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스레드
북마크
이름없음 2020/02/16 15:41:07 ID : a9umljAnQlc
https://thredic.com/index.php?document_srl=43158574 1 https://thredic.com/index.php?document_srl=43640608 2 https://thredic.com/index.php?document_srl=43834499 3 고소로 겁주기 X (영자등판해서 한 말) 그 그림유튜버의 진실을 요구합니다? 권선징악 구경하는 스레? (x) 그 그림유튜버 까스레 (O) 당사자 요청으로 언급자제하신 분 언급 자제(쉴드, 까는 거 둘 다)
이름없음 2020/10/21 09:54:03 ID : O3wrbDtimGr
난 다른 레더이긴 한데 엄청 장문이기도 했고 사진들도 많았어. ㅆㅂㅇ가 주장했던 1번부터 9번은 "나는 이러이러(피해받았다)했는데 ㄴㅁ는 이러이러(나에게 공격을 했다)했음." 이런 대놓고 공격적인 말투로 정리된 글들이었고 ㄴㅁ님은 그 항목에 대해 하나하나 증거를 들어 반박하는 글이었어. 기억에 남는 거만 몇 개 정리해볼게. 몇 번인지는 불확실해. ㅆㅂㅇ > 수올취로 외주 받았다고 했을 때 수올취가 게임성 없다고 깠음. 내 첫 외주인데 난 졸라 상처받았음. ㄴㅁ님 답변 > ㅆㅂㅇ가 먼저 하X과 수올취를 깠다. 하X에 대해 "현실에 여친도 없을 거 같고 전형적인 오타쿠다. 짜증나고 역겹다" 라며 뒷담화했으며, 참여하고 있다던 수올취는 그 때 당시 기능도 제대로 있지 않은 게임이어서 이 상태로 낸다는 게 말도 안 되는 거 같다 라고 이야기했더니 ㅆㅂㅇ가 "그치그치! 게임 진짜 못 만드는 거 같아." 라며 하X과 수올취에 대해서 계속 불만과 욕설을 해서, "그래그래." 하며 맞춰준 게 전부였다.
이름없음 2020/10/21 10:24:25 ID : O3wrbDtimGr
이어서. ㅆㅂㅇ가 자신이 ㄴㅁ님께 욕설과 인신공격을 들었다고 했는데, ㄴㅁ님이 공개하신 모든 대화의 캡처본들에서는 오히려 ㅆㅂㅇ가 ㄴㅁ님께 욕설과 인신공격을 퍼붓고 있었어. ㅆㅂㅇ는 ㄴㅁ님이 쌍방으로 욕한 걸 편집한 거다 라고 주장했지만 자신이 욕설을 들었다는 증거는 단 한 개도 제시하지 못했어. ㅆㅂㅇ가 자신이 먼저 그렸던 러프나 그림의 구도, 채색법을 ㄴㅁ님이 따라했다고 했어. 그러자 ㄴㅁ님이 자신이 그려왔던 그림들을 전부 공개하고 어떤 면에서 ㅆㅂㅇ가 거짓말을 했는지 조목조목 적으셨음. 이 건도 마찬가지로 ㅆㅂㅇ가 증거 찾아오겠다고 시간 끌다가 한 개도 제시 못했고. ㅆㅂㅇ가 ㄴㅁ님 블로그에 찾아와서 안부글과 비밀댓글로 ㄴㅁ님을 공격했던 캡처본들도 있었어. ㄴㅁ님이 ㅆㅂㅇ 관련 글을 올린 후 ㅆㅂㅇ 남자친구인 하X이 개인적으로 연락을 걸어서, ㄴㅁ님께 따졌다고 했었어. 그렇게 대화를 하다가 하X이 일방적으로 대화를 끊은 후 트위터에 "아마추어들 중 잘 그리는 사람 그림 베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프로정신이 있어야지. 난 아무것도 안 보는데." 라는 문제의 발언을 올렸다가 계폭했다고 했었고. ㅆㅂㅇ는 저 글이 올라온 후 주기적으로 ㄴㅁ님과 다른 피해자분들에 대한 비방성, 추측성, 거짓된 이야기들을 이어나가다가 결국 "2년 전 욕설을 해서 죄송합니다." 라며 블로그와 트위터 모두 계폭. 그 때도 최근 정리글처럼 마지막 즈음에 ㄴㅁ님이 ㅆㅂㅇ한테 개인적인 편지 비슷하게 쓰셨던 걸로 기억함. 내용은 지금과 비슷하고. 엄청 길었어서 그런지 나머지는 잘 기억이 안난다... 기억나는 레더가 정리해줄래ㅠㅠ
이름없음 2020/10/21 22:12:26 ID : dQre5f86ZfW
해명문에 그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구나ㅋㅋ 자세한 정리 고마워 ㅆㅂㅇ는 제대로 된 증거 하나 제시하지도 못하면서 왜 폭로한답시고 허위사실을 알린건지 참 의문이네. 지가 만들어낸 거짓말이니 증거 제시도 못하고 구라인거 밝혀질게 뻔한데 구라까도 작가님이 가만있을거라 생각한건가? 아니면 자기가 어떤 말을 해도 사람들이 다 믿어줄거라 생각해서? 어느쪽이건 얜 진짜 답이 없다...ㅋㅋ 하X도 그래 지 여친이 자기랑 지 게임 깐 사실도 모른채 작가님한테로 가서 호구마냥 열심히 쉴드칠때는 언제고 지금은 연도 끊겼고 나랑 ㅅㅅㅂ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니ㅋ 어쨌든 자기도 싸불에 가담한건 사실이잖아ㅋㅋㅋㅋ 이제와서 난 잘못없어 시전하는 꼴 한번 추하다 ㄹㅇ
이름없음 2020/10/22 16:00:25 ID : dXAo0oHu62F
애초에 진짜 ㅅㅅㅂ가 속였다고 쳐도 사과해야하는 게 정상 아닌가?
이름없음 2020/10/22 19:11:05 ID : 7cLbBgnU6jf
또 복귀했네 어휴ㅋㅋㅋ 느그 집안 잘산다매 왜 유튜버는 복귀하고 싶은거임ㅋㅋㅋ 용돈받고 집안에 짜져있던가 아님 알바하고 살든가. 유튜브 수익 샌드박스 코인은 잃기 싫은거 넘 티나서 징글징글하다 정말... 뒷광고로 사과박은 유튜버들보다 얘가 더 얼굴에 철면피 깐거같음
이름없음 2020/10/23 07:30:17 ID : 2pSIKZcoIK3
근데 ㅅㅅㅂ 논란 퍼지는 와중에 우울전시는 대체 왜 한거야? ㅆㅂㅇ설 커지는 게 싫어서? 그게 싫었으면 논란 초기에 '현재 저는 근거없는 루머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니 논란에 대한 억측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정도로 둘러만댔어도 어느정도 수그러들었을 거 아냐 .물론 ㅅㅅㅂ가 진짜로 ㅆㅂㅇ인 이상 근거 없다거나 억측이라는 건 거짓말이겠지만 사과문까지도 자기연민과 거짓말로 떡칠해놓은 ㅅㅅㅂ가 저 시점에서 거짓말을 하지 못할 이유는 없지. 암말도 없이 닥치고 영상 우울하게 만들어가며 꾸역꾸역 올리면서 댓글은 차단하는 짓거리를 길게 끄니 일이 커질 수 밖에 없지. 어찌도 이렇게 미련한지. ㅅㅅㅂ는 되게...돈 밝히는 정도에 비해서는 상황 대처 능력이 형편없는 거 같아..애초에 동일인물설 근거 보탠 거 부터가 본인이기도 하고...
이름없음 2020/10/23 10:35:32 ID : dQre5f86ZfW
주 시청자 층이 어린층이니까 우울전시를 하면서 애들한테 자기가 힘들다는 걸 어필하고 싶었던 것 같아. 초기엔 ㅅㅅㅂ도 조용히 묻어가려 한 것 같은데 작가분께서 메일 공개하시고 상황 불리해지니까 급하게 우울전시로 노선 튼거 같음. 근데 몇주가 지나도록 논란은 계속 커졌고,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사과문을 쓰긴 해야 하는데 진실을 그대로 쓰긴 싫고 이때 거짓말과 자기연민을 섞어서 사과문을 올린거지. 상황 대처 능력은 뭐...ㅋㅋ 6년전에 ㅆㅂㅇ 시절이랑 별 달라진게 없는걸 보아하니 그 이전부터 형편없었던 것 같아
이름없음 2020/10/23 12:28:41 ID : eFdBgo0q1Dz
우울전시해봤자 ㅂㄱ처럼 잼민이들이 빨아줄거같나? 그림계쪽 잼민이들은 논란나면 편 그닥 안들어주거든 다알려주니까 헐... 실망이라며 손절타게해줬지
이름없음 2020/10/23 13:02:29 ID : uk04Hu8qkrg
이게 누구야?
이름없음 2020/10/23 13:57:01 ID : 2pSIKZcoIK3
ㄴㅏㅁㅜ위키에 ㅅㅅㅂ ㅅㅇㅂ ㅂㄹ ㄴㄹ 이라고 초성만 치면 문서가 하나 뜨는데 그 문서에서 다루는 사람이야.
