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나 재미를 위주로 공부하다가 어쩌다보니 자격증까지 땄어 뭐 디따 전문적인건 아닌데 친구들한테 가르쳐주면 다들 흥미가 붙더니 자격증까지 따고 좋아하길래 여기서 그때 얻은 팁들을 가볍게 공유할게 질문도 받아! 아는 선에서 최대한 대답할게

좋아! 그치만 난 그 전에 히라가나 가타가나 외워야지ㅜㅜ

다들 히라가나 가타가나 외우는데서 막히던데 사실 회화나 재미를 위해서라면 먼저 할 필요는 없어! 물론 언어를 배울때 문자를 아는 건 중요하긴 하고 언젠간 외워야 하는건 사실이지만 재미를 위해 지금은 재쳐두자

그냥 처음엔 너네들이 아는 진짜 기본적인 인사나 단어가 뭔지 먼저 떠올려봐! 그리고 그걸 네이버 일본어사전에 쳐보고 (그냥 발음나는대로 한글로 쳐도 나와, 예를들어 곤니치와 이런식으로) 일본어로 어떻게 생겼는지만 보자

그런데 우리가 아는 단어나 인삿말은 한정적이니까 더 찾아봐야겠네.. 지금부터 일본으로 여행 가는 상상을 해보자,, 일본에 도착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말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얼마에요)을 검색해보고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발음하는지를 보고 머릿속에 넣어두면 좋겠다. 번외로 최애를 만난다면 어떻게 말할지를 미리 검색해봐도 좋을 것 같아

>>5 최애 만나면 얼어서 쓰러질거같은데 어떡하죠 인간의 소리를 내기 힘들거같은데

무턱대고 일본 애니/드라마를 본다던가, 일본 노래를 듣는다던가, 일본어로 쓰여진 문장을 보는 식으로 그냥 뇌한테 구경만 시켜줘. 사람마다 언어를 체득할때 최적화 되어있는 방식(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은 다 다르니까 일단 다양하게 시도해보자.

>>6 그럼 쓰러지기 전에 바로 급하게라도 소리칠만큼 하고 싶은 짧고 강렬한 말을 외우자ㅋㅋㅋㅋㅋ

>>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도 한마디 덧붙여도 될까...? 나는 일본쪽 덕질을 하면서 일본어를 많이 배웠던거같아!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노출인듯!! 그리고 단어공부하게 하는 어플이 생각보다 많아! 그런 어플을 사용해서 기초를 다지고, 많은 노출을 통해 다양한 단어를 알아가는게 좋을 거 같아

좀 흥미를 붙여둬야 히라가나-가타카나의 장벽을 넘을 수 있어!! 대부분 일본어를 배우려고 시작하는 사람들이 히라가나-가타카나를 외우다 귀찮아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더라고.. 최애의 본토 연성을 보고 싶은데 언어의 장벽때문에 막혔을 때의 슬픔, 일본 여행가서 친구들 앞에서 한마디라도 유창하게 말하면서 우쭐댈 수 있는걸 생각해보면서.. 이제 히라가나-가타카나의 장벽을 조금씩 넘어가보자.

>>9 오 맞아맞아 덕질이 사실 언어 배울때 치트키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더랑

사실 가타카나는 히라가나를 마스터하고 나서, 어느 정도 알게 되고 난 다음에 공부를 조금 하다보면 자동으로 외워지니까 굳이 외울 필요는 없어! 급하게 안 해도 되니까 히라가나 먼저 머리에 넣자.

히라가나를 외우는 지름길은 최애-차애의 일본어 풀네임을 히라가나로 읽고 써보는 연습이야! 보통 일본 사람들 이름은 한자로 되어 있는데 그거 넘기고 히라가나로 적혀 있는걸 50음도표(히라가나표)를 보고 대조해가면서 하나하나 읽어보자. 최애 이름을 한글로 어떻게 읽는지 바로 검색해서 알아버리면 뇌에 안 들어와. 다른 것의 도움 없이 온전히 니 힘으로 최애 이름을, 그것도 본토 언어로 읽는다는 희열(?)에 초점을 맞춰!

어 나는 오타쿠 아닌데 or 내 최애 이름은 일본어가 아닌데 싶으면 방금 우리가 뇌한테 구경시켜주면서 니가 찾은 인사말들을 히라가나표에 대조하면서 읽어보자. 근데 최애 이름 읽기보단 덜 흥미롭겠지..? 이런 식으로 히라가나를 억지로 다 외우려고 하지 말고 짧은 문장을(최애 명대사도 좋을듯) 표에 하나씩 대조해가면서 읽다보면 표를 보지 않아도 읽을 수 있는 문자들이 생길거야! 점점 표를 안 보고도 읽을 수 있는 문자들이 늘면서 재미도 있을거고..

읽는데에 자신감이 생기면 쓰는것도 해봐! 내 최애 이름을, 명대사를 혹은 간단한 인사말을 일본어로 쓸 수 있게 되면 나름 성취감이 생길거야. 벌써 쓰는게 죽어도 싫어진 건 아니지?

