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초/여초에서 많이 쓰거나 유래되어서 남혐/여혐 등, 혐오 단어중에 내가 모르고 쓰는 게 꽤 많다는 걸 알게 됨. 예를들면 오조오억년 오조오억개. 난 그냥 진짜 길다/많다 정도로 표현하려고 저랬는데 저게 혐오 단어라네 ^^ 에라이 씨발 내가 혐오 단어 피해가려면 그걸 공부해야 하냐고;;; 아니 솔직히 그 집단에 실제로 소속된 사람 아니면 내가 도대체 그게 혐오 용어인지 아닌지 어떻게 아는데?;;; 그냥 어디서 줏어들었는데 오 이거 괜찮다, 싶어서 쓸 수도 있는 거고 그런 거 아님? 그 표현들의 유래를 어떻게 일일이 다 알아? 뭐 이미 인식이 그렇게 박혀버린 건 돌이킬 수 없는 일이고 꼬우면 내가 직접 검색해가면서 써야 한다지만 하... 번거롭네 진짜 ㅅㅂ. 내가 쓰는 표현을 죄다 한 번씩 검색을 해 볼 수도 없는 노릇 아니야 무의식 중에 나오는 것도 있어서 어? 내가 이런 표현도 쓰는구나 싶을 때도 있구만 야발. +) 아무래도 내가 설명을 개떡 같이 한 것 같은데 특정한 표현이 혐오 단어인 걸 알고 있다면 당연히 쓰지 않는 게 맞음. 나도 혐오 단어라고 알게 된 표현들은 절대 쓰지 않음. 하지만 내 글의 요지는 만약 잘 모르는 상태에서 썼다면 오해를 받을 수도 있는데 난 그 상황이 불편하다고 하는 거임. 막말로 내가 혐오 단어 피하려면 혐오 단어가 뭔지 알아야 하니까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서 공부를 한다고 할 수도 없는 노릇 아님? 결국 유명해지기 전까지는 모른다는 건데 아직 유명해지지 않은 표현들 중에 혹시 혐오적인 표현이 있을까 봐 그것도 신경 쓰이고 그것 때문에 오해 받을까 봐 그것도 싫음. ++) 나는 표현을 자유롭게 쓸 수 없는 "상황"을 까는거지 특정 집단을 까는 게 아님. 스레딕은 성별분쟁(그냥 전체적으로 분쟁 자체가) 금지니까 어느 특정 사상이나 집단 언급하면서 까내리는 건 X 다들 분별 잘해서 까길 바람.

그럼 너 네 친구가 이기야 뭔지 모르고 옆에서 이기이기딱해도 손절 안 할 자신 있어? 이기야 어감 귀엽지 않아? 이야보다 나은듯. 하면서 이기이기~ 이러면 사회적으로 매장 당하는 게 당연한 거 아닌가ㅋㅋㅋㅋㅋ

>>2 그건 이제 웬만해선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만큼 유명(?)해진 표현이잖아. 그리고 솔직히 불편해 진 건 사실 아님? 멀쩡해 보이는 표현들을 혐오 단어로 만들어 놔서 애꿎은 일반인들만 피해보는 것도 사실이고. 불편한 걸 불편하다고 하는 게 뭐가 문제야? 누가 당당하게 혐오 단어들 쓰래? 그런 단어는 당연히 지양해야 하는 게 맞지만 가끔 나 본인이 무슨 표현을 썼는지도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는건데;;

물론 몇 개는 ㅈ같은 거 인정해. 자궁, 유모차, 미망인, 여교사 이런 게 혐오 단어인 건 솔직히 선 넘지 왜 지들 맘대로 있는 단어를 쳐바꾸고 써오던 걸 쓰니까 혐오로 몰고가는 건지; 근데 기존에 멀쩡히 쓰던 단어 말고 특정 성향을 띄는 커뮤 내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신조어까지 혐오단어가 아니라 하는 건 잘못된 것 같아. 그건 명백히 쓰면 안되는 단어지

>>3 그래서 다른 단어들도 이제 슬슬 유명해지는 단계에 가고 있는 거라 생각해야 하는 거지. 옛날에 일베가 안 유명하던 시절에 이기이기 거리면 누가 혐오단어 정치병자라 불렀겠어? 허버허버 등등 남혐 단어도 이제 수면 위로 올라와서 잠깐의 불편함이 느껴지는 거일 뿐(워낙 방송 매체에 그쪽이 많아서 많이들 퍼졌으니까)출신지가 알려진 이상 몰랐던 사람들도 거르는 게 맞다고 봐