이름없음 2020/10/23 16:49:35 ID : 2JTSLbCkq1A
.
이름없음 2020/10/23 20:05:51 ID : sqnTTTPeNy0
난 생각해보니까 초딩들 ㅅㅅㅂ 아직까지도 가해자 아니라고 이상한 소리 하는 것도 역겨움. ㅆㅂㅇ와 ㅅㅅㅂ가 쌍둥이라든가 ㅋㅋㅋ 근데 몇 년 전에 같은 반이였던 쌍둥이들 그림체 정말 달랐는데 ㅋㅋㅋ 어떻게 쌍둥이가 그림체가 똑같나 ㅋㅋ 아님 ㅅㅅㅂ는 사실 사이버 불링 피해자이고, 가해자가 경찰에 구속되었지만 ㅅㅅㅂ가 누명써서 ㅇㅌㅂ에서 욕 존나 많이 듣고 있다고. ㅅㅅㅂ 지금까지 나온 것만 봐도 피해자가 될 것 같은 성격이 아닌데. 그리고 가 말한 것처럼 오늘 올린 영상과 ㄴㅁ 님 그림 느낌이 비슷비슷하더라. ㄴㅁ 님 지금 ㅌㅇㅌ 프사와 ㅅㅅㅂ 오늘 영상 ㅌㅇㅌ에서 검색해서 가져온 건데 존나 닮았네
이름없음 2020/10/23 22:18:17 ID : fRCqkty0k8n
혹시나 해서 들어가봤더니 역시나 광고 떡칠에...우중충한 색감 투성이에 이쁘지도 않은 그림들. 영양가 없고 의식의 흐름으로 아무소리나 지껄여놓은 듯한 스토리... 아니 논란 이전에 저렇게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고 뭣도 없는 영상을 봐주는 사람은 왜 있는거야? 다 어려서 그런건가? 그리고 확실히 ㄴㅁ님이랑 느낌이 비슷하고 평소에 ㅅㅅㅂ가 전혀 안 쓰던 색감이더라. 베꼈다고까진 애매함. ㅅㅅㅂ 영상은 하나같이 마음에 안 드네. 오늘 영상에서도 데포르메가 아니라 그림체를 바꿨다고 해야하는 거 아냐? 26살에 배운것도 많다면서 말하는 게 어휘력이나 지식이 왤케 부족해보이지. 쉴드충들은 이런 말 해도 질투해서 그러니 뭐니 하지만...에..멋대로 생각하시고...질투한다 쳐도 일본이든 한국이든 질투할 만한 분 널렸는데 왜 ㅅㅅㅂ를 질투하겠니 어휴... 그냥 그리 대단하지도 않은 실력으로 거품 껴서 인기끈 유튜버 같은데, 인성까지 터졌으니 하루빨리 유튜브 조회수 바닥찍고 접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뿐임...
이름없음 2020/10/24 00:03:17 ID : wk1jutuq1wp
아니 근데 생각해보니 행동들이 참 웃기긴 하다..그냥 아니라고 해명해서 초기에 눌러버리던가 지가 알아서 댓삭하고 차단 박아서 괜히 일 키우고 그림체 바꿀 생각은 1도 안하고 유튜브 한 것 부터가 안일하네...ㅋㅋㄲㅋㅋㅋ그래놓고 애도 아니고 우울전시 영상 가져오고 뭐하자는 거냐..나도 징징거린다는 소리 자주 듣는데 얜 진짜 아니다;샌박은 얘 왜 계속 두는거임?
이름없음 2020/10/24 06:41:30 ID : Bak8lyMnPa8
이미지만 남겨놓을게
이름없음 2020/10/24 06:59:55 ID : Bak8lyMnPa8
왜 ㅆㅂㅇ ㄴㅁ 그 당시의 일을 물어보나 했더니 그때 그 글이 지워졌구나... 궁금한거 있으면 여기에 물어봐 기억 하는사람들이 대답해줄거야 나도 그 당시의 입장문의 흐름이나 ㅆㅂㅇ가 ㄴㅁ님을 얼마나 집요하게 괴롭혔는지 등은 기억하고 있고
이름없음 2020/10/24 08:03:15 ID : hgqrtjBs2k6
ㅋㅋㅋㅋ피해자분이 아무 말 못 할 거 아니까 "쟤가 내 꺼 베꼈어요!" 라고 선수쳐서 증거도 없이 몰아세운 거네. 근데 지 뜻대로 안돼니까 추한 꼴 보이다가 증거 보여달라는 거에 잽싸게 꽁무니 빼고 계폭한거 아냐? ㅆㅂㅇ 시절 그림도 이미 그렇게 그리는 사람들 널려있었고 그림 기법을 지가 최초로 개발한 것도 아니잖아..그럼 ㅆㅂㅇ도 모에체 창시자한테 죄송하다 해야지ㅋㅋㅋ
이름없음 2020/10/24 08:15:42 ID : 1dyNBvxDz9i
근데 개인적인 생각인데 ㅆㅂㅇ 때 그림은 무테 떡칠이라 뭔가 분위기라도 있었지, 지금 그림은 뭔지 모르겠다...그림체 억지로 바꾸느라 그랬던 건지 그냥 양산형 그림체에 예쁜 그림인지도 모르겠던데. 전혀 개성도 없고, 그림들 봐도 딱 어린애들이 좋아할 수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데 왜 아직도 그림은 잘 그린다고 추앙받는지 모르겠어. 그 정도 그림은 그림 아예 모르던 사람이 학원 가서 1년 정도만 배워도 나오는 수준인데... 지금 ㅌㅇㅌ만 봐도 ㅅㅅㅂ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인삐도 없고 화려하고 세밀한 묘사 가득 담은 그림들로 넘쳐나는데, 유튜브 억지로 붙잡는 것도 왜인지 난 알 것 같아. 아직 유튜브에서는 그렇게까지 경쟁자가 많지 않은데 이걸 버리고 새로 시작하려면 저 수많은 존잘들과 붙어야 하잖아. 자기도 거기 가면 별 거 아니라는 걸 본인이 알아서가 아닐까?
이름없음 2020/10/29 09:46:06 ID : 9fXwNuk2k2o
갑자기 영상 길이를 10분으로 길게 늘린다 했더니...영상 길이 10분 넘으면 광고 왕창 넣을 수 있어서 였네ㅋㅋㅋㅋ갑자기 왜 저래 돈도 많다는 년이? 부모가 쫓아냈나ㅋㅋㅋㅋ돈미새인가 진짜 안쓰럽다...
이름없음 2020/10/29 09:53:06 ID : papO6Zbbii2
애초에 댓창 막고 사과문 쓴지 4개월도 안돼서 복귀한 시점에서 돈미새인 건 다 드러나지 않았나?근데 영상 길이 억지로 늘려서 광고 더 넣은 것도 추하긴 하다ㅋㅋㅋ발악하는 느낌.. 레더들 중에 ㅅㅅㅂ영상 볼 사람은 없긴 하겠지만 굳이 보겠다면 싫어요 꼭 누르고 광고 나오면 10초 넘기 전에 끄고 나중에 광고 안 뜰 때 봐.웬만하면 아예 ㅅㅅㅂ 안 보는 게 제일 좋지만. 싫어요 누르는 건 수익 얻는 걸 막을 수는 없지만 싫어요 비율이 높아지면 광고 재생되는 게 좀 줄어든다더라.참고해줘~
이름없음 2020/11/06 15:23:37 ID : 2pSIKZcoIK3
이번 영상 썸네일 뭔가 익숙하다 싶었더니 저번에 올렸던 팝업 그림책 우려먹기였어ㅋㅋㅋㅋㅋ심지어 표정이랑 자세도 비슷함ㅋㅋㅋ 슬슬 본인 능력에도 부치고 아이디어도 고갈되는 게 보이는데 유튜브 때려치면 좋겠어...
이름없음 2020/11/06 16:08:17 ID : jhapXButtir
요즘 ㅆㅅㅂ 영상보면 진짜 작정하고 와! 우울한 분위기를 만들어보자! 느낌인거같음 영상에서 지 힘들다고 찡찡대서 잼순이한테 지지받으려고 피코하려는걸로밖에는 안보여서 안쓰러워
이름없음 2020/11/14 13:13:00 ID : sqnTTTPeNy0
난 조금 무서운 게 ㅅㅅㅂ는 어차피 사건 터졌든, 안 터졌든 사과할 마음이 없었다는 거. 사건 터진지 지금 1년 다 되어가는데도(여기 1판이 2019/12/15에 세워졌으니까) 지금까지 피해자들이 사과를 안 받았으니까. 지금 영상들 보면 잼민이들과 외국인들 어떻게든 잡고 가려는 듯. 잼민이들이야 ㅅㅅㅂ가 사과했다고 믿거나 아님 이상한 사실을 믿고 있다는가. 그리고 외국인들 중에서도 ㅅㅅㅂ 쉴드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 사과 영상에서는 외국어 자막 안 달아두고 봉제인형 영상부터 외국어 자막 달아놓은 거 보면 이렇게 생각이 되어서.