그렇게 며칠동안은 히라가나 읽기-쓰기만 연습해보자. 솔직히 히라가나만 외워도 일본어 반절은 한거니까 이것도 못 하냐는 자책은 하지 말고..!

히라가나 외우는 팁 하나 더 알려주자면 유튜브에 히라가나 외우게 도와주는 영상 많아!! 글자에 이미지를 대입하니까 잘 외워져서 좋았어 ㅋㅋㅋㅋㅋㅋ

히라가나는 다 외웠고 가타가나는 더듬더듬 읽을 수 있는데 어떻게 시작해?? 나 글자밖에 몰라

가타카나 외우기 너무 힘들어 !

>>18 기초단어부터 시작해봐! 기초단어 공부에는 drops 라는 앱 추천할게 무료 버전에도 꽤 괜찮더라구 기초 단오까지 마쳤으면 일본어 컨텐츠(애니나 드라마 등)을 보면서 일본어를 익혀봐! 나는 개인적으로 성우 덕질을 했었어서 애니+성우 라디오 둘 다 활용해서 공부했어 ㅋㅋㅋㅋ 덕질은 공부의 최대 원동력인듯... >>19 ㅋㅋㅋ큐ㅠㅠㅠ 맞아... 근데 가타카나는 좀 천천히 외워도 돼!! 히라가나만 알면 웬만한 공부는 나름 할 수 있어 가타카나는 일본어에 재미 붙인 다음에 해도 괜찮앙 (나는 레주가 아님! 레주 안오길래 대신 레스달았는데 레주 혹시 기분나쁘면 말해줭)

한자같은 건 어떤식으로 공부했어?

우와 나 일본어 너무 배우고싶은 한국 토박이였는데 모르는거 있으면 꼭 물어보러 올게 ㅡ!!

>>7 나도 한마디 덧붙여도 될까? 애니의 경우는 특유의 애니체+무례하고 폭력적인 언어를 배우게 되니까 주의!!(테메, 쿠소, 오마에 등등)그거랑..요즘 유행하는 은어? 줄임말?은 유튜브에서 많이 배우거나 펜팔 만들어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공부중이야!!아 그리고 좀 예전에 알았던거지만 우리나라는 약을 먹다라고 표현하는데 일본은 마셨다라고 하더라고 薬飲んだ라고해서 놀랬던 기억이 있어ㅋㅋㅋ그거랑..일본은 거절하기 쉽게 ~하지 않을래? 같이 부정표현을 많이 써!!한국은 보통 ~하자!!인데 그러면 거절하기 어려운 느낌이 있어서 しない?(~하지 않을래?)로 써
스크랩하기
레스 작성
56레스 다같이 중국어 배우는 클래스 2021.09.27 305 Hit
클래스 2021/01/28 23:15:18 이름 : HSK를따보자◆5gp81iqo59c
225레스 타로 클래스 2021.09.25 2041 Hit
클래스 2020/06/30 19:44:18 이름 : 이름없음
14레스 라노벨 / 한국 양산형 로설 제목 짓기 클래스 2021.09.24 42 Hit
클래스 2021/09/23 00:49:19 이름 : 이름없음
312레스 사주 클래스 2021.09.24 389 Hit
클래스 2021/08/19 01:22:13 이름 : 이름없음
32레스 뜨개질뜨개질뜨개질(꿀팁공유/질문 환영) 2021.09.23 241 Hit
클래스 2020/11/20 20:52:28 이름 : ◆7vu5UZa4E9t
59레스 클래스 잡담스레 2021.09.22 888 Hit
클래스 2020/06/11 15:25:36 이름 : 이름없음
226레스 클래스판에 생겼으면 하는 클래스 말하고 가는 스레!! 2021.09.22 2462 Hit
클래스 2020/06/11 11:45:59 이름 : 이름없음
20레스 캐릭터 일러스트 클래스 2021.09.20 65 Hit
클래스 2021/09/19 12:31:35 이름 : 이름없음
4레스 태팅레이스 2021.09.19 31 Hit
클래스 2021/09/18 12:30:29 이름 : 이름없음
36레스 일러스트 피드백 받고 싶은 사람? 클래스 스레 2021.09.18 679 Hit
클래스 2021/04/19 21:37:22 이름 : 이름없음
96레스 비문학 글 첨삭/논평 해주는 스레 2021.09.15 916 Hit
클래스 2020/07/12 00:02:20 이름 : 이름없음
88레스 벌레 잡는 방법 공유 통합 클래스 2021.09.14 452 Hit
클래스 2021/05/06 21:02:26 이름 : 이름없음
72레스 다 함께 만들어요 사회생활 클래스 ~~ 𖤐𖤐 2021.09.14 1170 Hit
클래스 2021/02/26 19:29:07 이름 : 이름없음
11레스 뷰티 클래스 2021.09.13 139 Hit
클래스 2021/07/29 23:21:04 이름 : 이름없음
35레스 🐱커뮤 초보자를 위한 자캐커뮤 가이드 스레🐱 2021.09.06 1597 Hit
클래스 2021/03/14 15:07:55 이름 : 커뮤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