일단 확실하게 밝혀두자면 나는 "어차피 그건 그 인간들이 잘못한 거니까 우린 편하게 쓰면 됨~~~" 이런 말이 아님;;; 우리가 좇 같던 어쨌던 이미 혐오단어로 굳어져버렸으니 당연히 지양해야지. 내가 모르고 툭 내뱉은 말에 상처 받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내가 글을 개떡 같이 썼는지는 모르겠는데 내 글의 요점은 "아 난 몰랑 내 맘대로 쓸래" 이게 아니고 "시발 이게 혐오 단어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아 상황 더럽게 번거롭네" << 이거임.

그리고 멀쩡해 "보이는" 단어지 "멀쩡한" 단어가 아냐. 유래를 알면 안 쓰는 게 맞는 거 아닌가?

>>7 아니 시발 그러니까 알면 당연히 안 쓰지. 알고는 있지만 쓰고 싶다! 이딴게 아니라 혹시 내가 혐오 단어인 줄 모르고 그 단어를 썼는데 오해 받을 수도 있는 상황이 좇 같다는 거라고.

>>6 음... 그럼 네가 원하는 게 뭔데? 뭐 가이드라인이라도 생겼으면 좋겠다는 거야? 뭐가 혐오고 뭐가 아닌지?

>>9 가이드라인을 원한다, 이게 아니라 (물론 있으면 나 자신의 표현을 다시 돌아보고 확인하는데 좋긴 하겠지만) 그냥 자칫하면 오해받을 수도 있는 상황이 불편하니까 이런 불편한 상황을 까는 거임.

ㅋㅋㅋ ㄹㅇ 사람들이 다 지들처럼 하루 종일 핸드폰 붙잡고 커뮤질 하는 줄 아나 개인적으론 본인이 인터넷 용어 유래 알려주는 유튜버가 아닌 이상 그런 유래들 다 꿰뚫고 있는 게 더 별로임

난 이기야 이런거 몰랐음 지들끼리만 아는걸로 지들끼리 싸우는데 솔직히 어쩌라고밖에 안될 때도 많아 누가 봐도 이상할거 없는데 갑자기 어디서 유래 되었기 때문에 혐오단어라고 해버리면 당황스럽지

아 이거 진짜 공감. 대표적으로 허버허버가 있지않나? 난 이제 안 쓰긴 하지만... 아직도 허버허버가 혐오단어라 하는거 솔직히 인정 못하겠고, 그거 내 동생도 쓰는 말이었고 나도 썼어 ㅋㅋㅋ 아니 ㅅㅂ 저게 왜 혐오단어지?? 아니 온 국민이 남녀 구분 없이 PC화 되고 예민화 된 느낌이야. 그것도 방구석 여포들에 의해서. 모든 사람이 다른 레더 말 대로 하루종일 SNS나 하고 있는게 아닌데 ㅋㅋ 저 말 한번 썼다고 그것도 남자 유튜버가 모르고 썼다고 혹시 특정 집단 아니냐? 그거 혐오단어다 당장 수정해라 하면서 같은 남자 시청자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되게 상처 입으신 것 같은 유튜버 분도 한 번 봤음. 솔직히 좀 화 나더라. 혐오 발언을 해서 절대 이득볼거 없는 성별 + 애초에 PC를 자주 까던 사람인데 ㅋㅋㅋㅋ 시청자들이 갑자기 돌변해서 물어뜯는건 좀 아니지 않나?? 절대 그쪽 사상 가지신 분이 아닌데 욕먹는거 보니 짠 하기도 하고, 요즘 사람들이 왜 이러지 싶더라.

ㄹㅇㅋㅋ 허버허버도 혐오단어라며..? 존나 모르고 썼는데..;;;; 오조오억개는 도대체 왜 혐오단어임..? 나 그거 밈? 인가 어쨌든 그건지도 모르고 언제부터 많다라는 용어 사용할때 그런식으로 했는데 뭐 미친 이상한거에 다 혐오단어 붙여놔 도대체가 이해가 되지 않음..

