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름없음 2020/11/20 20:30:42 ID : oIK445anDvz
보컬로이드와 관련되어있다면 회사를 까든, 성능을 까든, 작곡가를 까든, 우타이테들을 까든, 팬들을 까든 뭘 까든간에 다 허용되는 스레 되시겠다! 일단 나는 좆문가들 깐다! 하꼬곡부심 이런게 아니라, 어느 보컬로이드의 대표곡을 소개합니다!도 아니고 어느 보컬로이드의 곡들은 이런게 있죠~라며 노동요영상을 만들거나 추천 리스트를 만들거면 특정 작곡가의 곡이 막 대여섯개 들어가있고 이건 보카로 추천이 아니라 작곡가 추천 아님? 아는 척은 하고 싶은데 아는 게 없어서 자기가 아는 작곡가 노래 아무거나 대는 것 같은데 ㅋㅋ 아니면 옛날 곡만 추천하고 최근 곡은 추천안하기도 하던데, 님은 몰랐겠지만 최근에도 들을 노래 몇 개씩은 나오는데 그냥 얘 잠깐 반짝 떴을 떄 노래만 적는단건 그냥 거의 모르는거랑 다르지 않나...? 마이너 보카로 파면 이게 제일 싫음. 추천해달라니까 맨날 인기곡만 말하고 있고 다 아는 것만 말해둠 이래두고 오오 진짜 못 들어본 곡이에요!라고 옆에서 누가 한소리 하면 이것도 짜증남

2 이름없음 2020/11/20 20:55:06 ID : fSMqoY67wE5
내가 하치p 좋아하고 요네즈켄시 좋아하지만 모래행성은 용서 못해...... 마지미라라고 마지미라 외주받아서 쓴 곡이잖아 돈 받고 쓴 곡이고 축제의 곡인데 그렇게 써야만 했나? 그거 외엔 답이 없었나? 물론 많이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그렇지만 나는 그건 좀 아니라고 생각했어. 그리고 이건 내 개인적인 아쉬움에 가깝지만...... 어쨌던간에, 보카로p명이랑 아티스트로서의 활동명을 구분짓는 건 이해할 수 있어. 닉네임이랑 본명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면 뭐, 본명 쪽을 쓰고 싶은 건 이해하지. 근데 그렇게 말해놓고, 앞으로 이 명의로 올라오는 곡은 보카로 곡이고 이 명의는 싱어송라이터고... 하는 식으로 선언해놓고 보카로 곡 더 안 내주면 좀 슬플 때가 있어. 물론 싱어송라이터로서 부르고 싶은 곡이 훨씬 더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보카로판에서 쌓은 인지도를 통해 메이저 데뷔까지 하는 건데, 아쉽지.

3 이름없음 2020/11/20 20:55:37 ID : 8ruq2NwINBx
보컬로이드 음악 부심부리는 놈들 한국아이돌 노래는 사랑타령밖에 없다느니 여기에는 스토리가 담겨있어서 더 감성적이고 사랑타령만하는 아이돌 음악과는 다르다느니 아이돌 노래 까내리는놈 지금은 그나마 없지만 보컬로이드 한창 유행할때있었음 다른사람이 보기엔 그냥 씹덕노래 듣는 오타쿠라고

4 이름없음 2020/11/20 22:12:04 ID : E8i1cnzQmnx
>>3 이거레알인게 보카로 노래 나도 독특한 소재 많고 좋아 좋은데 케이팝은 사랑노래판이네 이별노래에 그런거밖에 없네 하는거 존나 꼴불견 지들이 관심없어서 멜론차트 탑백에서 사랑노래밖에 안 본거면서ㅋㅋ 보컬 잘 모르는 애들이 그거 미쿠쨩 나와서 웅얼거리는 개씹덕 노래 아니냐 하면 지랄날거면서 내로남불에 피해의식 쫌!!

5 이름없음 2020/11/20 22:59:35 ID : RzXvA5eY79e
>>2 ㅇㅈ...odss&ends 같은 노래가 괜히 나오는게 아님 정작 그 곡 낸 ryo는... 음...

6 이름없음 2020/11/21 00:09:12 ID : glwpV9g2IJQ
난 노동요 리스트 만들어서 배속 걸기도 하고 몇시간짜리 만드는게 너무 꼴보기 싫어... 그런거 볼 때 마다 비추랑 관심없음 눌러서 치우곤 하는데도 계속 어디선가 기어나옴; 유튜브 재생목록이나 니코동 마이리스트에 원본 넣어두고 재생하면 되는거잖아 그리고 아직도 이러는 애들 있는진 모르겠는데 보카로 씬은 이미 망했다! 오와콘이야! 하는 애들 싸닥션 마려움 아직도 오리지널 신곡들은 당신들이 모르는 프로듀서들이 고뇌해가며 만들어지고 있단 말야... 괜히 보카로가 10년 넘게 장수하는게 아닌데 말야;

7 이름없음 2020/11/21 00:49:33 ID : zglBamoK1Cj
요즘 보카로 노래들 다 자살 자해 이런 내용밖에 없음

8 이름없음 2020/11/21 02:44:37 ID : glwpV9g2IJQ
>>7 엥.. 나랑 다른 보카로 들음?

9 이름없음 2020/11/21 11:25:21 ID : oIK445anDvz
>>7 그건 몇 년 전 이야기 아닌가...? 당장 18년부터 올 해 최고 띵곡으로 평가받는 곡 중에 그 쪽 내용 별로 없는 것 같던데 요즘 마이너p들도 대개 사랑노래 쓰지 않나...? 근데 듣는 P다름 그럴수도 있겠네

10 이름없음 2020/11/21 13:07:55 ID : 2k8rBuk9xVc
아ㅋㅋㅋㅋㅋ 한 10년대 초반에 보컬로이드 노래(겁쟁이몽블랑, 롤링걸 등) 해석이랍시고 낙태, 청소년임신 이야기 쓰는거

11 이름없음 2020/11/29 17:28:55 ID : 8ruq2NwINBx
이건 깐다기 보다 내 개인취향인데 보컬로이드 캐릭터pv를 보고싶은데 요즘 인기곡들은 다 자캐들 쓰더라ㅠ 아쉽

12 이름없음 2020/11/29 23:47:45 ID : lwsjjwFdwoE
이걸 보컬로이드 관련이라고 해도 될진 모르겠는데 보컬로이드 원곡인걸 유명한 타장르에서 커버곡으로 내면 모르는 사람들이 그거 원곡 자기네거라고 하는거 너무 싫다. 내가 우타이테를 안들어서 잘은 모르지만 우타이테는 그래도 영상 제목에 써놓거나 코멘트에 원곡링크 달거나? 그랬던거같은데 타장르 커버곡은 커버곡이라고 적혀만 있으니까 진짜로 자기네가 원곡인줄 아는사람들 좀 있더라고.