이름없음 2020/11/21 15:03:47 ID : 3PbeK5gphvv
이렇게 보니까 ㅅㅅㅂ 정말 알던 것보다도 더 심각하다는 걸 알게 됨.. 전에도 싫었는데 복귀하고 더 터지니까 더 보기 싫어
이름없음 2020/11/21 16:02:21 ID : oFg2K0pRxCn
와 간만에 왔다니 얘 복귀했어??? 소오름...
이름없음 2020/11/26 16:51:04 ID : dXAo0oHu62F
샌드박스야 빨리 내보내라
이름없음 2020/12/13 12:52:14 ID : 87go59jxTO8
얘는 왜 갈수록 그림이 불안해지는 거 같냐...
이름없음 2020/12/15 21:51:32 ID : NyZcoL9csrA
이 ㅅㄲ 다시 복귀해서 그림 올리고 있더라.... ㅈㄴ 어이없아
이름없음 2020/12/21 16:42:52 ID : q7wK6o7y5cN
나가 뒈지세요~
이름없음 2020/12/21 17:08:42 ID : nBatwGsqqpe
이 사람보다 낯짝 두꺼운 놈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을 만큼 뻔뻔의 극치임
이름없음 2020/12/21 20:05:34 ID : jwGpO4K2L9g
아니 근데 걘 결국 복귀하고 계속 잘 나가는거야? 진짜 불공평하다 피해자들은 숨어 살고 가해자는 당당하게 활동해서 돈 벌어 먹고
이름없음 2020/12/21 20:42:26 ID : moNs1bbjBAi
언제 사과하냐 얘는 죽어도 자존심때문에 못할듯 내가 감히 얘한테? 이리말야
이름없음 2020/12/23 11:09:50 ID : FcsqnTPfSFj
실화냐?뇌가 있는거야 없는거야ㅋㅋㅋㅋ피해자가 열등감때문에 터뜨린다는것도 그냥 지 망상인데 그걸로 저런 논리를 펼친다고? 놀라운 지능이다..
이름없음 2020/12/23 15:44:54 ID : eFdBgo0q1Dz
샌박도 노답이다 진짜
이름없음 2020/12/23 15:45:39 ID : vyJSNzf9fSL
이거 뭔데 아직도 ㄷㄷㄷ
이름없음 2020/12/23 15:49:36 ID : Duty3TU1xvc
와 복귀 했구나? 역시 돈...
이름없음 2021/01/17 11:51:32 ID : eIK6o7y5bxv
요새 영상 조회수, 좋아요 슬슬 늘고 있네.. 진짜 성공적인 복귀 하는거야 결국??? 요즘 ㅌㅇㅌ 가보면 얘 사팤 그렸다고 빨아주는 애들 개많던데 와...피해자는 아직도 고통스러워하는데 가해자는 시간지나면 다시 잘산다니 진짜 웃기네
이름없음 2021/03/25 16:58:45 ID : ts07cE009wM
얘 신상은 또 언제털림?? 근데 출신대학 진짜 의외다 같은학교 타 일러레들이랑 실력차 엄청나네...
이름없음 2021/03/25 18:13:35 ID : 9s2nxxzWmNs
잘그리니 뭐니 올려치지마 쓰레기니까
이름없음 2021/03/25 22:26:34 ID : dQre5f86ZfW
나무위키에 출신대학이랑 이름 공개됐던데 누가 폭로한거야? 유튜브 댓글로 알린건가
이름없음 2021/03/26 13:27:29 ID : Bs9wFh9a9zb
출처 불명이라 신빙성은 좀 의심되는데 진짜면 좀 선넘은거 아닌가...다른데서 얘기나온적있음?? 얘 지금 입 싹닫고 활동하는거 가증스럽기는 한데 본명이랑 출신학교 터는 건 다른 문제지... 솔직히 사과하려는 의지라도 보였으면 적어도 지금처럼 추해보이지도 않았을텐데...얘는 본인이 뭘 잘못했는지는 알까. 가지고 있는 것도 많고 나름대로 노력도 많이했을텐데 뭐가 부족해서 그렇게까지 남한테 상처준건지 모르겠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이랑 틀어지기 전에 친분관계였던 걸로 아는데 자기 좋다고 다가와준 애들 다 내치면서까지 뭐 얻을게 있다고 그런건지...그걸로 얻을만한 실질적 이득 같은 건 없고 지금처럼 자기 인생 깎아먹기나 하는 짓인데 그걸 몇년에 걸쳐서 계속했다는 게 무섭다.
이름없음 2021/03/30 16:33:50 ID : wE3xxxyIGsi
결국 오와콘 퇴물됐네ㅋㅋㅋ...개인적으로 몇십만 유튜버로 뜬 게 신기할 정도긴 했음... 어쨌든 피해자분도 피해자가 아니라 작가로 남고싶다 하셨으니 요놈인생에 우리가 필요 이상으로 터치할 입장은 못된다만 그림이 지 밥줄이고 지 인생이면 본업을 이어가는데 있어 과거의 과실에 대해 머리는 좀 숙였으면 좋겠음 저렇게 목 뻣뻣한 거도 참 대단하다
이름없음 2021/05/18 04:38:48 ID : ty441yMmNBu
아니 유튜브에 쏨ㅅㅂ라는 계정 뭐냐 ㅋㅋㅋㅋㅋㅋㅋ 방금발견했는데 설마 본인계정인가했는데 그건아니네 아무리그래도 그정도로 뻔뻔한건 아니었나 근데 야는 그와중에 3일전에도 영상을 올렸네.. 징하다
이름없음 2021/06/05 12:31:15 ID : sqnTTTPeNy0
??? 댓글창 다시 열어놓았네 근데 피해자들한테 사과는 했나
이름없음 2021/06/05 16:35:41 ID : 9s2nxxzWmNs
ㅁㅊ년인가
이름없음 2021/06/06 01:58:44 ID : TO8nVcE3yIL
일단 글 자체가 문제의 소지가 많아보인다. 우선 ㅅㅅㅂ와 ㅅㅅㅂ 주변인들이 억측과 비난을 받고 있다는데 그딴 거 본 적 없음. ㅅㅅㅂ가 한 행동들에 대해서 욕하는 건 많이 봤지만서도. 어떻게든 불쌍해보이려고, 자기를 피해자로 만드려는 행동이 너무 적나라하게 보이지 않아? 그리고 ㅅㅅㅂ는 명백히 가해자 측임. 본인 입으로 당당하게 '스스로 자책하고 반성하며 사죄하는 마음으로 시간을 보냈다'라고? 표현 자체도 웃기고 진심인지 아닌지는 이미 본인이 여태까지 한 행동들로 다 증명했잖아. 사건 이후에 피해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대처했는지도(사과했다고 거짓말&사과문 표절 및 피해자 고소 협박) 다 밝혀졌는데. 애초에 고작 4개월 쉬다가 자기 의지로 댓창 막고 꾸역꾸역 영상 올리던 것도 반성하는 걸로 전혀 안 보이고 말이지. 비판 달게 받겠다고 할 땐 언제고...정당한 비판들까지 '악플과 비난'으로 퉁쳐서 표현한 것도 그 증거지. 그렇게 싫고 짜증나면 유튜브 그만두면 될텐데 꾸역꾸역 붙잡고 있는 것도 돈 쉽게 벌려는 거 속보인다. 사건에 대한 자기입장, 루머랑 허위사실 해명하는 영상 올린다는데 난 아무리 봐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로 이어질 까봐 무섭다. 이미 거짓말 여러번 해서 피해자가 자기 피해사실 들추면서까지 억울함 호소하게 해놓고 또 굳이 영상을 올린다고? 또 거짓말이나 2차 가해 섞을 지 누가 알아? 이거 말고도 지적할 만한 게 너무 많은데 길어서 못 쓰겠다. 자기 채널에 머리 안 돌아가는 잼민이들만 있다고 글 진짜 생각 없이 쓴 거 티난다. 걔네는 ㅅㅅㅂ가 뭔 짓 했든 관심없고 빨아주기 바쁜데다 심각성도 모르니까. 조만간 다시 잼민이들한테 묻혀가면서 당당하게 잘 활동할 게 눈에 선하다. 어이가 없네...ㅋㅋ
이름없음 2021/06/06 03:04:01 ID : 9s2nxxzWmNs
관련사건 다룬 유튜브에 몇개월전까지도 옹호하는 -잼-들이 가득했으니ㅋㅋㅋㅋㅋ진짜 답없음
이름없음 2021/06/06 21:28:17 ID : sqnTTTPeNy0
아무튼 ㅅㅅㅂ가 댓글에 쓴 것처럼 해명영상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 난 ㅅㅅㅂ 사과 영상에서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음. 1분짜리 영상이 사과임? 그리고 은근슬쩍 지 피해자인 척하는 거 같아서 짜증남. 비난? 진짜 욕 한 글자도 쓰지 않고 걍 ㅅㅅㅂ 비판한 댓글도 비난이라고 하니. 비판이랑 비난의 차이점을 모르는 건지 아는 건지. 그리고 사과 영상 올린 후에 올린 봉제인형 영상은 걍 아예 '나 슬펐어요 우에에엥' 이러고 있고. 그리고 계속 거짓말하는 거 참... 보니까 2014년 쯤에 크게 터졌는데 ㅅㅅㅂ가 1995년 생이니까 그때면 성인 아님? 근데 그때가 미성년자였다고 ㅋㅋㅋㅋ 애초에 미성년자 때였다고 해도 이해가 안 가는 건 마찬가지. 개인적으로 많이 잡아봐야 10살 정도 애들은 사리분별 잘 안 되니까 그렇다고 쳐. 근데 ㅅㅅㅂ는 적어도 2012년 때부터 사불하고 다녔잖아. 그때면 고딩 때였는데, 그 정도면 지가 뭐뭐 잘못했는지 알 수 있을 건 아님? 1차 사과문에서 '전부 사과드리고 계정을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내용 있던데 지한텐 '욕설을 해서 죄송합니다.' 달랑 한 문장이 사과인 줄 아나. 너무 성의 없는데. 그리고 사과문만 보면 피해자 분 글처럼 '이미 오래전에 사과했는데 피해자가 'ㅅㅅㅂ 인기 많아서 배 아파. 그러니까ㅅㅅㅂ 엿먹어!' 이런 마인드로 사건 폭로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결국 피해자들 욕먹게 만들고. 지는 비난 먹었다고 댓글 닫아놓았는데 에 써놓은 것처럼 지는 비난 안 한 줄 아나. 다른 사람보고 창녀창녀, 손가락 자른다 이랬던 사람이 저러니까 웃기다. 지 입장에선 그림 비판이라고 생각하겠지. 근데 실력 없으니까 그림 포기하라, 인체 지처럼 ㅈ도 못 그린다 이런 게 과연 정당한 비판일까. 일방적인 비난으로만 보이는데. 제3자인 내가 봐도 저 말들 끔찍한데, 저 말을 듣었거나 봤던 피해자 분들은 어땠을지... 사과를 진짜 하고 싶었다면 애초에 했겠지... 7년 동안 사과를 안 했다는 건 참. 그리고 ㅅㅅㅂ 엄마 메일 중에서 ㅅㅅㅂ 편에서 협조하라고 협박도 하던데 저게 진짜 사과를 하고 싶은 가해자의 태도임? 하여튼 무지성 잼민이들은 ㅅㅅㅂ를 걍 그림 잘 그리는 사람으로만 보겠지. 진짜 ㅅㅅㅂ는 ㅋㅈ보다 더 악질이다. 어떻게든 지 살아남으려고 애니 VOD화 시키고, 영상 올리는 게.
