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랑 친구랑 말싸움이 났는데 인류애의 시선을 가져도 용인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예로 히틀러의 나치 독일과 동포애란 이름으로 같이 살아갈수 있는가?) 인간에겐 공통된 도덕 법칙이 있다 ( 눈앞에 아이가 쓰러져 있다면 그 아이가 어느 민족이든 발 벗고 도와준다) ) ㄴ> 물론 도와주겠지만 그 아이 옆에 똑같이 자기 자식이 쓰러져 있다면 자기 자식을 먼저 구하지 않을까?

>>2 인간 사회는 일반적으로 동의에 의해 굴러가고 있음 근데 예를 들어 유럽은 자국의 문제가 벅차다는 이유로 난민을 안 받고 있는데 이게 국제사회에서 동의를 얻기 힘들자나 결국 인간사회는 애국심보다는 인류애를 향해 있는거 아닐까?

인류애!!!! 1의 예는 조금 틀린 것 같아. 제국주의는 애국심, 인류애를 떠나서 나쁜 거 아냐? 그리구 애국심과 자기 가족에 대한 사랑의 크기는 비교도 못 할 만큼 다른 것 같아(가족>>>나라)

>>4 맞아ㅠㅠ 나도 그렇게 생각해 독일 나치는 특정 시대의 광기어린 예이지ㅠ

>>3 글쎄 난 오히려 안 받는 쪽 입장에 찬성하는 쪽이라. 욕 먹을 거 감수하고 자국을 위해 안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유럽 정부쪽이 이미지 챙기면서 받은 여유도 안되는데 자국에 난민들 꾹꾹 몰아넣는 정부들보다 나아보였거든 일반적인 모럴에서 어긋나는 발언을 얼굴 까고 하긴 어려운데 사회에서는 흠 얼굴 깐 사람들이 많잖아. 커뮤마다 다르지만 넷상에서는 그쪽 정부를 옹호하는 입장인 사람들도 꽤 있는데 생각보다 이기적인 사람들은 많을거라 생각해

난 인류애. 애국심과 인류애 둘 다 가져야 하지만 둘중에 하나만 가지라고 하면 인류애지. 인류애는 애국심보다 넓은 범주라고 생각해. 예를 들어 우리 가족을 사랑하는게 애국심보다 작은 범주인 것처럼. 그래서 딱히 중요도를 따질수 없다고 봐. 하지만 애국심과 인류애를 둘 다 갖췄다면 애국심이 앞서게 될 거 같아.

애국심이라는 것에 보편적인 당위성이 존재할 수가 있나? 나라는 하나의 거대한 이익집단이야. 본질적으로. 그러나 인류애에는 보편성과 당위성이 둘 다 있지. 인류애가 더욱 높은 가치고, 그에 따라서 마음이 어디로 끌리는지와는 상관없이 애국과 인류애가 상충할 때는 인류애를 따라야 해.

애국심.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고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지. 결국 인간이라는 무리 안에 또 다른 국가라는 무리가 있으니 인간 내의 내분에선 애국심이겠고 종의 분란에선 인류애겠지

사람은 미워해도 나라는 미워하면 안됨

인류애와 애국심 양자택일의 상황이라면 무조건 애국심일 것 같아 나라를 위한다기 보다는 나를 위해서 나라를 저버리고 인류애를 선택하게 되면 나중에 돌아갈 곳이 없을 거야 인류애를 지켰다는 뿌듯함을 느끼더라도 그건 한시적이겠지 국가는 계약으로 맺어져 있지만 인류는 아니야 국가는 세금을 내면 보호해주지만 인류는 날 도와줄지 확신할 수 없어 보답이 불확실한 인류애보단 윈윈인 국가를 택하는게 낫지

나의 조국을 사랑하는것이 애국심 이고 내 나라만이 중요하다는것은 국수주의지 내 조국을 사랑하는 만큼 타인의 조국도 존중 받아야 하는게 인류애

애국심과 인류애...난 애국심! 개인적선호는 공평성에는 어긋나지만 도덕적으로는 인정돼. 너네는 만약 한국인 아이랑 미국인아이랑 둘이 길거리에 넘어져있어. (그걸 어떻게 구별하냐고 하면, 자신의 나라가 그려진 티를 입었다고 하자) 둘다 똑같이 다쳤고, 같은거리에 있어 그럼 누굴 구할꺼야? 아마 대부분 한국인 아이를 먼저 일으켜세우고 그 다음이 미국인 아이아닐까? 아무래도 평생을 살아온 내 조국을 더 사랑하겠지.
스크랩하기
레스 작성
27레스 범죄자의 인권 지켜야한다 24분 전 new 244 Hit
토론 2020/12/18 14:51:41 이름 : 이름없음
4레스 결혼 하고싶다 하기싫다 5시간 전 new 30 Hit
토론 2021/03/07 18:07:36 이름 : 이름없음
4레스 페리페라 모델 18시간 전 new 57 Hit
토론 2021/03/05 21:09:29 이름 : 이름없음
6레스 절권도의 실전성(이소룡) 19시간 전 new 28 Hit
토론 2021/03/05 01:01:45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가정용 인바디 와 헬스장 인바디 2021.03.06 13 Hit
토론 2021/03/06 23:06:59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생리통 비교적 적음+불규칙vs생리통 많음+규칙적 2021.03.06 31 Hit
토론 2021/03/06 18:46:20 이름 : 이름없음
5레스 하고 싶은 걸 다 할 수 있는 삶 vs 하기 싫은 일을 다 안 할 수 있는 삶 2021.03.06 66 Hit
토론 2021/03/01 19:09:58 이름 : 이름없음
6레스 폭력은 정말 어떤 상황에서든 정당화 될 수 없을까? 2021.03.06 60 Hit
토론 2021/03/04 20:39:25 이름 : 이름없음
7레스 연예인들 학폭 • 왕따 논란에는 죽일 듯이 달려가면서 2021.03.06 111 Hit
토론 2021/03/03 00:46:46 이름 : 이름없음
34레스 게임 초보는 기본적인 룰을 알고 시작해야 한다 vs 초보니까 하면서 배우는 거다 2021.03.05 289 Hit
토론 2021/01/18 23:26:40 이름 : 이름없음
12레스 얼죽아 vs 얼죽아 2021.03.05 102 Hit
토론 2021/03/01 16:46:33 이름 : 이름없음
64레스 어린 범죄자는 좀 봐주자 vs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지 2021.03.04 625 Hit
토론 2020/10/14 00:19:25 이름 : 이름없음
6레스 연예인 악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2021.03.04 56 Hit
토론 2021/03/02 00:23:36 이름 : 이름없음
11레스 악은 선으로 이길 수 있다 vs 악은 더 큰 악으로 이길 수 있다 2021.03.03 71 Hit
토론 2021/03/02 12:29:31 이름 : 이름없음
7레스 ㅎㅍ 가해자가 사람 구하면 2021.03.02 113 Hit
토론 2021/03/01 14:40:00 이름 : 이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