13 이름없음 2020/11/30 00:21:36 ID : 9wILgjjuspf
>>12 으아아악 PTSD온다 무식한 집단이 신념을 가지면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는 사례였어...

14 이름없음 2021/03/13 10:42:22 ID : oIK445anDvz
슈도우 이번에 왜 터진거임? 막 어제 트윗으로 경솔한 발언해서 죄송하다는데 뭔지 아는 레더 있음? 애초에 보니타 떄매 한국 팬덤 별로 없을 것 같긴한데 나는 그거 문제 아니라고 생각해서 계속 붙들고 있었거든... 뭐지 진짜

15 이름없음 2021/03/14 10:54:02 ID : pQrare2E9uq
>>10 근데 뇌장작렬걸 시리즈는 아마 찐으로 저런 뜻일수도 있어서 한동안 알고도 충공깽이었음. 가사가 확실히 건전치는 않은데 PV도 어느정도...

16 이름없음 2021/03/14 12:32:06 ID : B9fQnCry1A5
10년 초에 곡해석에 뭐 낙태, 자살 해석하는거 ㅈ같았음 요즘도그러냐

17 이름없음 2021/09/18 20:07:21 ID : oIK445anDvz
아 시비 뭐이리 저작ㄱ ㅓㄴ을 몰라 밴드캠프에ㅜ있다시잖아이아아아 잼민이들아아아아 사살 이건 보카로판 문제는 아나고 걍 보카로판에서 얹나 화나고 분노하는 문젠데 꼭 잼민이들이 안 지키는 문제임 제발-,,,!!!

18 이름없음 2021/09/18 20:12:24 ID : ze2Gso2E1bg
이제 애정으로만 보컬로이드 노래 부르는 우타이테는 얼마 없는 것 같다..메이저 데뷔하기 전에 한 두번 들리는 곳으로 변해버린 것 같아 난 예전 전성기 때 보컬로이드 팠던 사람이라 어떤 사람이든 많이 들어오고 유지되면 좋겠다 지금 판이 너무 작아보여 ㅋㅋㅋ

19 이름없음 2021/10/08 21:22:12 ID : 5hs08lzRvcm
메이저 데뷔하고 보컬로이드 프로듀서나 우타이테 시절 흑역사로 취급해대서 뒷통수 때리는 애들 어이없음 이게 한두번 당하는것도 아니고 심지어 내가 그시절 만든 노래는 음침했고~ 부끄러웠고~ 이런 식으로 말하는건 솔직히 그시절 좋아했던 팬들 엿먹이는거 아닌가 싶을 정도임 자꾸 그짓하니까 보컬로이드 판이 성장하기가 힘들지 메이저 데뷔만 하면 자기 과거 숨기고 흑역사취급하니까 자연스럽게 보컬로이드 판도 이미지 안좋아지잖음

20 이름없음 2021/10/09 15:29:56 ID : s2pSE008i5V
유튜브에 보카로,우타이테 플레이리스트 이런영상 올라오는 노래보면 작곡가 다 겹치고 비슷비슷한 유명한 노래밖에없음.. 댓글로 이노래는 나만 알고싶었는데 ㅠㅠ 나만 알았는데 이지랄하는것도 꿀밤 맥이고싶음 ㅋㅋ 개유명한건데

21 이름없음 2021/10/09 21:19:33 ID : zQmrhxSK0r9
보컬로이드 곡으로 유명해졌으면서 자기가 보컬로이드를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사용됐다는 것처럼 말하는 p들 진짜 꼴불견임... 자기가 선택해서 곡을 만들고 발표하고 활동한 것 아닌가?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결백한 피해자가 된 것마냥 구는 게 어이가 없음...

22 이름없음 2021/10/09 22:36:09 ID : JSGk7gruk9y
보카로 커버곡이나 mmd 제작해서 올리는 잼민이들아!! 출처는 제대로 써라!! 데비앙아트, 네이버 카페 이딴식으로 쓰지말고 원작자 닉네임을 제대로 적어!! 그게 매너야! 그리고 원작자가 2차창작 하지 말라고 하면 하지 마! '2차창작하면 홍보되고 인기도 얻고 오히려 좋은거 아닌가? 어차피 국적달라서 못 볼텐데 뭔상관ㅋㅋㅋ' 이라고 자기 맘대로 생각하면서 원작자의 의견을 무시하는건 나쁜 짓이야!

23 이름없음 2021/10/10 03:43:28 ID : 5hs08lzRvcm
>>21 ㄹㅇ 솔직히 막말로 보컬로이드 아니었으면 인기 못끌었을 법한 p들이 자기 과거 부정하는게 어이가 없음ㅋㅋ 그 p들이 낸 노래보면 보컬로이드 캐릭터와 관련된 노래를 낸것도 아닌데 나는 보컬로이드에 얽매였고~ 이제 자유로운 작곡을 원해서 이지랄ㅋㅋㅋ 아니 그럴거면 애초에 미쿠 린 렌 이런거 쓰지말고 캐릭터가 없는 vy1 이런걸 쓰던가. 메이저 데뷔하니까 이제 애니메이션 오타쿠랑 엮인 자기자신 부정할라고 그러는게 참... 솔직히 보컬로이드 팬덤 쪽도 아녔는데 이런 인간들 계속 보다보니 보컬로이드 팬덤이 대인배스러워질 지경임 오히려 리듬게임 쪽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생각외로 보컬로이드에 적극적이더라