이름없음 2021/06/16 12:36:26 ID : zarbA6mJRwo
https://youtu.be/-aQHAfTW4vM ㅅㅅㅂ 입장문이라고 올라왔는데 되게 복잡하다. 일단 예전에 트위터에서 피해자라고 주장했던 사람은 허위래. 허위가 사실이라면 명백히 ㅅㅅㅂ가 피해 본 건 맞으니까 그건 잘못된 건데. 솔직히 ㅅㅅㅂ한테도 의문이 드는 게 있음. 입장문에 광고를 왜 여러 개 달았는지?/왜 사건 진행 중에 밝히지 않고 이렇게 뒤늦게 밝혔는지? 솔직히 이거 때문에 진정성 의심됨. 조회 수 안 나오니까 샌드박스 회사나 변호사 끼고 갑자기 반격 준비하는 걸로 생각되는 건 너무 내가 안 좋게 보는건가?
이름없음 2021/06/16 12:50:42 ID : o2LdRxu61wn
“왜 이렇게 뒤늦게 밝혔는지”에 이어서 조회수 탓에 이제서야 해명한다는건 모순임. 조회수 안나온지는 꽤 됬는데 그거 걱정이었으면 진작에 나왔어야지 것보다 ㅆㅂㅇ가 ㅍㅋㄹ로 시비건 사람이 1-1. 1-2 총 세 명이 전부고, 당시에 사건이 끝난거였으면 이게 이렇게까지 욕먹을 일이었나 싶은데
이름없음 2021/06/16 12:59:48 ID : zarbA6mJRwo
조회 수 안 나오는 바로 직후에 터뜨려버리면 조회 수 때문에 그런다는 게 명백해보이니까 아예 완전 최하로 떨어진 지금을 선택했다는 느낌도 충분히 있지 않나? 입장문에 광고도 엄청 달아뒀고. 누가 봐도 어그로로 입장문 보러올 사람들 조회 수 노린 거 같단 말이지.. 그리고 중요하진 않지만 3명이 아니라 4명이야. 그것도 입장문이 100퍼센트 확실하다는 가정이고. 막 흉악범죄자들처럼 욕먹을 상황은 당연히 아니지. 근데 ㅅㅅㅂ도 지금 입장문 댓글들에서처럼 막 응원받고 막 옹호받을 상황도 아닌 거 같은데.
이름없음 2021/06/16 13:09:41 ID : veNBwE9wIKZ
이건 좀 아닌 것 같은데;; 계속 해명문 내라고 해서 결국 해명문을 냈더니 해명문을 낸 것 자체를 까면 어떡하라는 거임; 내, 말아? 법적 문제라던가 증거 수집이라든가 이유가 있겠지 난 이제 중립기어로 바꾸련다. 아직 양쪽 입장을 안 들어봐서 ㅅㅅㅂ를 완전히 옹호할 수는 없지만 의혹들 모두 구라가 잔뜩 섞여있었다니 이젠 신뢰가 안 감. 생각해보니 그 의혹들은 그냥 말로만 사불 당했다 정도였지 구체적인 스샷도 없었잖아
이름없음 2021/06/16 13:12:20 ID : o2LdRxu61wn
2번은 ㅍㅋㄹ 시비도 아닌걸 ㅍㅋㄹ로 몰아간거라매 오히려 자기 그림 뺏길뻔한걸 지킨거아님? 그럼 세명이고, 그중 둘은 답변 보니까 ㅍㅋㄹ 인정했고, 하나만 인정못해서 공론화됬던거구만 입장문에 광고달아서 기분나쁜건 알겠다만 실제로 그렇게 했다고 해서 그 유튜버 수익에 얼마나 도움이 되겠냐, 어그로성으로 낚시를한것도 아니고 단지 조회수빨려고 한거면 역풍불어서 앞으로 활동 못하지 어떻게든 나쁘게 해석하려면 하는건데, 본질적으로 잘잘못 따질 필요가 잇을듯
이름없음 2021/06/16 13:39:39 ID : jcrgo0mla06
이거 뭐길래 자꾸 올라와ㅋㅋㅋ
이름없음 2021/06/16 13:44:36 ID : zarbA6mJRwo
입장문 낸 걸 뭐라 하는 게 아니라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거야. 내가 쓴 글 제대로 확실히 봐줬으면 좋겠네. 나도 중립기어 박는 중이니까. 아니었다면 입장문 링크 걸어서 여기 남기지도 않았어. 그리고 다른 피해자들은 모르지만 입장문 2번에서 다뤄졌던 피해자는 피해 기록이 다 있었어. 지금은 지워졌지만. 물론 이것도 피해자가 뭔가 찔려서 지웠던 거라면 중립기어 깨지겠지. 제대로 살펴보니 1번 같은 경우는 피해자 가해자 명백한 게 아니라 시시비비 잠깐 있었던 거네. 내가 간과했나봐 미안. 그리고 난 입장문 나왔다고 또 ㅅㅅㅂ가 억울했겠느니 하는 건 옳지 않다고 봤음. 루머나 허위사실은 명백히 잘못된 거지만 별개로 피해자들과의 이야기는 당사자 수도 좀 있고 ㅅㅅㅂ와의 입장 차이도 있기 때문에 둘다 명백히 표명하지 않는 이상 아직 ㅅㅅㅂ 이야기를 다 들어줄 상황은 아니라고 봤어. 나는 나름 중립적으로 봤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면 사과할게.
이름없음 2021/06/16 15:12:07 ID : o2LdRxu61wn
문제는 ㅍㅋㄹ의심인거고, 거기서 더 나아가서 싸불까지 이어지는건데 피해자라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ㅆㅂㅇ가 그랬다고만 호소하고 지금까지 ㅆㅂㅇ가 ㅍㅋㄹ의심을 어떻게 했고 공론화 했는지에 대해서는 이번 입장문 1-2피해자(ㅆㅂㅇ가 인정했으니)빼곤 없다는 점은 짚고 가야할듯. 우울증약먹고 자살시도했다는, 자기에게 사과하지 않는다는 그 피해자는 결국 입장문에서 존재자체를 부정한 꼴이니 피해자가 얼마나 더 있는지도 확신할 수 없는 노릇이고 2번경우는 ㅍㅋㄹ의심 아니었다고 반박한 상황이니까, 입장문 말대로 두 사람의 입장차이로 결론나지싶은데, 둘의 호소와 정황증거들을 바탕으로 누구손을 들어주냐 차이일듯.