오조오억개도 혐오단어야??? 그거 나도 밈인줄 알고있었고, 대학교에서 쓰는 애들 많았는데?? 그리고 애초에 혐오단어 대첩 일어난 이유가 ㅋㅋㅋ 나 14살, 2013년 쯤에 남초 사이트에서 먼저 만들어지고 유행한 걸로 알고있는데? 그거에 들고 일어난게 여초 사이트고. 그래서 둘이 맞붙어 싸우게 된 후에 이상한 단어 우후죽순으로 양산해내고, 결국 지금 이 지경 까지 온거잖아... 근데 모든 잘못이 PC한테 있다고 하는거 보면 이것도 좀 짜증남. 둘 다 잘못했는데 맨날 한쪽 탓 이래... 지들 때문에 일반인 까지 피해보고 있구만 ㅅㅂ 난 PC도 아니고, 특정 사이트 회원도 아닌데 이래 말하면 또 불키고 달려드는 유튜브 인간들이나 예민한 사람들 보면 사람들이 젊은 꼰대 같다는 생각도 들어. 뭔 사이트를 하든 SNS를 하든 다 지말이 옳은줄 아는게 너무 화남

난 레주말에 엄청 공감하면서 들어왔는데 은근히 반대의견이 많네...? 맞아 솔직히 잘못된 건 바로잡아야하는 건 맞지만 우리가 전혀 예상치 못했고 그게 혐오단어라는 게 별로 알려지지 않았으면(뭐 어디서 유래했는지 모르는데 위에서 말한 대로 밈화되었다거나 진짜 소수의 사람들만 혐오단어다! 하고 밀고 나가는 경우라거나) 그냥 쓸 수도 있는 건데 그걸로 특정집단에게 괜한 오해받고 그러는 거 충분히 불편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 그리고 오조오억은 나도 몰랐는데 그거 광고에도 나왔던 거 아니야??

ㅇㄴ 허버허버 모르고 쓴 건데 왜 작가님한테 난리야

ㄹㅇㅋㅋㅋ 내 본진은 아니라 누군지 모르겠는데 남돌이 'ㅗㅜㅑ' 한번 썼다고 팬들 성희롱여혐이라고 개떼처럼 달려드는거 보고 개식겁했잖아 '스레더 1일1여혐하고 살았던 걸로 밝혀져....충격!!'

3F3B8C98-2BC3-4AC8-B2D4-A9B830F45DF0.jpeg.jpg아니 5조 5억은 남초로 따지면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쩌고 아니야? 이기이기 이런 건 대화 내용에서 단어가 직접적인 비하내용을 보여주니까 문제가 되는거지만 오조오억은 그냥 어떤 사람이 '남자 아이돌 빨려고' 댓글에 적어놓은게 빵 뜬거잖아. 보2루랑 똑같은 거 아님? 그게 문제없다고 주장할거면 보이루도 쓰는사람이 문제가 있어서 어쩌고저쩌고 해보던가? 왜 하나는 억울하게 당한거고 하나는 일단 의미가 그렇게 굳어져버렸으니까 쓰지 말자는거야? 그거야말로 이중잣대 아닌가

참피는 싫어하는데 행복회로 단어는 잘 쓰는 사람 세상에 차고넘침. ㅅㅌㅊ ㅍㅌㅊ도 사실 얼평하는데에서 출발한 1베단어였잖아. 그런데 오조오억이나 허버허버(출발도 본인 남자친구 이야기였다며? 전체 남성 비하라도 하는줄)는 왜 문제인지 모르겠음. 솔직히 이기야랑 엮는 건 쫌.... 이기야도 경상도사람이랑 대화할때 들리면 구욷이 불편해야하나 이 생각 먼저 들던데 보이루 사태랑 지금이랑 도대체 뭐가 다른지?

비슷한 예시로 ㅗㅜㅑ라는 단어도 걍 꼴리는거 보일때 쓰는 단어인데 그게 왜 여혐인지 모르겠음 상대가 남자든 여자든 다 써먹을수 있는 단어인데 그게 왜 여혐단어지? 성적대상화가 문제라면 굳이 성별혐오까지 끌고 갈 필요가 없잖아

ㄹㅇ 그거같고 싸우는 애들 보면 걍 한심하고 ㅇㅉㄹㄱ? 싶어짐 몇년전 일이긴 한데 모 유튜버 영상 자막에 >아몰랑< 들어갔다고 여혐이람서 편집자 ㅈㄴ패는거 ㅋㅋㅋㅋㅅㅂ 웃긴건 편집자 여자임 몰랐다고 사과하는데 >ㄱㅊㅇㅇ~ 몰랐으면 쩔수 없죠~ 다음부터 조심해주세요~ :) < ㅇㅈㄹ쌈바추는 거보고 진짜 기가차서 ㅋㅋㄱㅋ