24 이름없음 2021/11/11 18:10:53 ID : 46mNs3CmNs1
ㅋ... 보카로는 옛날에 활동하던 보카로p들이 자기 활동 부정하면서 간접적으로 욕 먹어왔고 몇 년전엔 우타이테들이 친목+pv 자캐화(자기모에화)하면서 원본인데도 인기 없었는데 극성 팬덤 영향으로 욕까지 먹고 최근엔 버튜버들의 팬 헌정 영상 용도의 곡(의 원작품)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프로세카 출시하면서 보카로 잘 모르는데 아는 척 하는(특: 모래 행성 마냥 좋은 곡이라고 생각함) 뉴비, 보카로 하나도 모르는데 오리캐 판다고 유입된 사람들이 보카로 팬덤이랑 엮이면서 왠지 모르겠는데 욕 먹고 있음(버싱 취급이 존나 기묘함) 보카로p는 그렇다 쳐도 우타이테 버튜버 프로세카는 원곡을 통해서 팬덤 유입에 어느정도 공헌은 한다는 점 무시는 못하는데 마음에 안 드는 게 한 두 가지가 아닌 건 진짜 어쩔 수가 없네... 보카로 팬덤 구조가 코어 덕후 주변에 라이트 덕후가 우수수 붙어있는 형태라 해도 슬프다 나는 ㅠㅠ

25 이름없음 2021/11/11 18:50:05 ID : GlfPfRxB805
보카로가 유명세를 위해 이용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음. 예전에는 다양한 사람들, 아마추어 프로 너나할 것 없이 다같이 즐기는 판이었는데 이젠 그들만의 리그가 되버린 느낌. 거기다 >>21이 말한것처럼 보컬로이드로 유명해졌으면서 그 과거를 흑역사취급하거나 없던 거 취급하는 사람들 정말 짜증남. 본인들 명성은 명성대로 다 뽑아먹고, 보컬로이드 팬들은 괜히 민망하고 뻘쭘해져서 어쩌지도 못하고.... 그런식으로 굴거면 보컬로이드 이용해먹지 말고 직접 노래하던가 아마추어 우타이테랑 손잡고 하던가 했어야지. 냉정하게 말해서 보컬로이드라는 수단이 있었으니까 홍보된 거 아니냐고. 양심이 있으면 최소한 본인들 명성에 기여한 보컬로이드를 그렇게 홀대해선 안 되지.

26 이름없음 2021/11/11 18:55:41 ID : fSMqoY67wE5
보카로 작곡 그만둠: 정상 보카로 작곡 그만두고 싱어송라이터/밴드 시작함: 정상 보카로 작곡 계속하면서 싱어송라이터/밴드 시작함: 진짜 보카로에 애정 있어서 계속하는 고마운 사람들 보카로 작곡 그만두고 싱어송라이터/밴드로 전향한 뒤 보카로판에 찬물끼얹고 입털면서 지랄한 뒤 떠남: 씹새끼 보카로 작곡 그만두고 싱어송라이터 시작하면서 입털고 떠났다가 좆망하고 보카로판 돌아온 추한 새끼: 쿠라게 >>21의 대표적인 예시가 쿠라게 아님? 이새끼는 진짜 존나 웃긴게 모래행성 나올 당시에는 하치 보고 몇년 전에 탈봌해서 존나 성공하고 다시는 보카로판 안 올 것 같던 니가 지금 보카로판 관련해서 말할 자격이나 있냐는듯이 굴어놓고 2년만에 블레스 유어 브레스 인터뷰에서는 미쿠 라이브를 보고 절망했다느니 하츠네 미쿠가 다 가져갔다느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병신임? 그래놓고 지가 노래불러서 좆박으니까 추하게 자존심 버리고 기어들어오고 진짜 뭐하자는건지 모르겠음

27 이름없음 2021/11/16 16:13:31 ID : oIK445anDvz
아이시바 괜찮은 노래 발굴했다 싶어서 찾아봤는데 이시키 썸넬에 대놓고 욱일기 박아넣고 이전곡에도 등장함 우익피 손절... 보카로 판이 개인도 쉽게 할 수 있다보니 거를 사람 많아서 괴롭다 +궁금할 사람을 위해, 천사라고 생각했는데 작곡한 사람임

28 이름없음 2021/11/16 16:43:07 ID : E7cE4Gre6kr
올드비 부심 부리지 마라. 작곡가들이 너네 소유물이냐?

29 이름없음 2021/11/16 16:49:34 ID : 8ryY8mLdSHv
>>28 이 스레에서도 그런 논지 좀 보이네 ㅠㅠ 미안하다 그치만 여기 아니면 보컬로이드 팬덤 깔 데가 없는듯 그냥 서로 지나가주자 작곡가 본인이 보컬로이드에 가려지고 싶지 않다는 말을 왜 못 알아듣는지 모르겠음. 말 심하게 하는 몇몇은 눈살 찌푸려지긴 하는데 저 심리 자체는 너무 당연한거잖아 ㅋㅋㅋㅋㅋㅋㅋ 음악이 꿈이면 당연히 메이저 데뷔 아티스트 되고 싶어할텐데.. 보컬판이 얼마나 크든 간에 어디까지나 대부분의 작곡가들은 메이저 데뷔를 한 게 아니고, 보컬로이드로 메이저 데뷔를 한다고 해도 대중적인 음악이 되기 힘들 거 아님??

30 이름없음 2021/11/16 17:03:56 ID : slCrAi05SHD
틱톡유입 왜이렇게 싫지 진짜 개쳐싫음 몇개 주워듣고 와서 아는척 하는 것도 같잖고 미치겠음

31 이름없음 2021/11/16 22:00:45 ID : 5hs08lzRvcm
>>28 >>29 올드비 부심이고 뭐고 애초에 작곡가들나 우타이테 버튜버들이 보컬로이드 이용해먹다가 버리는거 많은건 솔직히 까놓고 말해 팩트잖아 상업데뷔한뒤 인터뷰라든지 SNS 발언 등으로 보컬로이드판보고 거긴 판이 좁아서 내가 힘들었다~~ 이런 식으로 교묘하게 돌려깐다던가ㅋㅋㅋ 이거에 대해 뭐라할거면 까까스레 세워야 한다 생각함 옛날 하치 모래행성때나 쿠라게P 이중잣대때나 팬덤에서 의미해석으로 논란났는데ㅋㅋ 특히 하치때는 의도는 좋았지만 하필 콘서트에서 그런 노래를 틀어버려서 당시 분위기 갑분싸났댔음 보컬로이드가 마이너한건 맞는데 은근슬쩍 거기에 나는 능력이좋은데 보컬로이드판이 이상해서 묻힌 천재거나 인기없는거야~~ 하고 자기모에화하거나 이제와서 보컬로이드는 프로그램이지 오타쿠 캐릭터가 아냐~~ 난 우타이테가 아니라 가수지 오타쿠 아님~~ 하는 선민사상 가진 애들 실제로 있는건 팩트라서 팬덤이 예민해진거고 애초에 메이저 데뷔 자체가 문제는 아님 와 축하해요 대단해 이런 반응이지 근데 문제는 메이저 데뷔한건 좋은데 은근슬쩍 자기 과거도 아니고 아예 보카로판 자체를 흑역사니 뭐니 하고 부정적으로 평가하는게 문제지

