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지맞지 똑바른 자세만 그리면 재미없어.. 흥미도 금방 떨어지고
크로키가 제일 답이긴 한데 인체가 배우고싶은거면 크로키가 제일 좋고
인체는 이미 어느정도 알지만 새로운 자세를 시도해보고 싶은거면 인물 그릴 때 그냥 서있다, 앉아있다 로 끝이 아니라 달린다, 또는 손을 들고있다, 점프한다, 다리를 꼬고 앉아 차를 마신다 등등 상황을 부여해서 한번 그려봐.
그리고 이 상황에서 인물을 바라보는 각도를 바꾸는 것도 추천해! 정면샷도 좋지만 약간 아래에서 로우앵글, 위에서 하이앵글, 측면으로 보면서도 좋고 뒤로 돌아보는 앵글도 좋고. 지금까지 한방향으로만 그렸으면 가볍게 측면부터 시작하고, 이미 다양하게 그려봤으면 아예 투시가 확 들어가는 그림을 그려봐. 상황을 부여해 자세를 잡고, 인물을 보는 각도를 바꿔 구도를 만드는거야.
이건 구도나 자세 팁은 아니지만 그림은 화면구성이 잘 될수록 생동감있고 재밌거든! 나도 정자세 그리는건 재미없어서 항상 화면구성을 꽉 채워서 그려
왠지 인체가 아니라 화면구성 위주로 팁을 알려준 것 같은데.. 뭔가 레주가 인체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기보단 자세, 구도에 대해 물어봤으니까 그쪽 위주로 적어봤어!
물론 지금 내가 말한게 전부 정답은 아니야! 내가 그림 그리면서 찾아보고 경험해보고 도움이 된다고 느꼈던 것들을 객관적으로 얘기해주는거니까..이게 답은 아니고 해보다가 나랑 맞지 않는다 싶으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게 더 좋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