, 물건을 사고싶은데 장터가 보이지 않는다, 위생관념이 없다, 나라에 해충과 이가 들끓는다, 미처 치워지지 못한 시체가 거리에 나돌아 썩은내가 난다 이런 내용이 많아. 물론 조선에 황금기가 있엇던것은 맞고 한때 대단했다는것도 인정하지만 후기는 정말 세계 최빈국, 후진국이었어 미개했고. 서양 무기와 화기 및 여러 기술을 알고있던 외국인에게서 기술을 배울 생각을 하지않고 꼭두각시, 술시중을 시켜서 수 년을희롱하고 희희덕댔어. 이 외국인들이 일본으로 도망가자 일본은 단 이틀만에 조선에서 있었던일과 이들이 알고있고 갖고있는 기술에대해 조사를 마쳤어. 조선후기에 돈으로 신분과 관직을 사고 팔았다는걸 보면 얼마나 최악이었는지 대충 감이 오지않니, 쉽게 설명하자면 회사에서 사장자리를, 차장자리를 돈받고 무지랭이 부자한테 팔아버린거야

조선역사가 500년가까이 되는데 시대별로 따로 비교해야 맞지 예를들어 건국무렵인 1300년대의 프랑스와 말기인 1900년대초 프랑스는 같지않잖아 그렇게 일부분만 놓고 따지면 일본제국말기만놓고 봐서 밥도못먹는 도쿄핫불지옥국가라고 해버리게 >>12 필리핀이 지어준 공항은 처음듣는다 어딘데 근거는

>>12 유엔설립이 1945년이고 조선 멸망이 1910년인데 뭔 유엔에서 조선을 조사해 그리고 조선 후기 19세기보다 더 가난한 나라는 대표적으로 동시대 캄보디아가 있지 얼마나 가난했냐면 프랑스가 식민지로 만들고 나니 막상 빼먹을게 없어서 거의 방치함

그동안 19세기 조선을 탐방한 유럽인들의 조선에 대한 많은 기록들이 어째서 한국에 제대로 소개된 적이 없는지 왠지 알 것 같다

>>12 야 필리핀이 지어준 공항 뭐냐

>>12 장충체육관을 필리핀이 지었다는 루머는 있던데 필리핀이 지어준 공항은 대체 무슨 공항인지 말좀 들어보자.

한국 정부가 필리핀에 팔라완 공항을 지어준적이 있지만, 필리핀이 한국에 지어줬다는거는 서울공항, 김포공항 이라는 얘기가 있는데 둘다 루머임. 김포공항은 일제때 만들어진 군용 비행장이었고 ㅇㅇ 꽤 예전에는 유명한 루머였는데...

맞아.. 일본이 지어준 공항은 있어도 필리핀이 지어준 공항은 없지 돈 없었던건 맞지만 그래도 일본한테 받은 돈 있어서 필리핀한테까지 손 벌리진 않았어

>>12 예 도망친듯 ㅋㅋㅋㅋ

조선 초기 기준으로 세계 상위권 생활수준이어써... 조선 후기 기준으로는 가난한 편은 맞지만 그럼에도 아프리카 동남아 요런 쪽이랑은 비교 대상이 아니었음 18세기까지 일본 농민이랑 한국 농민 생활수준은 비슷했거든(일본이 세율이 높아서 봉기는 더 잦았음)

16세기 초까지는 유럽에 떨어뜨려놔도 평균은 할 생활 수준이었고 양난 거치고 많이 피폐해졌지만 다시 정상궤도 돌아온 영 정조대에는 동시대 서양 국가들한테는 못비벼도(그 사이에 많이 발전했으니) 세계 평균보단 위였을 것 같아 사실 세계 평균이 뭐 캄보디아 베트남(베트남 동남아에선 잘사는 축이었는데 세도정치로 망한 조선 와본 프랑스가 "베트남에서 조선으로 와보니 조선이 훨씬 부유해 보인다"고 할 정도;;), 아프리카 국가까지 포함해야하는지도 애매하구

조선후기가 그냥 가난한 편이 아니라 개씹거지나라였다는 사실은 인정한다 길바닥에는 시체, 똥오줌이 널부러져있어서 봄에 해동되면 코가 썩는것같다고 하고 뭔 장사만 좀 했다하면 당시 공무원급에 해당하는 직책들이 와서 돈을 다 뺏아가니 일하는 보람이 없어서 무기력하고 고위직은 그냥 돈주면 앉을 수 있는데 나라 꼴이 이러니 어느 나라든 침략해서 안 성공하는게 이상한 듯. 이 당시 조선 국민들은 하루하루 무기력한 상태로 봉기고 뭐고 일으킬 생각도 없이 그냥 죽어갔다고 해 다른 거지 나라랑 비교하는것 자체가 이미 수치일 정도로 최빈국이었다. 도토리 키재기 수준이라고 봐야지

➖ 삭제된 레스입니다

>>31 여기서 종교와 정치 얘기가 왜 나오는지.. ㅇㅇ

>>19 공명첩은 그냥 명예직 주는 거 아니었나? 그냥 형식상 관직에 올려 주는 거라고 아는데.
레스 작성
67레스 일본불매, 어떻게 될거같냐??? 2020.01.25 1018 Hit
역사 2019/07/28 02:04:35 이름 : 이름없음
37레스 자기가 상상한 대체역사 말해보는 스레 2020.01.25 412 Hit
역사 2018/02/22 20:52:53 이름 : 이름없음
3레스 일본이 독도를 가지기 위해 말하는 주장 2020.01.24 27 Hit
역사 2020/01/24 02:14:42 이름 : 이름없음
138레스 최애 왕에 대해 말해보자. 2020.01.23 2360 Hit
역사 2018/04/26 05:18:01 이름 : 이름없음
80레스 역사에 '만약' 이라는 걸 붙여보자! 2020.01.23 1198 Hit
역사 2018/11/03 16:05:31 이름 : 이름없음
116레스 사소한 역사의 정보들을 적어보자 2020.01.23 1076 Hit
역사 2019/03/05 11:34:39 이름 : 이름없음
86레스 한국은 5천년의 역사 이러면서 정작 내세울 건 하나도 없는 거 같아 2020.01.22 741 Hit
역사 2019/09/29 16:06:48 이름 : 이름없음
63레스 ☆★스레딕 역사판에 당도한 것을 환영하오! 역사판 잡담스레!★☆ 2020.01.22 1003 Hit
역사 2018/02/21 02:22:27 이름 : 이름없음
145레스 역사 인물의 후손인 사람들 자랑이나 이야기 해줘! 2020.01.21 1342 Hit
역사 2019/03/05 10:39:25 이름 : 이름없음
146레스 역사용어로 끝말잇기 해보자 2020.01.19 621 Hit
역사 2019/09/11 21:09:14 이름 : 이름없음
83레스 내가 살고싶은 시대 + 살고싶은 이유 2020.01.18 1228 Hit
역사 2019/01/07 01:37:01 이름 : 이름없음
6레스 만약 18세기 조선의 지식인으로 살았다면 2020.01.17 185 Hit
역사 2019/07/07 03:14:38 이름 : 이름없음
34레스 » 조선보다 못 살던 나라가 있었을까? 2020.01.16 602 Hit
역사 2019/11/02 11:02:05 이름 : 이름없음
2레스 역사관련학과 2020.01.15 43 Hit
역사 2020/01/13 15:03:12 이름 : 이름없음
20레스 우리나라 말고도 독립운동 열심히 했던 나라 있어?? 2020.01.15 251 Hit
역사 2020/01/04 20:16:02 이름 : 이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