32 이름없음 2021/11/16 22:12:14 ID : GlfPfRxB805
>>31 ㅇㄱㄹㅇ 올드비부심이 아니라 저런식으로 작곡가들이 본인 메이저 데뷔하면서 보컬로이드판에 대해 훈수질하고 가는데, 그럼 거기 남아있는 아마추어 작곡가들이나 보컬로이드 노래 듣는 사람들은 뭐가 됨? 그동안 노래 들으면서 응원해준 보컬판 팬들이랑 아직 거기 남아있는 작곡가들한테 찬물 끼얹는 거지. 본인이 과거에 머물렀던 곳을, 좋지 않은 일로 끝난 거 아닌 이상 떠날 땐 서로 기분 안 상하게 마무리해야하는 게 예의 아님?

33 이름없음 2021/11/16 22:22:27 ID : 5hs08lzRvcm
>>32 막말로 아이돌에 있었던 사람이 그룹 해체하고 솔로로 데뷔해서 팬들 축하해주고 그랬는데 갑자기 인터뷰에서 아이돌시절땐 저랑 맞지않는 장소에서 노래해서 힘들었고요~~ 멤버들 비위맞춰주기도 싫었고 팬들이 기분나빴어요~ 우리나라 아이돌이란건 역겹고 요즘 아이돌들은 기강도 안잡혔어요 ㅉㅉ 이러는거랑 똑같다봄

34 이름없음 2021/11/17 00:04:59 ID : bjze7y3SLal
예우의 문제지. 어떤 생각을 가졌다는게 잘못이 아냐. 메이저 데뷔라해도 입털지 않는 ryo가 안 까이는 이유를 생각해봐.

35 이름없음 2021/11/17 01:00:56 ID : GlfPfRxB805
>>33 비유 진짜 적절하네. 하.... ㄹㅇ 저런 식이니까 기존 팬들 열받지. 대다수 팬들은 메이저 데뷔하면 당연히 축하하지. 근데 메이저 데뷔했다고 기존 팬들 버리면 누가 축하하겠냐고...

36 이름없음 2022/03/29 08:09:15 ID : fSMqoY67wE5
다른 건 몰라도 Peg는 그딴 식으로 아가리털고 나갈 거였으면 '모래 위를 걷는 법' 같은 곡은 만들어선 안 되는 거였다고 생각한다. 올드비부심처럼 보일 수 있겠고 작곡가한테 소유권 주장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나도 야마모토가쿠한테 그다지 소유권 주장하고 싶지 않아...... 시발 모래의 행성 저격곡 써놓고 탈봌하기<이건 무슨 병신짓인데? 쿠라게보다 더한 새끼가 있을 거라곤 예상치도 못했다 진짜...... 쿠라게 이중잣대만 욕먹는데 알고보면 얘가 더 심함 상대적으로 최근 일이고 상대적으로 덜 유명한 하꼬에 가까운 애라서 애초에 알려진 게 없으니 욕을 덜 먹는 것 같긴 한데 시발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존나 병신임 이하 Peg 탈보카로 어록 1)이번에, 보카로P 'Peg'는 '야마모토 가쿠'라는 싱어송라이터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2)말했던대로 'Peg로서의'(보카로P) 활동을 접었습니다. 무엇 하나 거짓말하지 않았습니다. 3)보카로P는 그만둘거야? -그만둡니다. 사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보카로를 메인으로 쓰고 싶지 않았습니다.(이하생략) 4)아무튼 보카로P 그만둔 정도로 빽빽거리지 말아주세요(중간에 살짝 의역, 원문: とにかくボカロp辞めたぐらいでピーピー言わんといてください。) 5)그래도 일단 'Peg'라는 이름은 남겨두겠습니다. 딱히 곡을 지운다거나 하는 건 없습니다. 중요한 돈벌이라서.(=조회수로 돈뽑아먹는거 달달하니 남겨두겠다) 원문 전체를 보고 싶다면 여기 https://mobile.twitter.com/Peeeeg_444/status/1418500235622453254 어쨌든 자기 소신이 있는 놈인 건 알겠고, 그 소신발언으로 나는 많이 배신감 느꼈지만, 다시 돌아오기 싫을 정도로 마음이 떠난 거면 차라리 좆망하고 쿠라게처럼 추하게 돌아오거나 하지 말고 진짜 잘 되어서 다시 이쪽 판 안 돌아왔으면 좋겠음. 나는 이제 정이 다 떨어져서 더는 들어줄 마음도 안 들지만, 한때 최애로까지 꼽았던 인간이 저런 소리 하고 나갔다가 다시 기어들어와서 더 추해지는 꼴은 보기 싫음.

37 이름없음 2022/03/29 08:10:25 ID : fSMqoY67wE5
늘 생각하는 건데, 그냥 보카로P 그만둔 정도였다면 빽빽거리지 않아...... 그만둔다고 말하면서 저렇게 속 긁고 떠나니까 그러는거지...... 응원하던 사람들 속 긁어서 뭐가 이득인데......

38 이름없음 2022/04/01 18:58:42 ID : 7cMqp9a3wnx
아니 무슨 우리가 보카로 캐릭터만 보고 니네 빤 줄 알겠네 솔직히 2010년대 초도 아니고 지금 봌 빠는 사람들 중에 캐릭터에만 미쳐서 파는 사람 얼마나 될까

39 이름없음 2022/04/01 20:53:39 ID : hvDwHwoJQoF
>>38 ㄹㅇ 보카로 '캐릭터'만 보고 빨던 애들은 이미 옛저녁에 다른 가상 아이돌 장르로 빠지고 지금까지 남아있는 보카로 팬들은 프로듀서까지 응원해주는 코어팬들 아닌가;; 코어팬들은 좋아하는 보카로가 사용된 곡이면 기존 유명프로듀서 말고 데뷔한지 몇 달 안된 하꼬 프로듀서 곡까지 샅샅이 뒤져서 듣기까지 하는 ㄹㅇ 충성층인데 그 사람들한테 쿨찐빙의된 일침글 날리는거 너무 어이없고..