이름없음 2021/06/16 16:06:08 ID : vDupSGty7xU
뭐 그렇게 되겠네. 입장문의 진정성이 의심되는 건 둘째 치고, 일단 팩트는 3번 피해자라고 주장하던 사람은 거짓루머였다. 1번은 문제될 만한 일도 아니었고 해결이 잘 되었다. 그런데 지금은 사라졌지만 입장문에도 있는 명확한 2014년 피해자의 경우 2019년 폭로가 되었을 때 "ㅅㅅㅂ님 유튜브를 보게 됐을 때 ㅆㅂㅇ님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그 뒤로 폰으로 유튜브를 켜는 게 무서워졌다. 나는 그 때의 기억으로 괴롭고 그림 그리는 것도 즐겁지 않은데 그 분은 이름 바꿔서 즐겁게 사는 걸 보니 기분이 이상했다." 라고 언급되었었음. 그래서 과연 정말 별 거 아닌 일이었고 사과 한 마디로 끝날 일이었나? 싶다. 그래서 "이게 그렇게 욕 먹을 일인지 모르겠다." 라는 말은 적어도 제 3자가 할 말은 아닌 거 같음. 진짜 피해자의 입장은 어쨌든 괴롭고 힘들테니까. 2번이 제일 문제인 것 같네. ㅅㅅㅂ가 입장문에서도 '피해자'가 아닌 '당사자'라고 표현했기도 하고. 뭔가 다른 사실이 없고 대응하지도 않는다면 여론은 자연스레 ㅅㅅㅂ의 손을 들어주겠지. 난 거짓된 글을 쓴 사람이라면 사실로 정정하거나 ㅅㅅㅂ에게 사과하거나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명백히 피해자인 사람이 있는데 그 분의 일까지 지금 응원하고 옹호되는 분위기에 묻혀지면 안된다고 생각함. 어쨌든 ㅅㅅㅂ는 잘못을 한 것도 팩트고, 그 일과 연관된 루머들로 안 먹어도 될 욕과 피해를 받은 것도 팩트지. 결론은 옹호하지도, 비난하지도 않았으면 좋겠다. ㅅㅅㅂ의 잘못과 여러 부족한 대처로 떠나갈 사람들은 이미 떠나갔고, 그럼에도 응원하던 사람들은 지금 남아있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계속 응원할 거고. 앞으로 ㅅㅅㅂ의 행보는 본인이 어떻게 해나가느냐에 따라 달렸겠지.
이름없음 2021/06/16 16:20:20 ID : o2LdRxu61wn
잘 지적한것 같은데, 내가 느끼기엔 지금 미상의 피해자들로 이루어진 사람들의 제각각의 폭로를 정리해볼필요는 있다는거임 언급했다시피 1-2폭로및 공론화 피해자는 ㅆㅂㅇ입장에서 당시 사건 마무리 되었다는 입장이고, 그러나 해당 피해자는 아직도 불쾌하다는 입장. 그러나 사과받지 못했다거나 재차 사과를 요구하거나 하진 않은걸로 암. 입장문에 따르면 여기까지가 사실인거고, 딱히 더 할 이야기가 없음. ㅆㅂㅇ가 사과를 해야할 의무도 없거니와, 피해자가 그걸 바라는지도 미지수이기때문에. 그런데 민심은 3번 허위 피해자 폭로에서 ‘정신병약’ ‘자살시도’같은 자극적인 표현에서 기울어진거 아님? 그 사람이 사과받지못했다고 해서 사람들은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한거고, 근데 그게 입장문에서처럼 누군지 모르는 허위피해자라면?
이름없음 2021/06/16 16:47:34 ID : wq42INAjh9j
일단 "사과를 해야 할 의무가 없다" 이건 좀 다르게 생각함. 피해자가 바라는지도 미지수다. > 그건 어디까지나 '직접적인' 거지. 피해자는 '사과'를 바라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자신에게 가해자가 직접적으로 접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거지. 무섭고 괴로우니까. 마무리는 ㅆㅂㅇ 입장에서야 마무리가 된 거지, 피해자가 아직도 힘들어하고 불쾌해한다면 직접적인 접촉은 아니더라도 채널 등에서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사과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게 필요함. 어떤 가해자라도. 그리고 다음 이야기는 뭔지 모르겠네. 3번 피해자는 허위루머인 거 기정사실이고. 내가 말한 1번 피해자의 경우는 ㅆㅂㅇ가 전적으로 자신이 잘못했다는 걸 인정했고. 2번을 말하는 건가? 너레더가 말하는 대로라면 피해자는 1번 3명이고. 그 중 2명은 어느정도 따라했음을 인정했다. 그러면 이제 2번이 증명하면 된다...라는 거 맞나? 내가 제대로 이해한 건지 모르겠네.
이름없음 2021/06/16 17:10:19 ID : wq42INAjh9j
진짜 피해자들은 어느정도 추려졌잖아. 진짜 피해자들에 대해서 ㅅㅅㅂ가 어떻게 ㅍㅋㄹ를 의심하게 됐고, 피해사실들이 정확히 어떤건지 낱낱이 파헤쳐봐야한다! 는 건 너무 ㅅㅅㅂ의 입장에만 치중된 반응 아닌가 싶음. 밝히고 싶어도 시간이 너무 지난만큼 증거들이 유실됐을 수도 있고, 의심받는 것만으로도 불쾌할 수 있지. 애초에 ㅅㅅㅂ 입장문에서 인정한 건 파헤쳐봐야 의미없지 않나? 허위 피해자는 파헤쳐도 되겠지만 굳이 안 그래도 자멸할거고. 앞으로도 허위사실로 지어내거나 루머로 피해자라 주장하는 사람들은 ㅅㅅㅂ가 강경대응한댔으니 사실관계 밝혀서 고소미 당하면 되는거고...
이름없음 2021/06/16 17:34:40 ID : o2LdRxu61wn
입장문에서 피해자라고 명시한건 세명, 그중 둘은 인정. 하나는 인정 안해서 공론화 이 세명에 대해서는 ㅆㅂㅇ가 잘못 인정하고 사과한다고 함. 문제는 마지막 공론화 피해자만이 유일한 피해 호소자였고, 그 사람은 불쾌함만을 밝혔을 뿐임. 문제는 나머지 언급된 관계 악화된 당사자, 허위 피해자 둘의 폭로까지 사람들은 사실로 받아들여서 ㅆㅂㅇ 씹고 뜯고 맛보고 즐겼다는거지. 이번 입장문은 관계 악화된 당사자의 ‘나도 ㅍㅋㄹ 의심+싸불당했다’를, 사실은 ㅍㅋㄹ의심이 아니라 자기그림 도둑당할뻔 한 일도 있었던거임! 으로 반박한거니까. 어느정도 정황근거도 있고, 게다가 그 당사자 입장문에서 보이는 온도차이도 그렇고. 난 갠적으로 관계악화된 당사자는 ㅆㅂㅇ가 위기에 몰리니까 그동안 악감정으로 물타기한거다 싶네
이름없음 2021/06/16 17:52:12 ID : wq42INAjh9j
글이 좀 길어져서 미안한데, ㅅㅅㅂ가 루머로 피해를 보고 도가 지나친 악플을 받은 건 안타까운 일임이 분명함. 루머에 대해서 해명하기 위해서라도 입장문 낸 건 잘한거고. 다만 2번 항목에 관련해서는 좀 자충수 같음. 감정적으로 쓴 건지 어폐도 좀 보이고. 하나. 입장문에서는 "당사자로 인해 본 사건에 저의 부모님까지 연루되었으며, 저의 신상정보까지 파헤쳐졌습니다." 라고 썼는데 부모님이 연루된 것은 정확히는 2번이 연루되게 한 게 아님. 폭로한 게 2번이라고 지레짐작해서 먼저 연락한 것은 ㅅㅅㅂ의 부모님 측임. 그 뒤에 쓴 2번의 글에도 신상정보는 딱히 적혀있지 않았음. 예고를 다니고, 일본에 유학갔다 라는 건 적혀있는데 그것만으로 명확한 신상이 털리기엔 매우 부족함. 인과관계가 여기서 살짝 틀어짐. 둘. 사건 당시에는 2번의 글과 그 외 폭로들에 어떠한 반박도 하지않고 인정하는 듯한 입장이었다가 한참이 지나 지금 올린 것도 의문을 가질 수 있음. 지금 와서 다 잃고 터질거라면 2019년 당시에도 충분히 이야기하며 호소할 수 있었음. 어째서 사건 당시엔 2번을 명확하게 피해자라고 기재하며 인정하고 사과하고 반박하지 않다가 지금 2번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공론화하는가? 쌍방으로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2번에 대한 비난만 가득한 입장문의 내용은 어쩔 것인가? 또한 피드백 받을 때 ㅅㅅㅂ에게 2번이 깎아내렸다라는 것 외에 자신의 그림이 베껴져 2번의 포폴로 사용되었다는 건 증거자료가 없음. 이건 2014년 당시에도 나왔던 말임. 증거가 없는데 2번과 피해자를 비난만 한다고. 만약 정말 저게 사실이면 표절 관련으로 그 포폴을 사용한 회사에게 알리고 2번에게 법적 책임을 물 수 있음. 베낀 그림으로 금전적인 이득을 본 것이기에. 하지만 ㅅㅅㅂ는 그러지 않고 2014년이나 지금이나 감정적인 글로만 공론화를 하고 있음. 그러므로 구체적인 증거가 없다면 2번의 글이 의심되는 만큼 ㅅㅅㅂ의 입장문도 의심해봐야함. 대표적으로 최근 유튜브에서 난리났던 ㅍㅇ의 경우도 이와 비슷함. 인정했다가 사과했다가 반박했다가 말이 바뀌고가 반복. 또한 시간이 어느정도 흐른 후 또 다시 상대방을 언급하며 억울함을 호소. 물론 ㅍㅇ는 사람들이 잘못했다고 지적할만한 증거물이 영상으로 고스란히 남겨져있다는 게 차이점이지. 셋. 입장문에 광고를 여러 개 단 것은 진정성을 의심받을 소지가 될 수 밖에 없음. 여러 유튜버들 사과문이나 입장문 영상에 가봐도 알겠지만 사과문부터 입장문까지 광고를 단 유튜버는 ㅅㅅㅂ가 거의 유일함. 조회 수 때문에 그런다는 말은 확실히 억까처럼 느껴질 수도 있으나, 그렇다고 "사과문과 입장문에 광고를 달 수도 있지."라며 감싸주거나 이해해줄 부분도 아님. 물론, 입장문에 언급되는 2번 '당사자'의 경우도 ㅅㅅㅂ의 말이 사실이라면 비판을 피하긴 어렵겠지. 애초에 ㅅㅅㅂ와 ㅆㅂㅇ 관련 글들을 길게 적어두고 반박했으면서 결과적으로는 그 글들을 삭제했는데, 이것은 자신의 글에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라는 의심도 들 수 있고. 그리고 ㅅㅅㅂ의 입장문이 어디까지나 사실이라는 가정 하에 ㅅㅅㅂ에게 했던 표절관련 일들, 그리고 몇몇 언행들은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임. 여태까지 여론이 철저하게 믿어왔던 사건들의 정황이 새로운 국면을 만들 수도 있을 정도임. 물론 둘의 문제겠지만, 이미 서로의 명예가 실추될 수 있는 글들을 서로 공론화시켰기 때문에 앞으로의 정황을 기다리는 게 답일 것 같음. ㅅㅅㅂ 입장에서도 끝났다고 볼 수 있는 사건을 2년 만에, 전부 따지면 7년에 걸친 일들을 굳이 다시 들춰 대중 앞에서 호소할 정도면 뭔가 있는 거겠지.