허버허버 하나로 돌던지고 ㅁㄱ딱지 붙이는거 참... 그냥 귀엽다고 허겁지겁보다 귀엽게느껴져서 쓴것도 있고 원 단어가 ㄹㅇ로 영어권에서도 그 뜻이라는데 여초에서 쓴다고 ㅁㄱ용어되고 쓰면 ㅍㅁ이러더라... 너무 심해 이거;;;

>>23 영어권에서 보병들이 여성보고 환호할때쓰는거임

>>24 헐 그럼 여자보고 허버허버~! 이러는거야? 혐오단어를 떠나서 신선하네

>>24 엥 그럼 사실상 남초단어 아닌가 왜 이게 여초가 쓴다고 멀쩡한단어가 ㅍㅁ묻음거리며 매장당해야됨...? 오히려 루피짤 ~노 드립같은게 불쾌해야하는데 ㅇㅂ ㅁㄱ들이 쓰는 말투로 노노거리면서 쓰는게 더 불쾌한데? 굳이 넷상에서 ~노거리면서 그건 밈이니 옳고 이건 ㅁㄱㅍㅁ임 거리는 잣대 뭐여ㅋㅋㅋㅋㄱ

이기야 한남 이런게 아닌이상 허버허버든 ㅗㅜㅑ든 걍 쓰면안돼?

>>22 설마 베게 나오는거?

내가 뭘 말했을때 그게 크게 문제가 되고, 많은 사람이 문제시한다 싶으면 그냥 사과하고 모르고 쓴거라고 말하면 그만이지. 솔직히 누가 여교사, 자궁, 이런 말 썼다고 혐오라고 해? 근데 허버허버, 이기야 같은건 검색만 해봐도 뜨는게 다 그쪽 본진 사이트 댓글 기록이 압도적인데;; 이런건 거르는게 맞지

허버허버가 혐오단어라는 건 존나 웃김ㅋㅋㅋ 예능에서도 존나 많이 쓰던데 그 예능 프로도 다 남혐프로임? 븅신들 우길 걸 우겨야지 3살짜리 애새끼가 장난감 안 사준다고 떼 쓰는 것 같음ㅋㅋ

근데 허버허버 뭔가 휘바휘바같음

사전에 등재되어있는 단어인데 혐오단어라고 하는건 개얼탱없는데... 그럼 사전도 혐오하는거임? 오조오억은 뭐야. 걍 숫자 아님? 트위터하는 애들이 많이 쓰는건 알고있는데 저기 어디에 혐오적인 표현이 들어가있는지 진짜 모르겠는데

아무데나 비하, 혐오 같은 딱지를 붙이며 신나게 검열을 휘두르는 대검열시대를 열어젖힌 PC의 광기에 대한, 그리고 그런 광기에 방관하고 침묵했던 데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생각함. 단순히 일반적인 국어 어휘에 지나지 않는 '내쫓다'조차 가부장적 여성비하 표현이라는 프레임에 덧씌워지는 시대인데 하물며 그까짓 '허버허버', '오조오억'쯤이야.

허버허버 오조오억번 이게 젤 어이털림

>>31 놀랍게도 ㄹㅇ로 그러더라 반응이ㅋㅋㅋㅋ >>32 야 너두? 야 나두!

난 허버허버하면 기영이 바나나먹는거밖에 생각이 안나든데...의미가 뭔지 하나도 몰랐음

허버허버도 보이루 여혐용어된거랑 비슷한 경우인데 서로 이해를 못해줌ㅋㅋㅋ 보이루도 그냥 인삿말인데 일부분이 이상하게 쓰는거구나 해주고 허버허버도 그냥 허겁지겁인데 일부가 남혐에 쓰는구나 하고 끝내면 안됨??? 허버허버 보이루같은거 말고도 이거저거 꼬투리잡아서 자극적인부분만 보여주면서 여혐이니 남혐이니 해대는사람들 작작했으면 좋겠어.. 스스로들이 혐오 양산하고있다는걸 몰라