40 이름없음 2022/04/05 13:25:26 ID : fSMqoY67wE5
오타쿠판에 까일 점 하나 없는 완전무결한 곳이 있을 리가 없으니 어딜 가든 까는 사람이 있고 그에 대해 억울한 점이 있기 마련인데 보카로판은 그게 유독 심하면서도 명줄만큼은 더럽게 길다 틀딱이니 오와콘이니 하는 소리 계속 들으면서도 어떻게든 길게길게 이어져가고있는 걸 보면 기쁘지만 덕질하기 힘들다 참 니코동이 본진이던 시절 우타이테가 한창 뜨던 그때는 우타이테들이 보카로곡 커버를 잔뜩 올려댔고 원곡을 존중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원곡보다 더 낫다고 말하는 이들은 그때도 있었지 조금 시간이 지나니 ryo나 요네즈 켄시처럼 보카로판을 떠나 메이저에 가고 대단해진 사람들이 하나둘 등장해서 프로듀서들이 하나둘씩 자기 이름을 내걸고 활동하기 위해 떠나기 시작했어 몇년 전부터는 버튜버들이 한창 떠서 또 우타이테 mk 2같은 짓을 해댔고 여긴 육수들까지 붙어서 더 개판이었지 틱톡 유입도 아주 한창 지랄육갑을 떨어댔고 프로세카 덕에 그나마 좀 다시 살아보나 했더니 잼민팬덤이 활개치는 바람에 이미지가 더 죽어가는 것 같고 못 견디겠다

41 이름없음 2022/04/05 13:47:05 ID : pQrare2E9uq
카사네!!!테토는!!!!보카로가!!!!!아니라고오!!!!!!! 으아아아아ㅏ아아아아아아아ㅏ아아앍!!!!!!!!!!!!!! 카사네 테토는 UTAU라고 별개임... 만우절 구라다... 아직도 진짜인줄 아는애들이 있네

42 이름없음 2022/04/05 14:37:57 ID : k5UY5TTU46q
>>41 카사네 테토ㅋㅋㅋㅋㅋㅋㅋ 그거 옛날에 만우절 구라라고 나오지 않았나?

43 이름없음 2022/04/08 10:43:48 ID : fSMqoY67wE5
>>36 이새끼 또 갑자기 빡치네 페그 명의로 활동 관둔다고 했으면서 얼마전 만우절구라로 페그 명의 갖고 이제부터 이미지 확장자인 jPeg로서 다시뵙겠습니다 뭐 이런뉘앙스로 되도않는 말장난한거는 또 뭔지모르겠음 그 명의 묻어버릴거면 아예 그런 식으로 언급도 안하는 게 맞지 않겠냐고 왜 이러는데 대체... 이런 사소한거에 빡치는 나도 싫지만 그만큼 내가 이 사람 곡 좋아했었나보다 싶기도 해서 또 갑자기 슬프고 그렇다

44 이름없음 2022/04/08 10:58:23 ID : fSMqoY67wE5
난 작곡가 본인이 보컬로이드에 가려지고 싶지 않다는 심리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동시에 보컬로이드 판만큼 보컬보다 작곡가가 눈에 띄는 판은 없다고 생각함...... 보통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곡조도 물론 칭찬받지만 노래하는 사람에 더 시선이 가잖아 대중적인 쪽에서 예시를 들자면 아이유 분홍신 누가 작곡했는지 신경쓰는 사람 많지 않잖아 그냥 아이유 노래라고 하는 사람이 많지 그런 식으로 밴드 쪽에서는 보컬만 눈에 띄어서 다른 사람이 묻히는 경우도 허다하고...... 하지만 보컬로이드는 결국 악기잖아 노래하는 건 작곡하는 본인이 아닐지언정 노래하게 하는 건 작곡가 자신의 손에 달려있고 가려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심리는 이해하지만 보카로곡 댓글창 보면 작곡가를 칭찬하지 보컬로이드를 칭찬하지 않아 노래하는 목소리를 칭찬하는 거면 조교가 좋다고 말하지 노래 잘 부른다고 말하지 않는다고 왜 전부 자기가 한 건데 '악기에 묻혀버린 재능있는 나' 같은 쓸데없는 껍데기를 뒤집어쓰고 자기연민에 빠지냐고

45 이름없음 2022/04/09 18:45:12 ID : 5hs08lzRvcm
>>44 이거 웃긴게 캐릭터에 안 묻히고 잘 나간 작곡가들 많음 심지어 서양에서도 작곡가들 팬 엄청많아 카게로우 프로젝트만 봐도 노래로 본인만의 캐릭터를 만들었으니 미쿠나 IA나 딱히 누가 불렀는지 신경 안쓸 정도고 심지어 작곡가 본인이 유카리, 미쿠같은 캐릭터 내세워서 PV 만들었으면서 이제와서 전 캐릭에 묻힌 불쌍한 작곡가에요ㅠㅠ 행세하는건 뭐야 대체 막말로 BTS 작곡가가 갑자기 인터뷰로 저 BTS 작곡가 관두겠습니다 BTS때문에 제가 묻혔어요ㅇㅈㄹ 하는거랑 뭐가다름 하치나 ryo는 기본적 재능이 있으니 메이저 가서도 크게 성공한거지 막말로 보컬로이드 아녔음 조회수 1000도 못채우고 망할 프로듀서들이 한가득인데 이제와서 보컬로이드때문에 내가 묻혔다고 남탓하는게 한심함 나갈때 온갖 꼰대짓은 다해놓고 메이저로 가서 못뜨니 보컬로이드판으로 추하게 돌아오는것은 더 한심하고