이름없음 2021/06/16 17:52:58 ID : bfV87e6mE2l
되게 심각한 일인가보네 4판까지 온 걸 보면
이름없음 2021/06/16 19:32:02 ID : 9s2nxxzWmNs
난 광고넣은것부터 사람됨됨이 글러먹게 느껴짐
이름없음 2021/06/16 21:21:53 ID : nU1xB83va1b
6월 1일부터 유튜브 정책 바뀌어서 모든 영상에 광고 들어가게 바뀜 난 중립기어 박는다... ㅅㅅㅂ 입장문은 떴으니 이제 N 입장문 들어봐야지
이름없음 2021/06/16 21:48:13 ID : dVhzgknu1iq
.
이름없음 2021/06/16 22:19:40 ID : nU1xB83va1b
https://www.mk.co.kr/news/it/view/2021/05/487707/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52809290003333 그건 정책 바뀌기 전 '그간' 이고 말했듯이 6월 1일부터 정책 바뀌어서 모든 영상에 광고 들어가는 거 증거 놓고 감 유튜브 광고 검색하면 이걸로 유튜브 까는 뉴스도 커뮤니티 글도 많이 나옴
이름없음 2021/06/16 22:38:44 ID : dVhzgknu1iq
최근이라서 몰랐네. 수정함. 근데 이전에 올라온 사과문 영상에 광고 단 건 팩트라... 그리고 구독자 1000명 미만인 영상에도 광고 달린다고 하던데 그렇지 않던데. 아직 적용이 다 안된건가?
이름없음 2021/06/16 22:44:06 ID : nU1xB83va1b
난 500정도 되는 사람 영상 볼 때 광고 나왔었는데 저작권 걸릴 게 있나 해서 봤지만 그런 것도 없는 거 보면 정책 바뀐게 맞구나 생각했음 너레더 말대로 적용이 덜 됐나봐 이전 사과문 영상에 굳이 광고 붙인 건 나도 미심쩍긴 해
이름없음 2021/06/16 22:49:56 ID : dVhzgknu1iq
수익창출하는 구독자 1000명 이상인 채널들도 6월 이후 최근 영상들에 광고 안 달려있는 게 많아서 입장문에 광고 달린 거 의심했음. 사과문에도 달려있었으니... 확실하진 않긴 하지만 적용이 다 된 게 아니라면 ㅅㅅㅂ가 자발적으로 넣었을 가능성도 무시 못 한다고 봄 일단 더 중요한 건 입장문 영상 2번의 정확한 진실이지. 나도 중립기어 박음 + 근데 난 왠지 N이 ㅅㅅㅂ가 올린 입장문을 보거나 대응되는 글을 쓸 것 같진 않음..이전에 올렸던 글들도 다 삭제하고 아예 연관되고 싶지 않다고 못 박아버려서.. 진짜 안 올리고 ㅅㅅㅂ 입장문이 사실이면 각도기 깨질듯..
이름없음 2021/06/16 23:10:56 ID : nU1xB83va1b
음... 내 생각은 좀 달라 논란을 해명 안 하면 인정하는 거라고 사람들은 생각하기 마련이거든 ㅅㅅㅂ도 오늘 입장문 나오기 전까지는 노빠꾸로 비난하는 사람들 많았잖아 너레더가 말했듯이 N 각도기가 깨질만한 내용도 있고 현재 프로 활동하는 본인 커리어를 한 방에 무너뜨릴 내용도 있어서 입 열거라고 본다 일단 지금은 중립기어 박고 기다려보자 어떤 사건이든 자세한 내막을 알 수 없는 제 3자들은 중립기어 박고 봐야되는게 맞으니까ㅎㅎ
이름없음 2021/06/16 23:21:18 ID : ZjArwFhhvvg
하긴...ㅅㅅㅂ가 한 말이 사실이라 가만히 있는거면 할 말이 없어서겠지만 사실이 아닌데도 가만히 있으면 그게 제일 이상하지. 제발 하루빨리 진실공방 끝났으면 좋겠다. 싸불 딜레마라는 말 있던데 지금 상황이 딱 그럼. 보는 사람도 지치고 당사자들도 지칠 듯. 근데 ㅅㅅㅂ가 입장문 올렸다고 붇ㅇ다닥 달려가선 '계속 믿고 있었어요! 응원할게요!' '어쩐지 피해자(N)라는 사람 글 믿음이 안 가더라~' 하면서 옹호하는 애들 뭐임 아직 중립기어 박아야되는데ㅋㅋ;;
이름없음 2021/06/17 00:20:19 ID : o2LdRxu61wn
니말대로 ㅆㅂㅇ 입장문 주장에 직접증거는 없지. 근데 그렇게 따지면 N 과거 입장문에도 직접증거는 없음. 결국 그 둘 사이의 다툼이 있었고, 누군가 연락 씹고 누군가 저격하고 이런 진흙탕 싸움에 감정상해서 물타기한거처럼 보이는거지. N이 폭로한 내용들 보면 다 자기 피셜이고 자기 입장에서 ㅆㅂㅇ 이상하다고 깎아내렸던거니까. 근데 보면, N글대로 ㅆㅂㅇ를 보면, 드라마에서 나올법한 캐릭터처럼 일차원적 악녀로 묘사되고 있고 ㅆㅂㅇ 입장문 보면 N이랑 다툼 끝에 일어난 거라는 현실적인 맥락을 설명하고 있음 뭐가 더 현실적이고 설득력있늠지는 각자의 판단이겠지;
이름없음 2021/06/17 00:23:58 ID : o2LdRxu61wn
그리고, 일이 여기까지 온 마당에 ㅆㅂㅇ도 제정신 아니었을거고, 지금 팬들이 주장하는것처럼 ‘빠른 해명’을 요구하는건 무리 아닌가. 과거 일에 한해서는 얼마던지 가해자일 수 있지만, 루머나 허위사실 폭로에서는 크나큰 피해를 입은 사람인데, 피해자한테 왜 처신 똑바로 안해서 일 키웠냐는거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이게 인플루언서로서 가져야 할 덕목이라면 글쎄, 사건 당사자도 아닌 사람들이 우루루 몰려들어서 오지랖에 갑질한건 아니고?