나 원래 맨날 허버버법 이랬는데 쓸 수 있는 단어가 없음 커뮤발 드립은 드립으로만 거기 안에 남아줬으면

이기야노/ㅍㅆㄱ/ㅎㄴ/6.9 < 100% 혐오단어. 거의 누구나 알 정도로 유명하고 이제는 거의 누가 들어도 극혐. 어원을 설명하면 다들 어우;함. 웅앵웅/허버허버/오조오억/보이루/ㅗㅜㅑ/우효 < 그냥 어느 쪽에서 많이 쓰는 단어. 어원에서 누군가에 대한 극혐이 담기지도 않음. 어원을 설명하려면 맥락이 필요하고, 긴 설명을 다 들어도 들어도 음...이게? 스러움. 극과 극 아닌 이상 어감만 보고는 대부분 이게 뭔지 모름. 이 정도는 그냥 눈 감고 써라. 나도 예쁜 언니들 보고 ㅗㅜㅑ 할래~~~~

???: 시발 쓰지 마세요

남초에서 자주 쓰는 단어는 여혐이고 여초에서 자주 쓰는 단어는 남혐이냐고...... 진짜 뭐만하면 다 여혐남혐 거리면서 단어 검열할 거면 다같이 묵언수행하자고 진짜 짜증나네

이쪽이 불-편하니까 저쪽도 불-편하자고 하는거 같은데.. 그 반대로 사소한 거에 시비거는 불편충 자체가 없어졌으면 좋겠지만 에후

>>42 앜ㅋㅋㅋㅋㅋ이거 진짜 극혐이지 ㄹㅇ

혐오단오라고 하는것도 좆같음. 시발쓰지마세요 장애인쓰지마세요 병신쓰지마세요ㅋㅋㅋㅋ 이거 ㅁㅁ 혐오입니다. 비하하지마세요. 무슨 마법의 단어냐? 온갖곳에 이건 이래서 혐오고 저건 저래서 혐오라고함ㅋㅋㅋㅋㅋㅋ 나는 몰랐던 말마저 지들끼리 혐오 어쩌고 함. 그걸 하나하나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있다는게 더 좆같은데요? 무슨 24시간 방구석에 쳐박혀서 커뮤니티질만 하세요?

그렇다고 본인들이 혐오단어를 안쓰느냐 하면 딱히 그것도 아님. 지들과 반대성향 혐오단어는 잘만 쓰고있음ㅋㅋㅋㅋ 혐오 어쩌고 할거면 아예 쓰지 말던가 지들이랑 반대인걸 쓰는건 뭔데 좆병신들아 내로남불질도 적당히해라 제발

>>47 ?? : ㅅㅂ쓰지마세요 대용어로는 ㅈㅍ이 있습니다 ??? : 어우 또 ㅅㅂ, ㅅㅂ 이지랄 혐오단어없이는 말을 못 하나? 병신들 실제로 봄

반발심 하나로 혐오단어라고 몰아가는게 너무 티나더라. 어원에 혐오가 없어도 남초여초에서 쓰면 무조건 혐오단어래;; 적당히 상황봐가면서 얘기하든지 바로 ㅍㅁ소리 들어서 당황했음

시발드립도 좀 이상한게 욕을 상대방 배려하려고 쓰나? 상대방 욕하려고 쓰지

>>47 >>48 시발 대용어로 조ㅈ팔 쓰라는것도 웃기고ㅋㅋㅋㅋ 약간 이거 생각남 시발 쓰지마세요 병신아 병신 쓰지마세요 시발아

진짜 허버허버 오조오억은 진짜 심했음 여초발 단어라고 매장하는게 어디있음 내 주변에 물어봐도 허버허버 인터넷 용어라서 오덕같다면 인정하는데 남혐 단어로 몰아가면 이건 아니다싶음

나 부산이라 글씋때도 ~노 자주 나오는데 요새 강제로 표준어 배워짐ㅎ

>>53 10년 전도 똑같았음. 사투리 쓰는 아들만 만날 욕처묵는다아이가

>>51 인종차별 하지 마라!! Nword들아

혐오단어라는것도 웃김 오조오억개가 혐오단어면 오조오억개를 혐오하는 말임? 가슴이 웅장해진다 이것도 혐오단어라는데 가슴이 웅장해지는걸 혐오하나? 그냥 혐오단어 ㅇㅈㄹ하지말고 차라리 속시원하게 이거 어느 커뮤에서 쓰는 단어인데 저는 보기 싫어요 알려주던가 그냥 아 저거 혐오표현인데 왜씀ㅡㅡ 이러면서 꼽주는거 이해 안가 남초단어 쓰면 ㅎㄴ이고 여초단어 쓰면 ㅍㅁ래 아 어쩌란 말이냐 트위스트 추면서ㅋㅋ