46 이름없음 2022/05/03 17:34:45 ID : 9cpVgi5TVdS
시유 목소리 구림

47 이름없음 2022/05/25 22:38:43 ID : RBgo42Mrze6
커뮤러들 영상로그 브금으로 보카로곡 자주 갖다쓰는데 솔직히 좀 그럼 솔직히 커뮤러들 회색빛 사람 원곡 작곡가 누군지는 알 지 모르겠다... 원곡 애초에 아케코가 부른 것도 아니라고... 다 아케코 커버 버전 갖다쓰는데 작곡 카랏P 원곡 보컬 나미네 리츠라고 제발제발제발 좀 알아줘라 머메이드 원곡 누가불렀는지는 아냐? 다 우타이테 버전만 듣고 있지? 원곡 monaca:factory(10일P) 원 보컬 GUMI 다른것보다 회색빛사람 그게 제일 슬픔 카랏P 예전부터 노력했던 사람임 2010년부터 우타우 곡 작곡했고 아직까지도 활동중임 저번 4월에도 신곡 냈음 꾸준히 힘내주고 있는 사람의 노력이 묻히고 단순히 고록 브금 이런 걸로 치부되는 게 너무 싫어

48 이름없음 2022/05/25 22:43:02 ID : Be3UZfWi3vh
>>47 2222 애초에 목소리떡밥도 싫음

49 이름없음 2022/05/25 23:19:15 ID : RBgo42Mrze6
>>48 목떡은 우타이테판에서도 싫어하는사람 많을듯ㅋㅋㅋㅋㅋ 근데 싫어할거면 보카로 쪽이 제일 싫어하지 보통 원래 있던 보카로곡을→우타이테가 커버해서 원곡 지워지고 빠들이 빨아줌→그걸 좋다고 누가 자기 자캐로 덮어씌움 이렇게 2중으로 당하는데 좋아지겠냐ㅅㅂ

50 이름없음 2022/05/25 23:21:11 ID : Be3UZfWi3vh
>>49 ㄹㅇㅋㅋㅋㅋㅋ

51 이름없음 2022/05/28 01:04:52 ID : k04JPipgqlx
우타이테든 버튜버든 뱅드림이든 원곡 내려치기 하는게 너무 싫어 유튜브 댓글보면 꼭 원곡은 기계음이라면서 커버곡 올려칠려고 원곡 깎아내리더라 보카로곡 없었으면 니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커버곡도 없었다..ㅋㅋㅋ솔직히 프세카 나오고 나서 더이상 뱅드림이랑 콜라보할 일은 없을거 같아서 그거 하나는 좋더라

52 이름없음 2022/05/28 16:29:20 ID : CoZfVcFcslu
보카로판들 저희 피해자예요 징징대는 것 ㅈㄴ 핵짜증남 아오

53 이름없음 2022/06/06 10:14:45 ID : CoZfVcFcslu
피해자라고 징징대는 보카로 팬덤 ㅈㄴ 짜증나

54 이름없음 2022/06/10 08:43:28 ID : r9he6jjuldA
>>53 인정 스레딕에서 우리 보카로판 피해자임 ㅇㅈㄹ떨면서 징징대고 지랄하는 거보면 죽여버리고 싶음

55 이름없음 2022/06/19 08:03:09 ID : 1A2JXuoMi9y
이아 팬들 "3세대에서 가장 성공한 보컬로이드"로 부심부리는거 너무 심함;; 솔직히 카게프로로 뜬게 크잖아ㅋㅋㅋ초계반도 신화간거 주작이 한몫했으면서 그 부분은 은근슬쩍 덮고 솔로 신화입성 2곡한 이아!로 올려치는것도 참..ㅋㅋ그리고 팬도 그렇고 공식조차 은근 타보카로 견제하는거 같잖음ㅉ

56 이름없음 2022/06/19 12:06:51 ID : 1vjs063TWpc
>>55 공식.....이아 되게 많이 띄어준다는건 알았는데 타보카로 견제하는건 심했다

57 이름없음 2022/06/25 00:34:07 ID : RBgo42Mrze6
프로세카 이벤 신곡 작곡가로 와다 타케아키 나오는거 나만꼬움? 씨발 이새끼 난보카로에묻혀있앴음~~~ 보카로에가려진불쌍한나ㅠㅠ 이지랄하면서 탈봌했다가 돈안된다고 돌아와서는 무슨 보카로 썼는지도 안적어두고 보카로신곡내고 그전에는 또 ㅍㅁ코인 탈라는건지 비스트댄스 냈었던건 생각안하고 망발씨부리던거 ㄹㅇ자기모순의 결정체라 개꼬왔는데 이새낀왜데려옴? 차라리 하치가 외주로 보카로곡을 쓴다고 해라 씨발 난 쿠라게 그새끼가 보카로곡 쓰는 거 듣기싫어

58 이름없음 2022/06/25 00:50:41 ID : hbzXs66rvBb
>>57 ㅋㅋㅋㅋㅋ? 와다 타케아키??? 프로세카 도르신? 걔네 블레스 유어 네임인가 머시기로 갸가 엿맥인건 잊어먹은거냐 아ㅋㅋㅋㅋㅋ

59 이름없음 2022/06/25 01:05:26 ID : RBgo42Mrze6
>>58 블유브랑 츄루리라는 이미 진즉에 수록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씨발새끼를 여기 왜데려오냐고 진짜 보카로판 부흥시키겠답시고 나온 새끼들이 아주 지랄도 풍작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래행성도 그렇고 시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60 이름없음 2022/06/29 12:32:19 ID : hvDwHwoJQoF
크립톤빠들은 아직도 파란~녹색계열의 길다란 트윈테일 여캐랑 리본 머리띠 쓴 단발 여캐를 미쿠 짭캐랑 린 짭캐(혹은 영향&오마쥬한 캐릭터)로 여기던데 좀 많이 꼴볼견임;; 자의식 과잉인 거 같음

61 이름없음 2022/06/29 12:34:24 ID : RBgo42Mrze6
>>60 나도 미쿠 좋아하고 린 좋아하긴 하지만 얘네한테서 모티브 따온 캐랑 그렇지 않은 캐는 확실히 차이가 나는데 보다보면 악성 크립톤빠들 진짜 아무데나 막 표절이라고 갖다붙이는거같아서 기분나쁨...... 걔네들때문에 내 애캐 이미지가 망가져 단순 닮았다! 정도면 모를까 미쿠짭이네ㅋ 이지랄하는거 좀 역겨움......

62 이름없음 2022/06/29 12:36:42 ID : 9gY02q5bxBa
>>61 마법의 엔젤 스위트민트(뾰로롱 꼬마마녀)라는 고전 마법소녀 애니가 있는데 걔가 미쿠보다 훨씬 먼저 나온거거든? 근데 얘도 뭐만하면 미쿠 따라했다 ㅇㅈㄹ...