이름없음 2021/06/17 01:29:38 ID : f803yE7dO9z
끼어들어서 미안하지만 N은 2014년 당시 이미 ㅆㅂㅇ에게 당했던 지적들을 대량의 캡처본과 자신의 그림들을 증거로 조목조목 반박한 바 있어. 그래서 그 때 ㅆㅂㅇ의 여론이 매우 안 좋았던 거고. 문제는 현재 그 글이 지워졌단 건데, N은 글을 지운 이유에 대해서 지워달라던 ㅆㅂㅇ를 위해, 그리고 더이상 연루되고 싶지 않아서 라고 답했어. 물론 거기에 ㅅㅅㅂ가 주장하는 것처럼 거짓이 섞여있다던가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2019년 N의 글 말고 2014년 글에서는 조작 여부가 불분명해. 그냥 레스들 읽고 몇 마디 달려고 보니까 너레더의 글은 아직 N의 글이나 입장이 올라오지도 않았는데 ㅅㅅㅂ의 입장문이 전부 사실이며 ㅅㅅㅂ가 오히려 피해자다 라는 한쪽 주장만 들어주는 편협한 글로밖에 안 보여서 달게 됐어. 단순히 N이 명확히 입장표명하고 사실이 아니라면 정정하고 사과해야 한다 라는 글이면 모르겠는데 너레더가 쓴 글들은 N을 이미 거짓말쟁이 피해자 코스프레한 여론조작러로 보고 있잖아;; N이 글 올리고 나서 ㅅㅅㅂ의 주장이 맞다는 게 확실해지면 그 때 뭐 N이 ㅅㅅㅂ를 악녀로 묘사했느니 애초부터 ㅅㅅㅂ의 글이 더 현실적이었느니 왈가왈부 해도 되는건데.. 그거랑은 별개로 사람들이 저지른 선넘은 악플과 루머, 허위사실로 피해본 것도 사실이니 그건 안타깝고 법적 조치를 강경하게 한다는 것도 응원함. 하지만 여태까지 대응이 미흡했던 건 사실이잖아..사과문이나 입장문에 관련된 정신적인 호소는 이런 공론화 사건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음. 그 팬들한테나 동정 요소로 먹히지 팬이 아닌 대다수의 사람들은 "왜 이제?;;" 라는 반응을 보일 수 밖에 없는 건 당연하지;
이름없음 2021/06/17 01:48:42 ID : yE9umq0ldA2
그렇게 따지면 ㅆㅂㅇ 입장문도 1,3 제외하면 아직 일방적인 주장인 건데 뭔 벌써부터 현실적인지 설득력있는지를 따지고 있어ㅋㅋ 너레더가 둘을 옆에서 지켜본 거 아니면 양쪽 입장 다 들어봐야함. 제3자인 너레더가 누가 쓴 글이 더 믿음직했느니~ 뭐 어떻게 묘사했느니~ 아직 따질 수 없음ㅋㅋㅋ 글 쓴 것도 대다수 ㅅㅅㅂ 입장문 내용 거의 인용했네 너무 속보인다 레더야...걍 중립기어나 박아 제발.. ㅅㅅㅂ가 억울한 게 100% 확실해지면 그 때 N 마음껏 까도 늦지 않음ㅋㅋ
이름없음 2021/06/17 02:01:22 ID : ZjArwFhhvvg
영상 올라오니 이 스레 또 불타는구나ㅠㅠㅋㅋ 이럴 때는 그냥 누가 어쨌니 저쨌니 하다가 나중에 머쓱타드 타지 말고 그냥 조용히 기다리고 지켜보면서 각도기 재는 게 답임...
이름없음 2021/06/17 02:50:58 ID : 9s2nxxzWmNs
잼민이들임
이름없음 2021/06/17 03:07:21 ID : veNBwE9wIKZ
이젠 그냥 흔한 자캐커뮤/트위터 진흙탕 싸움 같음 그 중 한 명이 인플루언서가 되는 바람에 트위터에서 에버노트 파고 그들만의 리그 찍을 일이 너무 커진 거
이름없음 2021/06/17 07:26:24 ID : lbfPcoLeZdB
나도 그거 안보고 하는 말 아님. 내 말은 “직접증거” 그러니까 핵심 사안인 ‘ㅍㅋㄹ 의심’ 그리고 ‘싸불’건에 대한 증거가 있었냐는거지. 결국 N의 폭로도 얘가 이랬다 저랬다 원래 이런애고 저랬었고 하는 투의 글일 뿐이었다는걸 말하는데 자꾸 말이 도네?
이름없음 2021/06/17 11:42:59 ID : wsoY67BwJU2
. 에효 모르겠다 확신이 잘 안서니까 삭제할게.
이름없음 2021/06/17 12:04:58 ID : wsoY67BwJU2
이건 팩트니까 그냥 쓰는건데 저 피해자분이랑 유튜버 사이에 있었던 일이랑은 별개로 피해자분이 원작자가 따로 있는 그림 리메이크? 정확히는 다른 사람 캐릭터 디자인이 들어간 그림을 원작자 미표기하고 포트폴리오로 올렸다가 잠깐 시끄러워진 적 있어. 그때는 사람이 실수 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유튜버가 말한대로라면 옛날에도 그런 일이 있었는데 또 깜빡하고 그랬다는 게 약간...미심쩍긴해...사람일은 잘 모르는 거고 진짜 깜빡했을 수도 있는거지만. 일단 유튜버하고 피해 당사자분 일은 뭔가 구체적으로 알 수 없는 것들도 있으니 거기에 대해서 첨언하는 건 별로 안 좋을 것 같다. 의문점 정도야 제기는 할 수는 있어도...
이름없음 2021/06/18 00:48:42 ID : pf9a2nyE2k6
그거 100퍼 확실한 정보 맞아? 진짜라면 참 복잡해잘 듯; 일단 ㄱㅁㅂㄱㅅㅍㅇ라는 트위터리안은 잼민이가 스레딕 같은 데 올라왔던 폭로들 긁어모아 입맛대로 조합해서 관종짓했다는 게 맞는 거 같음. 글 보니 대다수 넷상에서 퍼졌던 정보들 모아서 살 붙인 거더라고. 반짝하고 나타났다가 계폭한 지 오래됐고 전후로 아무말도 없는 거 보니 기정사실. 문제는 N과의 일인데...그동안 N의 입장 보면 연관되고 싶지 않다고 줄곧 말해왔던 터라 지금 입장문 보기나 할까 싶음. 본다 해도 반박을 하려나? 입장문 내용은 사실이어도 아니어도 프로 일러레로써 생계를 위협받을 만한 위험한 저격인데, 난 왜 N이 입장표명을 안 할 것 같지? ㅅㅅㅂ 폭로가 사실이건 아니건 그냥 안 할 거 같음. 제 3자니까 그냥 관심 끄는 게 맞겠지만...솔직히 1~2년도 아니고 8년을 질질 끌고 있으니 이쯤 되면 너무 궁금해짐. 뭐가 진실이고 뭐가 거짓인 거야 대체?
이름없음 2021/06/18 12:02:37 ID : wsoY67BwJU2
내가 말한 다른 분과의 트러블은 사실이 맞아. 여전히 관련 트윗도 찾아볼 수 있고 뭣보다 내가 그 사건으로 피해자분을 알게됐거든. 대처를 상당히 잘하시고 충분히 실수하실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별 생각 없었는데 유튜버쪽에서 밝힌 이야기랑 연관지어 보면 별개의 사건이라 그래도 미심쩍어지는 건 어쩔수 없네...유튜버가 말한게 사실인지 언플인지는 확신을 잘 못하겠는게 문제지. 나는 둘의 사건이 핫했을 때에는 다른 사건에 신경쓰느라 아예 알지 못했는 데 이번에 짹에 검색 때려보니까 유튜버가 피해자분을 저격했을 당시가 아니라 그 이후에 다른 사람한테 파쿠리냐고 물어보는 걸 보고 피해자분이 과거 일을 올리셨던, 유튜버의 닉세탁 계기가 된 사건 관련 글이 나오더라고. 제 3자 트윗이니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도 내용 그대로 옰겨보자면 그때 유튜버가 파쿠리?표절 당했다고 주장한 러프 그림을 안 보여주고 잠적타서 흐지부지됐다고 함. 근데 표절 당했다고 말할 정도였으면 나같으면 그냥 그림 공개했을 것 같은데 안하고 잠수를 탄 부분은 좀 의문이야. 지금도 그림 표절 당했다는 이야기는 사실이라고 하고 있는데 피해자분 배려를 이유로 문제된 그림들 자체는 안 올렸지만 증거는 서로 대화하다 나온 스샷 밖에 없으니까 판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해. 다만 피해자 분이 이후로도 전적이 있으니까 미심쩍을 뿐이지... 위에서 유튜버는 스샷까지 있는데 피해자는 없다는 걸로 피해자분 글에 의혹 제기하던데 이번 사건이 아니라 옛날에 피해자 분이 올리신 글에 스샷이 있을지 없을지는 안 본 사람한테는 모르는 일이고 유튜버가 말한 것처럼 본인이 정말 무고했다면 왜 옛날에 지금 한 것처럼 해명 안 하고 잠수 탄 뒤에 새로운 명의로 활동을 했는지가 불명이야. 에효...차라리 그 때 그 글을 봤으면 나름대로 결론 내렸을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아 그리고 유튜버가 터지니까 기회봐서 물타기 한거다라는 발언은ㅋㅋ좀 아니라고 생각해. 애초에 스레딕에서 공론화시킬때 그분 이야기가 필수적으로 들어가고 뒷말 나온 상태에서 자기 입장 표명은 당연한 거 아님? 거기서 말 안하고 있었어도 계속 이거진짜냐고 사람들이 끌고들어왔을텐데 내용이랑은 별개로 저기서는 과거 일 밝히고 입장 표명하는 게 맞아. 솔직히 난 그냥 둘이 서로 이야기를 하던가 해서 풀었으면 좋을 것같은데 둘다 각자 입장 내놓은 거보면 더 이상 대화를 나눌수 있을 것 같지가 않다. 나눌 필요성도 못 느낄 것 같고...프로 일러레로써 생계가 위험해질 일이라고 했는데 내가 말한 것처럼 아직 유튜버의 해명으로는 깔끔하지 않은 부분들이 남아있고 뭣보다 피해자가 이제 그 사건에 신경 끄겠다고 한 상황에서 그 피해자의 팬층이 유튜버의 해명에 관심 가질일은 크게 없음. 만약 가지더라도 남아있는 의문점 때문에 유튜버 말을 신뢰할지도 미지수지... 애초에 그냥 유튜버랑 피해자 둘 모두 안맞으면 안 맞는데로 깔끔하게 이별하면 될 일을 묵혀두다가 서로 상처 입은 것 같음...이제는 그냥 개인적인 일 차원인 것 같다. 근데 사건 해명이나 진실 여부랑은 별개로 헛소리한 애들은 좀 고소했으면 하는 바람임ㅋㅋ 이 스레나 유튜브 댓글에서도 필요 이상으로 비난하고 루머 양산한 애들 개많던데 개인적으로 좀 짜증났음ㅋㅋ내가 얘보다 그림 실력 낫다는 얘기는 대체 왜 꺼내는 거냐?? 논란은 그림실력이 아니라 남한테 피해준 거에서 온건데 사건터졌다고 본인 열등감 푸는 거 진짜 개별로였음. 본인이 까는 소문 속 유튜버 행적(열등감때문에 다른 사람 그림 깎아내림)이랑 다를 바가 뭐임...그리고 이 스레 쭉 보니까 얘 옛날 인맥이라고 과거썰 푼 애들도 있는데 걔네가 쓴 썰은 또 뭔지...ㅋㅋ이것도 구라면 진짜 짜증날 듯. 피해 당했다길래 앞으로 잘됐으면 좋겠다고 마음 쓰였는데 그게 거짓말이라면...사람 마음 갖고 논 꼴이잖아ㅋㅋ