이기야가 먼지도 오늘 첨 알았다 방금 찾아보고 에휴... 살기 빡빡함 요즘은 인터넷에서도 걍 표준말만 쓰는중

미망인은 잘못된게 맞다고했음 뜻이 그 남편이 죽었는데 안따라죽었다고 아직까지 살아있다는 뜻?이랬나 방송에서 봤던기억 근데 여교사 남교사가 대체왜 여혐임..? ㄹㅇ 그들만의 세계 진짜 이해할수가 없네 지들이 개줫같이생겨서 성별구분 안되는걸 왜 남한테 열폭이니

내 친구중에도 페미라며 내가 야 저 여자 이쁘다거나 이런말 하면 저 ‘여자’가 아니라 빨간옷을 입은 ‘사람’이라고 해야지 너 그거 성희롱이야 어쩌구 하더라 전에는 일베냐는 소리까지 들음ㅋㅋㅋㅋ 그리고 엄마랑 동생도 내가 블랙 아시안 뭐 와잇 아시안이라고 하기만 해도 지랄함 아니 그 단어가 혐오단어가 되려면 일단 혐오와 모욕을 주려는 의도가 있어야 하는거 아님?? 동남아라고 해도 아시안이라 해라 지랄 나누면 나눈다고 지랄 진짜 어느 장단에 맞추라는거??ㅊ내가 무슨 장애인보고 병신이라 그랬어 말 못하는 사람보고 합죽이라 그랬어 시발ㅋㅋㅋㅋ 어이없어서 그 친구 안 만나고 가족들 앞에선 말 안 하는 중 진짜 온갖게 혐오담어야 시발
스크랩하기
레스 작성
525레스 🌌뒷담판 잡답스레 13판🌌 7분 전 new 2691 Hit
뒷담화 2021/01/14 09:28:15 이름 : 이름없음
118레스 메이플스토리 깐다. 14분 전 new 2529 Hit
뒷담화 2018/10/07 01:04:01 이름 : 이름없음
18레스 내가 파는 컾만 연성 별로 없는 거 깐다 20분 전 new 134 Hit
뒷담화 2021/04/11 11:14:10 이름 : 이름없음
263레스 PC충 까는 스레 2탄 23분 전 new 4900 Hit
뒷담화 2020/10/30 04:22:52 이름 : 이름없음
94레스 리얼돌 깐다 45분 전 new 805 Hit
뒷담화 2021/03/27 23:50:21 이름 : 이름없음
209레스 여자가 남성향 좋아한다고 욕하는거 깐다 52분 전 new 4794 Hit
뒷담화 2020/10/26 18:58:46 이름 : 이름없음
518레스 드림러 까는 스레 (4) 1시간 전 new 10562 Hit
뒷담화 2021/01/03 18:55:42 이름 : 이름없음
2레스 게임작업장 까스레 1시간 전 new 31 Hit
뒷담화 2021/04/12 01:24:39 이름 : 이름없음
11레스 쿠키런 킹덤 깐다 1시간 전 new 290 Hit
뒷담화 2021/03/10 00:34:22 이름 : 이름없음
977레스 로판 깐다2 2시간 전 new 25015 Hit
뒷담화 2020/04/30 01:22:16 이름 : 이름없음
417레스 과도한 찬양/올려치기 때문에 반감 생긴 것들 적는 스레 2시간 전 new 7455 Hit
뒷담화 2020/05/08 14:03:39 이름 : 이름없음
75레스 진격의 거인 까는 스레 2시간 전 new 1191 Hit
뒷담화 2020/12/07 15:19:50 이름 : 이름없음ㆍ
659레스 자캐커뮤에서 있었던 일 까자(2) 2시간 전 new 13545 Hit
뒷담화 2020/08/16 11:04:55 이름 : 이름없음
844레스 일회성으로 소소하게 까는 스레 (5) 2시간 전 new 4070 Hit
뒷담화 2020/11/27 12:48:52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수업시간에 남돌 노래 틀고 난리치는 거 깐다 3시간 전 new 31 Hit
뒷담화 2021/04/12 12:01:25 이름 : 이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