63 이름없음 2022/06/29 12:40:35 ID : RBgo42Mrze6
>>62 오히려 시기로 따지면 미쿠가 쟤를 따라했다 쪽이 훨씬 말이되는데 ㄹㅇ 왜그러는지모르겠네

64 이름없음 2022/06/29 23:16:29 ID : A0pXs01a4E9
>>60 걔넨 미쿠 좋아하는 애들도 아닐걸 그런애들은 파란색 계열 트윈테일 캐릭터는 미쿠같다고 하는데 찐미쿠 피규어 보고는 맨날 미쿠 안 같고 자캐같다 청록색 트윈테일이면 다 미쿠냐 ㅇㅈㄹ떠는 애들임 그리고 말하기 뭣하지만 미쿠 파급력이 워낙 강해서 청록색 트윈테일이 미쿠 상징처럼 여겨지는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함..물론 그 생각을 그 캐 좋아하는 사람한테 말하는건 당연히 무례한거고

65 이름없음 2022/07/10 13:31:10 ID : RBgo42Mrze6
퓨처 이브 듣다 보니 갑자기 또 빡친다. 그 곡이 한 2014년 2015년쯤에 나왔으면 아마 그렇게까지 욕을 먹지도 않았을거야... 하지만 다시 재부흥을 향해 달리고 있던 2017년에 그게 나왔다는 게 제일 화가 나 오마주된 곡들 목록도 보면 다 그 인간이 보카로판 뜨기 전 시점인데... 결국 그때의 단편적인 분위기만 기억하고 알지도 못한 채 쓴 거라는 거 아냐. 그런 점에서, 6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보카로 팬들은 그 행성에 대한 원한을 못 버렸다고. 퓨처 이브에서 '말라버린 행성'이라고, 은연중에 그 행성 의식한 가사가 나오는 걸 보면 그렇지... 솔직히 명곡이지만, 동시에 보카로판 전체를 알지도 못하고 폄하한 곡이라는 게 너무 싫다.

66 이름없음 2022/07/27 02:19:15 ID : QldzPg6i7dU
보컬로이드는 공컾도 짝사랑도 없습니다. 그러니 니들 파는 컾이 공식이라 하지 마세요

67 이름없음 2022/07/27 09:14:04 ID : a2ts67xQpPd
극성 보카로빠들 자기가 빠는 보컬로이드 외에 타보컬 견제하는 거 너무 찐따같음ㄷㄷㄷ 옛날에 보카로 캐릭터 안티카페 운영하면서 유치한 짓 하는 거 보는 거 같아서 웃김 마치 사회부적응자라서 집 밖에도 안 나오는 ㅎㅌㅊ 인생 스트레스 풀 곳 찾는 거 같음

68 이름없음 2022/07/27 09:35:14 ID : zU5asi2smK0
보컬p들과 우타이테는 너무 자의식과잉에 찌든 관종 중2병들이 많아...

69 이름없음 2022/08/24 06:15:31 ID : RBgo42Mrze6
얼마전에 인주앨리스 이런 거 트위터 실트가고 그래서 든 생각인데 트위터 씹덕들중에 요즘 보카로노래 듣는 애들 없음? '옛날이 좋았는데~' '나 때는 이 노래가 근본이었는데~' 이런 투의 말이나 하면서 요즘 보카로판 내려치는 이유가 뭐임? 물론 이 말 하는 나도 걔네들이랑 마찬가지로 옛날 곡에 추억이 많긴 함 애초에 내가 입덕했던 시기만 해도 카게프로가 한창 짱먹던 시기인데 뭐... 근데 내려치는게 이해가 안된단말이지 아니 뭐 원곡 모르고서 밈으로나 써먹는 애들이 역겨울수는 있는데... 그 분위기에 편승해서 요즘 보카로판 내려치는 애들 꽤 있잖음? 자기가 하는 말이 모래의 행성에서 말하는 메시지랑 다를 바가 없다는 사실은 자각해주면 좋겠는데 왜 그러는걸까 진짜

70 이름없음 2022/09/16 21:20:11 ID : mrdPjwJSHvh
아무리 예산과 기술력의 한계가 있다지만 한국 보컬로이드 둘 다 너무 별로임... 시유 목소리는 발성이 답답하고 쇳소리나고 유니는 그 문제점은 거의 해결한거같은데 특성이랄게 전혀 없는 목소리임 걍 평이하게 높음 그리고 음악 취향에 관한건 보통의 경우 진짜 주관적인거라 말 안하려고 했는데 한국 보컬로이드 음악에서 느껴지는 그 특유의 인디적이고 마이너한 느낌... 싫어ㅠㅠ 별로 듣고싶지 않아ㅠㅠ 얘네 잊을만하면 내 덕질 탐라에 뜨는데 별로 마주치고 싶지 않음...

71 이름없음 2022/09/17 00:34:16 ID : yE7ak5VbyIJ
한국에서 만들어진 보카로 곡은 하나같이 "에휴 좆같은 인생.... 힘들고 고되지만 그래도 오늘도 산다.... 내가 못나서 미안해요 그래도 계속 함깨해줘...." 같은 꿉꿉한 k-노란장판 감성곡, 한복 입고 헤이 두유노김취? 츄라이츄라이 하는 국뽕곡들 밖에 안보이는 듯 본고장인 일본에서도 질낮은 키시식 중2병곡들이 양산되긴 하지만 그래도 판이 넓어서 곡 스펙트럼이 다양하고 프로활동도 하는 실력파 보카로p 작곡가들도 많아서 넘기는게 가능한데 한국은 그게 아예 안됨 ㅋㅋ 하긴.... 뭐... 프로작곡가들은 유명 가수 고용하거나 자기가 직접 불러서 시유니 따위 안 쓰고... 대학생 마이너 씹덕 인디 작곡가들이나 취미로 좀 건드리니 곡 분위기가 하나같이 비슷비슷 할 수 밖에... 심지어 한국 보카로곡들 유튜브 소개란에 적혀진 작곡가들 트위터 계정 들어가보면 지들끼리 모여서 친목질하고 있음 ㄹㅇ 판이 좁으니 끼리끼리 합작하고 꺄 ㅇㅇ님 최고ㅠㅠ 거리며 서로 찬양하는 ㅈㄴ 깊은 고인물판이라 어질어질하더라

72 이름없음 2022/09/18 10:32:23 ID : Ns05U3SLgnP
>>71 ㄹㅇ 저런거 만드는거 듣고있을바에 커버곡 듣는게 낫더라

73 이름없음 2022/09/18 10:32:53 ID : Ns05U3SLgnP
온갖 횡포 다부리고 다닐 힘은 남아나면서 파쿠리 버튜버 잡을 힘은 안생기나봐?

