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부산 사투리 클래스 한번 열어봄 하루에 하나씩 할 테니까 나름 제2외국어같은 기분으로 배우면 재밌을거라고 생각해 참고로 나는 경상남도 깡촌에서 태어났고 대학가기 전까지 계속 부산에 살았어서 원래 부산 사람들보다 더 경남사투리가 심한 편이야 얼핏 들으면 80~90년대 부산 사람들만큼 사투리를 써

성조가 사실 제일 중요하니까 성조는 1(고음)2(중간)3(저음)4(더 저음) 이렇게 표기할게. 숫자가 클 수록 상대적으로 더 낮은 음이야 일단 제일 먼저 알려주고싶었던 건 의문문이었어. 요즘 ~노 이 말투 혐오표현으로 너무 자주 돌아다녀서 경상도 사투리 쓰는 사람들이 사투리 쓰는 걸 점점 검열하고 꺼리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아쉬워. 그래서 경상도의 올바른 의문문에 대해 알려주겠음! 1. 고/노, 가/나 경상도 사투리(반말)에서 주로 쓰이는 어미야. ~ㅗ 형과 ~ㅏ 형의 가장 큰 차이를 하나 알려주자면, ~ㅗ는 구체적인 대답을 원할때, ~ㅏ는 예/아니요 로 끝나는 대답을 원할 때 쓰는 질문이야. (예시) 밥 뭇나 -> 어/어어어 뭐 뭇노 -> 김치찌개 그러면 ㄱ형과 ㄴ형의 차이가 이제 궁금하지? 가장 큰 차이는 ㄴ형은 서술형 뒤에 오는 경우가 많고 ㄱ형은 그 외의 것들ㅡ그러니까 명사, 대명사 등등ㅡ 뒤에 오는 경우가 많다는 거야. (예시) 내 책 어딨노? -> 어디+있+노 이 책이가? -> 책+이가 (받침 있으면 이 가 앞에 붙음) 니 친구가? -> 친구 + 가 이쁘나? -> 이쁘- + 나 <오늘의 어휘> 묵다: 먹다 / 먹었다의 경우에는 묵었다가 줄어들어서 뭇다/무웃다로 많이 발음함 어: 응 어어어: 아니 내: 나/나의 모두 쓰임 니: 너/너의 모두 쓰임 <발음해봅시다> 밥 뭇(무웃)나 (113) 뭐 뭇(무웃)노 (313) 어어어 (312) 내 책 어딨노 (31323) 이 책이가 (1123) 니 친구가 (3123) 이쁘나 (311)

그냥 내가 설명하는 걸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 다른 단어나 문장도 물어보면 모아서 발음이랑 성조 적어둘게!!

어어어는 312 아니야..?

>>4 헛 잘못 적었나봐 고쳐야겠다.. 고마워

오 부산사투리... 대박이당

오 난 경북인데! 이쁘나 성조가 다르넹 우리는 이쁘나(113) 이야 신기..

20210627_175419.jpg20210627_175419.jpg이것은 내가 이 스레를 살리기 위해 가져온 문제들이다! 사실 집에 있던 부산 관련 교과서에 있던 문제들이야 풀 사람은 풀어보고 모르겠는 문제는 물어봐! 내가 해설해 줄게 나도 부산 사투리 좀 한다구 ㅎㅎ

오오 재밌어 좋은 클래스야

앜 나도 부산사람인데 격하게 공감하는 중ㅋㅋㅋ

>>8 2?3?? ?443 맛이 짜다. 오늘 좀 힘들다. 저거 너무 작아서 별로다 어렵다... 어려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 오오 그래도 하나 빼고는 잘 맞췄는데?

>>12 ? 포함하면 5개나 틀렸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려워!

33352 3443 맛이 짜다 오늘 좀 힘들다 저 조그만한거 별로다 ㅋㅋㅋㄱㅋㅋㅋㅋ 부산사람이라 수월하긴 했는데 햇갈리는 것도 있드라 좀 심한 사투린듯ㅋㅋ

>>14 앗 아쉽다 하나 빼고 다 맞는데... 저게 조금 어렵긴 한가봐 나도 부산 사는데 몇 문제는 잘 모르겠더라 ㅋㅋㅋㅋ

>>16 2번! 2번 답은 5번이었어 단디는 보통 동사 앞에 붙어서 똑바로 같은 뜻으로 쓰여 '똑바로 걸어라'는 별로 안 어색하지만 '똑바로 잘생겼네'는 어색하잖아? 그래서 답은 5번이야

>>17 아깝다!! ㅋㅋㅋㅋㅋㅋ 단디 라는 말을 뜻은 모르고 뉘앙스만 알고 있어서 햇갈렸어ㅠㅠㅋㅋ
스크랩하기
레스 작성
217레스 클래스판에 생겼으면 하는 클래스 말하고 가는 스레!! 6시간 전 new 2337 Hit
클래스 2020/06/11 11:45:59 이름 : 이름없음
12레스 . 2021.08.05 14 Hit
클래스 2021/08/05 01:09:11 이름 : 이름없음
121레스 러시아어입문클래스 2021.07.31 923 Hit
클래스 2020/10/30 08:34:12 이름 : ◆Gk5QspbxAY1
70레스 다 함께 만들어요 사회생활 클래스 ~~ 𖤐𖤐 2021.07.30 1002 Hit
클래스 2021/02/26 19:29:07 이름 : 이름없음
5레스 뷰티 클래스 2021.07.30 33 Hit
클래스 2021/07/29 23:21:04 이름 : 이름없음
19레스 트위터를 하는 방법 🐦 2021.07.30 449 Hit
클래스 2021/03/01 07:31:42 이름 : 이름없음
210레스 타로 클래스 2021.07.28 1803 Hit
클래스 2020/06/30 19:44:18 이름 : 이름없음
13레스 🎠💖🕺아이돌 놀이 클래스💃💖🎵 2021.07.27 85 Hit
클래스 2021/07/19 03:23:09 이름 : 매니저
26레스 일러스트 피드백 받고 싶은 사람? 클래스 스레 2021.07.26 555 Hit
클래스 2021/04/19 21:37:22 이름 : 이름없음
21레스 인간관계 무시받지 않는법/꿀팁 클래스 2021.07.24 506 Hit
클래스 2021/04/20 20:46:17 이름 : 이름없음
10레스 다같이 중국어 배우는 스터디 겸 클래스 2021.07.21 163 Hit
클래스 2021/01/28 23:15:18 이름 : HSK를따보자◆5gp81iqo59c
18레스 » 함 배아보까? 부산사투리 클래스 2021.07.19 311 Hit
클래스 2021/04/19 11:17:08 이름 : 이름없음
459레스 간단한 주술을 알려줄게 [클로즈] 모두 안녕 2021.07.18 3638 Hit
클래스 2020/08/02 02:28:57 이름 : ◆bwr9h81fU1w
17레스 🖌🏳️‍🌈🎨🧶🧸만들기 유치원🎈🏷🖼🖍💌 2021.07.18 260 Hit
클래스 2020/11/23 15:37:05 이름 : 🌷튤립반 담임 김만들🌷
405레스 초보자들의 인형 만들기 클래스 [close] 2021.07.15 1547 Hit
클래스 2020/09/25 17:28:29 이름 : 이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