이름없음 2021/06/18 13:51:41 ID : xTXy0nvdA6o
이거 맞다..사실 정황들만 보면 ㄴㅁ님이 먼저 시작한 적은 거의 없더라. 2014년 이전에 유튜버 쪽에서 ㄴㅁ님을 저격했다더라고. 2019년 폭로 때도 사실 ㄴㅁ님은 거의 억지로 잡혀와서 입장 표명을 한거였고... 그리고 유튜버 입장문은 미심쩍은 게 좀 많은 듯. 일단 유튜버 본인이 직접 사건을 일단락시켜놓고, 한참 지난 지금 또 다시 공격적으로 저격하는 게 제일 의문이고... 자신의 그림을 모작 혹은 리메이크해서 포폴로 사용한 '도작' 혹은 '표절' 이라는 뉘앙스가 강한 지적을 했잖아. 피드백 항목에서는 ㄴㅁ님이 이렇게 이렇게 부정적으로 말했다 하면서 사진 갖고와 놓고선, 왜 저 표절 관련으로는 자료가 없는걸까? 보니까 그 때 당시 자료들이 아직 유튜버한테 남아있는 거 같던데, 저것만 증거사진이 없는 건 요상하긴 해. 2014년, 그리고 지금 둘 다 말이지. 생계를 위협받는다는 건 아마 ㄴㅁ님의 팬층이면 몰라도 업계 자체가 ㄴㅁ님을 바라보는 시선이 안 좋아진다는 뜻 아닐까? 이쪽 업계는 특히 표절이나 도작에 민감하니까... ㄴㅁ님도 많이 지치셨을테고 입장 표명하는 거에 진절머리 나실테지. 이미 댓글창엔 벌써부터 ㄴㅁ님 관련으로 욕하는 댓글이 생겨있더라. 물론 그 유튜버의 일부 팬들의 소행이긴 하지만.걔넨 이미 유튜버를 피해자로 보고있어. 입장문 내용 자체가 쌍방이라곤 이야기하지만 ㄴㅁ님이 잘못된거다 라는 뉘앙스가 가득해서 더 그런 거 같아. 어떻게 하시건 ㄴㅁ님의 의지지만, 사실 그냥 지나가기엔 위의 이야기들처럼 상황이 많이 복잡하긴 해... 에휴, 나도 그냥 남이니 신경쓰면 안돼는건데...
이름없음 2021/06/18 20:32:14 ID : qi8rwHwtAi0
진실은 모르겠고 그 유튜버분이 최근 올린 입장문을 폭로 사건 당시에 올리기만 했어도 민심이 이 정도는 아니었을 듯. 입장문을 보고 왜 시청자들에게 사과했나를 그럴 수도 있긴 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특히. 뭐가 진실이냐로 콜로세움이 열렸을 테고 지지하는 사람이 조금이라도 더 있었을 것 같다. 그냥 사이버 불링, 논란 그런 게 불편해서 떠난 사람은 어쩔 수 없지만. 진실이 밝혀지고의 민심은 좋아지든 나빠지든 어차피 내 알 바 아니고. 어쨌든 댓글창 열렸다고 해서 보러 갔을 때 인신공격 심하더라. 그냥 앞뒤 없이 죽어라 어째라 그런 댓글은 솔직히 선 넘어도 엄청 넘었음.
이름없음 2021/06/18 21:04:11 ID : a9umljAnQlc
14년 당시의 일은 사실이 맞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찾아봐도 관련 트윗 많음 taqodee였나? 쏨뱅이 트위터 아이디가 그거 찾아봐 그럼 흔적은 아직도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한 주제 갖고 이야기하는데?
이름없음 2021/06/18 21:14:16 ID : a9umljAnQlc
그건 그 분 말고 딴 사람 입장문에 있었음 ㄷㄴ
이름없음 2021/06/19 21:27:23 ID : FcsqnTPfSFj
피해자분 입장문 올라왔는데 N님이랑은 다른분인거같음 https://blog.naver.com/orbyn9/222403391770
이름없음 2021/06/19 22:32:15 ID : wsoY67BwJU2
이분이 n님이야 서브블로그라 계정이 다른 거임.
이름없음 2021/06/19 22:38:34 ID : wsoY67BwJU2
전혀 달라진게 하나도 없네 결국... 유튜버 쪽은 반성같은 거 조금도 안한 게 딱보임. 본인이 정말 반성했으면 사과문이랍시고 2014년도 당시 저격글이랑 똑같은 내용의 영상을 올리진 않았을 거야. 완전 거짓말인 트위터 알계 얘기만 정정했겠지. 그냥 자숙하고 그 기간동안 상대방이랑 이야기하고 풀생각은 못한걸까?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이런 일도 안 일어났겠지만...
이름없음 2021/06/19 22:41:53 ID : jcrgo0mla06
이 스레 5판까지 갈듯
이름없음 2021/06/19 22:50:41 ID : Le7y6jdzRA3
990이 넘어서 오래가는 스레네. 라고 생각했는데 4판이네 이미 오래가고 있는 스레구나
이름없음 2021/06/19 22:55:54 ID : a9umljAnQlc
입만벌리면 거짓말이 나와
이름없음 2021/06/19 23:08:49 ID : dQre5f86ZfW
슬슬 5판 세울까? 이 스레도 진짜 오래되긴 했네..
이름없음 2021/06/19 23:17:25 ID : wE3xxxyIGsi
진짜 피해자분글 보는데 내가 다 머리아프고 어지럽다...ㅋㅋㅋㅜㅜ이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
이름없음 2021/06/19 23:38:38 ID : a9umljAnQlc
이름없음 2021/06/22 00:59:06 ID : VhAi4HyHvhg
아주그냥 입만열면 거짓말이네. 마지막레스 내가 끝내도 되지?
이름없음 2021/06/22 00:59:10 ID : VhAi4HyHvhg

1000 레스가 넘어 작성할 수 없습니다
490레스드림러 까는 스레 10new 19829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25분 전
663레스🌙프로젝트 문 통합 까스레 3판new 6637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시간 전
204레스드림러가 드림판 까는 스레 (2)new 11218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시간 전
17레스유튜브 댓글 깐다new 557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5시간 전
288레스일회성으로 소소하게 까는 스레 (14)new 2911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6시간 전
712레스🐉🐉##뒷담판 잡담스레 31판##🐲🐲new 7980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6시간 전
693레스자기 본진 팬덤 까는스레new 18485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6시간 전
547레스X(구 트위터) 까는 스레 19new 7125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9시간 전
912레스자캐커뮤에서 있었던 일 까자 (6)new 44595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0시간 전
668레스쌍욕 자유 구역 2판new 11360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0시간 전
244레스근친 제작/파는 정신이상자들 깐다new 9173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0시간 전
426레스어그로 퇴치 스레 까는 스레new 3541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1시간 전
430레스나나세 아오이(전직 일본 만화가/일러스트레이터→현재 앰생백수악플러) 까스레new 9750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1시간 전
120레스원신 루미네 총수 까스레new 6591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2시간 전
139레스명탐정 코난 하이바라 아이와 그 팬덤 까는스레 2판new 3157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2시간 전
622레스통합 까까스레2new 9695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3시간 전
447레스투디갤 사이트 깐다 3new 6973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3시간 전
165레스지나친 국까가 싫다new 4892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6시간 전
472레스특정 작의 과하다 싶은 편애나 푸쉬 등을 까보는 스레new 17589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7시간 전
479레스무개념 커미션 까는 스레 2new 25537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9시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