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야 조선 전기에는 물시계니 뭐니 만들긴 했지만 유럽은 벌써 대항해시대도 들어가고 종교 개혁도 하고,,,, 그리고 라인을 못 타.. 분명 명나라는 꺼지는 불이고 청나라가 활활 타고 있는데 .. 양반들 때문에 자체적으로 경제 성장을 이루지도 못하고 참 답답한 시기인듯

조선이 개트롤이었음 가끔 가다 세기의 영웅이 나와서 그나마 지탱해줬지 세종 정조 장영실 정약용 이순신 등등 의적도 나오고 이순신 대단한건 알지만 국뽕이라 치켜세운다는 새끼들 난 종종 봤는데 니들이 배 열두 척 가지고 이백 척이 넘는 배들하고 싸워서 이기면 내가 인정한다. 심지어 걔네는 국가 지원 빵삥했는데 여기는 시체밭이었음.. 근데 이겼다? 존나 대단한 거지

조선 초기까지면 몰라도 임진왜란 때부터 모든 동력 잃어서 망하는거밖에 안남았던듯 여기에 쐐기 박은게 병자호란...

>>4 초기는 좋았어 ㅠㅠ

>>3 ㄹㅇ... 슈퍼 히어로 아니냐

>>5 그래.. 딱 초기까지는 좋았지.. 임진왜란때 모든걸 말아먹고 망할날 기다렸지..

>>7 그때부터 망테크였어 조선은

성종때부터 삐걱대다가 사후에 터짐...

땅이 좁고 주변국도 기근에 시달릴때 있고 인구 많음 사농공상이 생긴 이유가 식량 부족으로 인해 농업이 상업보다 우선시 됨 농업>>상업 명나라의 해금령 두 개가 합쳐져서 조선의 길 도로가 망함 거기다 외적이 침입해도 오래걸리게 길 도로 정비를 더더욱 안함 임진왜란 병자호란때 당하고 명나라 멸망했음에도 유교못잃어 명나라 못잃어 도로정비 안해 해외무역 안해 그결과 고려에비해 해외소식을 모르고 계속지내다 서양열강한테 휘둘리다 일본에 멸망

일단 살기 좋은 나라는 아니었단 점...

>>10 근데 정작 임진왜란 때 왜군에게 한양 털리는 거 엄청 신속하게 털렸다는 게 함정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명나라 조정도 '저 새끼들 사실 왜군하고 한패 아니야?'라고 의심할 정도로 엄청 빠르게 털렸다는데. 도로를 닦느냐 안 닦느냐와는 상관없이, 이미 왜군은 개전 직전까지도 승려로 위장한 첩자들을 조선 전역에 파견해서 이런저런 지리정보 등을 수집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차피 왜군이 속전속결로 각지의 저항을 돌파하거나 우회해서 한양을 떨구는 데에는 무리가 없었을 거라는 생각이 듦. 결국,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도로를 개설하지 않았다'는 그냥 핑계라고 생각함. 국가 경제의 대동맥인 국도를 개설할 의지도 능력도 청사진도 없었던 무능한 조정의 얄팍한 변명.

대신 전근대 그 어느 시대보다 세율이 낮았던 시대야. 그만큼 나라 재정이 빈약해 성장이 더디게 된거고

>>13 조선후기에 세금 엄청 떼어가서 사람들이 무기력하게 일도 안하고 쓰러져 있었다는데 이건 중간 관리들 때문인가

큰 변혁이 없었을 만큼 나름 안정적이었다는 소리 아닐까.

>>14 백골징포가 좋은 예시

>>15 ㄴㄴ 조선 말기는 안정적이라고 할 수 없었지

근데 솔직히 제일 더딘 건 구석기시대 아녔을까.. 인류 발전이 지수 함수처럼 성장했으니까

>>18 아 내가 구석기시대를 생각 안 했네. 그럼 구석기시대가 맞겠다.

ㅇㄱㄹㅇ ㅈㄴ 속터짐 ㅅ1바라~~~~ 그게 뭐라고 명나라한테 굽신굽신 줄을 잘 서야지 청나라 쪽으로 붙었거나 광해군 안죽었으면… 유교 못 잃는거 진짜 열불나 우리나라도 일찍 그렇게 됐으면 미래가 어땠을까

>>20 광해군이 마냥 나쁜 사람은 아닌 게 대동법이나 청나라 라인 타려고 한 거나 임진왜란 중에 왕자들 중에 제일 민심을 잘 산 사람이기도 하고..

만약 조선이 당시 서양, 혹은 서양까진 못 가더라도 서역과 지속적으로 교류했다면, 정묘-병자호란 이후 조선 최고의 중흥기였다던 영-정조 시대를 아득히 능가하는 국력을 쌓을 수 있었을까?
스크랩하기
19레스 💫물리 1등급 가기까지 스레 1시간 전 new 534 Hit
공부 2022/08/27 02:11:48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수학만 6등급인데 정시로 대학 갈 수 있나 1시간 전 new 12 Hit
공부 2022/09/28 22:36:32 이름 : 이름없음
8레스 도대체 정시 공부는 어떻게 하는거야? 2시간 전 new 30 Hit
공부 2022/09/28 20:18:31 이름 : 이름없음
4레스 입시 학원에서 현 고3 국어 수업 맡고 있는 대학생이야 2시간 전 new 57 Hit
공부 2022/09/28 01:14:24 이름 : 이름없음
5레스 상명대 천안 미대 수준 어떻게 생각해? 2시간 전 new 24 Hit
공부 2022/09/28 20:04:42 이름 : 이름없음
7레스 연대 논술 치는 사람? 3시간 전 new 51 Hit
공부 2022/09/28 18:04:57 이름 : 이름없음
5레스 고3 정시러 문제집 추천 부탁해 6시간 전 new 335 Hit
공부 2022/08/15 16:14:42 이름 : 이름없음
519레스 반수생의 공부기록 6시간 전 new 5686 Hit
공부 2022/03/01 23:49:17 이름 : 밚수셍
5레스 대학에서도 체육 필수로 해? 9시간 전 new 184 Hit
공부 2022/09/24 21:20:43 이름 : 이름없음
1레스 시험기간 3주전엔 예체능은 자습이지? 14시간 전 new 28 Hit
공부 2022/09/28 09:18:45 이름 : 이름없음
66레스 ☆★공부판 잡담스레 2판☆★ 22시간 전 new 1355 Hit
공부 2022/03/24 20:47:41 이름 : 이름없음
2레스 영어 고정 2였다가 3으로 떨어졋어.. 2022.09.28 49 Hit
공부 2022/09/28 00:01:47 이름 : 이름없음
5레스 봉투모의고사가 뭐야? 2022.09.27 152 Hit
공부 2022/09/26 14:28:28 이름 : 이름없음
2레스 예비고1한테 현실적인 조언좀 2022.09.27 75 Hit
공부 2022/09/27 20:47:05 이름 : 이름없음
5레스 일부 개념만 배우고싶으면 어케해? 2022.09.27 161 Hit
공부 2022/09/26 21:13:59 이름 : 이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