74 이름없음 2022/11/03 03:13:00 ID : k64Y640mmnA
우타이테가 싫다 버튜버가 싫다 우타이테 버튜버 빠가 싫다 그거 걔네들 노래 아니다 제발 좀 알아줘라 원곡이 있다는 사실을

75 이름없음 2022/11/03 06:55:14 ID : wE4JU3Pcmmm
➖ 삭제된 레스입니다

76 이름없음 2022/11/03 07:56:09 ID : mNwJWrxWoZj
>>71 뭐야 한국 보카로판 그래? ㅅㄹㅅ라던가 ㅍㄹ이라던가 듣던 p들것만 계속 들어서 몰랐네.

77 이름없음 2022/11/03 07:56:27 ID : Fjze6mGtArA
아니 텔유어월드 프세카 오리지널 곡 아니야... 왜 자꾸 프세카거리냐 그나마 멜트 노심융해나 누덕누덕스타카토같은 존나 유명한 곡이면 그런 게 좀 덜하긴 한데 조금 마이너하다? 그럼 사람들이 다 프세카곡으로 알고 있게 됨 엔비도 프세카 오리지널 곡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던데...ㅅㅂ 왜 효율곡으로 인식이 씹창난거냐

78 이름없음 2022/11/03 08:59:09 ID : GnyKY03BdPe
➖ 삭제된 레스입니다

79 이름없음 2022/11/03 09:54:02 ID : 3vjs79a61Dv
➖ 삭제된 레스입니다

80 이름없음 2022/11/03 11:42:01 ID : bB9eHzQmty7
보카로는 불륜성우 쓰레기통이 아닙니다 그러니 불륜성우 보카로로 만들자는 이상한 소리 하지마셈 보카로에 이상한 똥뿌리지마

81 이름없음 2022/11/03 13:18:49 ID : BxPfRDta7hz
인주앨리스 이상한 여캠이 나와서 두번째 앨리스에서 제로투 추는 거 진짜 꼴불견이야. 대체 어떤 놈이 그런 생각을 한 거야..?

82 이름없음 2022/11/03 13:19:59 ID : BxPfRDta7hz
>>71 거기 대표적인 사례가 ㅃㅊㅂㅂㅍ 아님? 재밌긴 한데 친목질 느낌이 나서

83 이름없음 2022/11/03 15:42:39 ID : AZheZa3Cpe6
>>81 ㅁㅈㅁㅈ 그 이상한 여캠 패죽이고 시픔

84 이름없음 2022/11/03 16:06:57 ID : wE4JU3Pcmmm
보카로판은 피해자인듯

85 이름없음 2022/11/03 16:08:36 ID : k64Y640mmnA
75 78 79같은 어그로한테는 먹이주지 말고 그냥 까던 거 까자

86 이름없음 2022/11/03 16:10:59 ID : k64Y640mmnA
>>80 ㄹㅇ 불륜 말고도 성우들 뭐 이상한 문제터트릴때마다 보카로로 만들자는 소리 몇번씩 들리는데 우리판을 뭘로보는건지

87 이름없음 2022/11/09 12:22:19 ID : mrdPjwJSHvh
마이너씹덕 노래도 퀄리티만 잘 올리면(=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히 표현하면) 웬만한 메이저 음악보다도 더 큰 황홀감을 줄 수 있는데 어릴때 그놈의 애국심ㅋㅋ으로나마 들어본 시유 음악들은 다 잘쳐줘봐야 습작수준이었음... 각개전투가 그렇게 명곡이라길래 들어봤는데 어... 더이상 말은 안할게

88 이름없음 2022/11/09 12:49:16 ID : k5SLhs3yMpf
보카로 팬덤은 피해자인 척하네 우타이테 팬덤이랑 버튜버 팬덤은 그렇게 까면서 정작 보카로 팬덤은 우리 피해자예요라며 징징대는 거 꼴불견임 보카로 팬덤도 까라고

89 이름없음 2022/11/09 13:13:55 ID : k64Y640mmnA
>>88 나만 해도 보카로 빨면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하다보니 보카로 팬덤이 느끼는 억울함이 많다곤 생각하는데 솔직히 너레더 말대로 보카로 팬덤이 마냥 피해자이기만 한 것도 아니긴 함 까일 부분은 까이고 하면서 서로서로 돌아보고 자정이 좀 되면 좋겠는데

90 이름없음 2022/11/09 15:26:56 ID : vxA6o3PeHCm
>>73 혹시 ㅁㅊㄴ ㅎㅋ? 수익없어도 솔직히ㅈ같긴해

91 이름없음 2022/11/09 15:28:20 ID : vxA6o3PeHCm
>>81 그거 제로투로 인기 많아졌지만 원본애니 알고 노래도 파는 입장으론 원본묻혀서 슬퍼죽겠음ㅜ
새로고침
스크랩하기
51레스자캐커뮤에서 있었던 일 까자 (5)new 1189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34분 전
358레스프로세카(프세카) 깐다new 12915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55분 전
195레스아이돌 팬덤 문화까는 스레new 5504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시간 전
363레스😊😊😆 뒷담판 잡담스레 23판 😊😊😆new 3331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1시간 전
246레스인스티즈 까는 스레new 3464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2시간 전
74레스세상에 제발 맞춤법 좀new 1757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2시간 전
292레스성별 대립글로 분탕치는 어그로꾼들 깐다.new 2912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2시간 전
80레스직장상사까자new 1062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3시간 전
210레스반지성주의 깐다 (요즘 심각함 진짜)new 4746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3시간 전
845레스조아라 패러디란 깐다.new 28713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4시간 전
96레스극성 비엘 팬덤 깐다new 2060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4시간 전
696레스친구 통합 까스레new 7715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4시간 전
82레스너희 장르에서 캐삭했으면 좋겠는 캐 하나만 꼽아보자new 2570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4시간 전
102레스무개념 커미션 까는 스레 2new 4261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5시간 전
149레스아무리 창작물이라지만 이건 좀 아닌 것 같았던 설정 있어?new 5393 Hit
뒷담화 이름 : 이름없음 5시간 전